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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헌터의 세계에서 몬스터와 싸우는 행위를 사냥(수렵)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수렵에는 몬스터의 체력을 모두 깎아 쓰러뜨리는 토벌

몬스터의 체력을 일정 이하까지 깎은 후 함정에 빠뜨리고 포획마취옥으로 마취시키는 포획이 있습니다

 

소형 몬스터는 함정에 빠지지 않으므로 토벌만 가능하며

고룡 및 초대형몬스터도 함정에 빠지지 않으므로 토벌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함정을 사용할 수 있는 대형 몬스터는 포획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퀘스트는 목표 대상이 사냥(수렵)으로 되어있어 토벌이나 포획 모두 퀘스트 성공으로 취급됩니다

특정 포획 퀘스트는 목표 대상이 포획으로 되어있어 토벌 시 포획할 수 있는 대상이 없어 실패합니다

그러니 일반적인 사냥(수렵) 퀘스트는 토벌이나 포획 어느쪽이라도 상관없으나

포획 퀘스트인 경우 함정포획용마취옥을 꼭 챙기고 대상이 토벌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시다

(포획용마취옥포획용마취탄은 발사 방식만 다른 같은 계열의 아이템입니다 / 포획용마취탄은 보우건 전용)


그럼 포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포획 설명1

 

앞의 내용과 포획 설명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포획을 하기 위해선

첫 번째. 대상 대형 몬스터의 체력을 포획 가능 체력까지 깎는다

두 번째. 체력 포획 가능 체력까지 깎인 대형 몬스터를 함정에 빠뜨린다

세 번째. 대상 대형 몬스터에게 포획용마취옥을 수차례 던져 적중한다

이렇게 총 세 가지 행동을 취해야합니다

 

함정은 구멍함정마비함정의 두 종류가 있으며 대형 몬스터에 따라 잘 통하는 함정이 다릅니다

마비함정은 설치 후 바로 구속이 발동되어 사용하기 편합니다 (조합 - 트랩툴 + 뇌광충)

하지만 기절, 마비, 수면 등의 상태이상 혹은 특수경직이 발생한 경우 함정 지속이 풀리며 파괴됩니다

번개 속성 대형 몬스터의 경우 마비함정을 파괴하거나 지속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설정 상 마비함정은 전기를 사용하여 구속하는 것이라 그렇습니다 (마비 상태이상과는 관계 없습니다)

구멍함정은 대부분의 경우 지속시간이 마비함정보다 긴 편입니다 (조합 - 트랩툴 + 그물)

마비함정과는 달리 기절, 마비, 수면 등의 상태이상에도 함정이 파괴되지 않고 지속 시간이 약간 연장됩니다

사용 후 그물이 펼쳐지는 시간이 있어 바로 함정에 빠뜨리긴 힘든 편입니다

어떤 대형 몬스터는 특정 상황에서 어떤 함정을 무시하고 파괴한다 등의 행동을 취하니 주의합시다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 중 함정에 빠뜨린 후 포획용마취옥을 적중하고 포획 가능 체력까지 깎아도 포획됩니다

또한 전투 중 포획용마취옥을 먼저 적중하고 전투 중 함정에 빠뜨려도 포획 가능 체력에 도달하면 포획됩니다

(단, 포획용마취옥이 적중한 후 시간이 지나면 누적치가 감소하여 효과가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포획용마취옥은 상태이상과 마찬가지로 누적치가 있어, 대부분의 경우 두 번 연속하여 적중하면 포획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포획 필요 누적치를 100으로 가정하면 포획용마취옥 하나 당 60정도의 누적치가 쌓여

첫 번째 포획용마취옥을 적중하고 어느정도의 시간 뒤에 나머지 하나를 적중해도 문제 없습니다

 

포획용마취옥

포획용마취옥은 그냥 사용하면 사용자 주변에 흩뿌리지만 ZL을 눌러 조준 후 사용하면 조준 위치로 던집니다

제구력은 좋지만 어깨 힘이 떨어지는지 비거리는 짧은 편이니 가까이에서 던지도록 합시다

 

포획 가능 체력은 각 대형 몬스터에 따라 수치가 달라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으나

라이즈에선 대형 몬스터가 빈사 상태일 때 화면 우측 상단의 대형 몬스터 초상화에 파랑 아이콘이 나옵니다

대형 몬스터 빈사 상태

그 외에도 빈사 상태의 대형 몬스터는 영역 이동 중에 다리를 질질끌기도 하고

각 대형 몬스터와 지역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서 잠을 자는 등의 행동을 취해 자세히 살펴보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포획 가능 체력은 20% 정도이며, 빈사 상태는 15% 정도에 표시됩니다 (대형 몬스터에 따라 다릅니다)

대형 몬스터에 따라 비율은 다르지만, 포획 가능 체력보다 빈사 상태의 체력이 낮은 것은 확실하므로

빈사 상태에서 포획 시도 시 굉장히 높은 확률로 성공합니다 (버그나 네트워크 지연으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제 방송에서 빈사 상태 표시가 나오지 않았는데 왜 포획용마취옥을 쓰고 함정을 까는지 물어보시는 분이 가끔 계시는데

위와 같은 방식이며 아이템 사용 순서는 바꿔도 상관 없으므로 미리 해두는 것입니다

빈사 상태가 아니라도 함정 안에서 포획 가능 체력까지 깎아 빠르게 끝내려는 시도입니다

순서대로 해야된다는 고정 관념이 있어 그렇게 하면 포획이 안 된다고 호통치신 분도 봤습니다 (구작에선 맞습니다)

자주 나오는 질문이라 늘 답변은 하지만 시스템 자체가 조금 복잡하여 글로 남깁니다

 

여담으로 포획 시도 중, 다른 헌터가 무리하게 대상에게 피해를 주면 "멈춰"를 외쳐보도록 합시다

멈춰!

(물론, 제대로 멈춘적은 없지만 아무튼 효과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포획 시스템에 대해선 알아봤는데, 그럼 포획 퀘스트 외엔 어째서 포획을 하는 것일까요?

 

몬스터를 토벌한 경우 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형 몬스터도 예외는 아니죠

대형 몬스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대형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갈무리세 번 할 수 있습니다

(식사 스킬 등으로 갈무리 횟수가 늘어날 수도 있고, 대형 몬스터에 따라 갈무리를 더 많이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형 몬스터를 포획한 경우 갈무리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럼 갈무리 세번의 손해가 생기는데 어째서 포획을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포획 시, 퀘스트 완료 보상에서 포획 보수가 추가됩니다

포획 보수

포획 보수는 갈무리 조금 다르게 적용됩니다

퀘스트 완료 보수창에 나오는 아이템이 자리하는 칸을 일본에선 프레임이라고 표현합니다

한국에선 주로 칸이라고 표기하며 이 공략에서도 칸이라고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칸(프레임)

아이템 한 개, 두 개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 한 칸에 아이템이 두 개가 나온 경우 이해하기 힘듭니다

이 사진의 경우 한 칸에 두 개가 나왔다고 표기하면 이해하기 쉽겠죠?

두 개

 

다시 포획 보수로 돌아갑시다

그래서 포획 시, 갈무리는 할 수 없으나 포획 보수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만

갈무리와는 달리 포획 보수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알았습니다

사진으로 봐선 소재가 총 세 개가 나왔으니 갈무리와 그다지 다를 바 없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칸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렸습니다만, 여기서 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포획 보수는 운에 따라 두 칸 혹은 세 칸이 나옵니다

그래서 운이 나쁘면 두 칸이 나와서 갈무리 세 번보다 소재 획득량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고급 소재가 아닌 경우 사진과 마찬가지로 한 칸에 두 개씩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샘플이 많지 않아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구작 기준으로 평균 세 개의 소재를 얻어 갈무리와 비슷했습니다

 

한 칸에 두 개씩 소재가 나오는 경우 때문에 포획하면 보수가 더 많아진다는 소문도 있습니다만,

포획 시, 한 칸에 소재가 한 개씩 그리고 두 칸이 나오는 꽝도 있으므로 널리 퍼뜨리진 않도록 합시다

(여담으로 몬스터헌터 월드에선 시스템이 조금 달라 1~4개의 소재를 랜덤으로 지급하는 방식이었다고 합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몬스터헌터 크로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어서 그런 것인지 전통 방식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또한 대형 몬스터와 소재에 따라 갈무리로 쉽게 얻을 수 있는 소재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포획 보수로 쉽게 얻을 수 있는 소재가 있습니다

더욱 나아가서 갈무리만으로 얻을 수 있는 소재도 있으며

포획 보수만으로 얻을 수 있는 소재도 있습니다

푸루푸루 소재 확률

헌터 노트에 나오는 푸루푸루의 소재 확률표입니다

대부분의 대형 몬스터는 첫 번째 소재의 경우 갈무리로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비늘 등)

두 번째 소재의 경우 포획으로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갑각 등)

 

대부분의 대형 몬스터는 부위파괴로 얻을 수 있는 소재를 포획 보수로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꼬리 갈무리로 얻을 수 있는 꼬리류 아이템도 포획 보수로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전기주머니 등의 획득 확률 자체가 낮은 희귀한 소재는 포획 보수의 확률이 아주 조금 더 높습니다

(자화룡 역린은 본체 갈무리 확률이 1%, 포획 보수 확률이 3%로 겨우 2% 차이지만 3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을 내리자면 토벌이나 포획이나 자신이 필요한 소재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갈무리로만 얻을 수 있는 소재가 많이 필요한 경우 토벌하고

평소엔 함정과 포획용마취구슬이 충분하다면 포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갈무리로만 얻을 수 있는 소재를 구할 때도 포획을 합니다

갈무리로 얻을 수 있는 소재는 세 개이지만, 타겟 보수와 퀘스트 보수로도 나올 수 있으므로

남은 체력을 전부 깎지 않아도 되는 포획으로 회전율을 올리는 편입니다

 

토벌한 경우 퀘스트 완료 귀환 시간이 60초로 긴 편입니다

갈무리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반면에 포획한 경우 퀘스트 완료 귀환 시간이 20초로 짧은 편입니다

갈무리를 할 필요가 없어 채집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짧습니다

 

이상으로 포획과 포획 보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초반에는 함정 소재가 부족하고 트랩툴이 비싸서 활용하기 어렵지만

진행하면서 장기전이 되는 경우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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