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트위치와 유튜브를 통해 원신 방송을 하며 상담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 소과금 전문으로 핵과금 여러분께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소위 말하는 모바일 가챠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라 무과금 혹은 소과금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이 많은 것 같아

이번 포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소과금 뿐만 아니라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할만한 게임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자면 "어디까지 가능한가?" 라는 대답에 "어디까지든 가능하다"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엔드 컨텐츠 재화 수급 기준 / 한정, 묶기 등 플레이 제외 : ※정상적인 풀 파티 플레이 시)


목차 (클릭 시 해당 내용으로 자동 스크롤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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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 기준

먼저, 무과금에 대한 기준이 각자 다르기에 현실적으로 가능한 무과금의 기준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유구한 역사를 가진 유료 정액제 게임은 무과금으로 20년만 꾸준히 했다면 진행에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혹은 출시한지 2년 된 게임인데, 2년만 열심히 했다면 진행에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이런 기준은 현실적으로 조금이 아니라 많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게임 시작 시점과, 앞으로 투자할 수 있는 날짜라고 생각합니다

"무과금으로 게임 오픈 일부터 해왔는데, 할만하다" 라는 의견은 위에서 다룬 것과 비슷하니 일단 넘어갑니다

 

만약 지금부터 시작한다면, "무과금으로 어느정도 게임을 진행했을 때 새로 추가되는 컨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한가?"

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무, 소과금으로 표기했으나 무과금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므로 소과금 기준은 제시하지 않겠습니다

단순히 무과금보다 소과금이 조금 더 편할 수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무과금 기준이 정말 다양한데, 당연한 얘기이지만 결제 내역이 전혀 없는 경우를 무과금이라 칭하겠습니다

정말 이상한 무과금 기준으로 돈을 얼마를 썼건 간에 소위 말하는 "안 떴으면 무과금" 이런 기준은 넘어갑시다

"월 정액(약 2~3만원 정도)은 다들 하는 거니까 무과금" 같은 기준도 넘어가고,

이 글에선 그 어떠한 결제 내역도 전혀 없는 경우만 무과금이라고 칭합니다

 

그렇기에,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무료 재화(원석)를 모아서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업데이트로 얻을 수 있는 무료 재화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항상 같은 수치는 아니지만, 현재까진 비슷한 시기에 평균적으로 비슷한 양의 재화를 이벤트로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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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재화

원신에서는 무료 재화로 '원석'이라는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재화는 '창세의 결정' 으로 충전되며, 이 창세의 결정을 무료 재화인 원석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무과금 기준의 주된 사용법은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므로 캐릭터 수집을 할 수 있는 '가챠'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유료 재화인 창세의 결정이 있다 하더라도 무료 재화인 원석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게임이므로,

유료 재화와 무료 재화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크지 않은 편입니다

(유료 재화의 경우 아이템 패키지나, 능력치가 없는 외형 변경 아이템 구입에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

 

이 원석이라고 불리는 무료 재화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유료 재화 결제에 비하면 구하기 쉬운 편입니다

유료 재화의 경우 패키지가 없고, 결제 시 조금의 보너스가 붙는 정도입니다

(첫 결제 시 모든 항목 1+1 보너스 있음 / 주기별 1+1 보너스 초기화인지는 모르겠으나 1회 초기화 내역 있음)

보너스 없이, 기본적인 원석의 가격은 1원석 당 20원이기 때문입니다

1회 뽑기 비용은 160원석으로 돈으로 환산 했을 때, 1회 당 3,200원이므로 비싼 게임으로 보입니다

 

매일 원석을 받을 수 있는 월정액류인 공월 축복(약 5,900원)의 경우 1원석 당 약 2원으로 저렴합니다만,

얻을 수 있는 원석의 양이 적고 당장 받는 것이 아니므로 일단 넘어가도록 합시다

 

그 외에도 앞서 언급했지만 결제 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조금 더 저렴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가격은 비싼 편이므로 무료 재화인 원석은 꽤 가치가 있는 편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흔히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스토리 등을 진행하여 일회성 재화 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여 무과금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게임이 많습니다

원신도 마찬가지이지만, 매일 일일 퀘스트 달성으로 하나 당 10개의 원석 총 4개의 일일 퀘스트가 주어지므로

40개의 원석에, 일일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20개의 원석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일일 퀘스트만 진행해도 60개의 원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타 게임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주최하며, 리딤 코드라는 쿠폰 같은 시스템도 있습니다

다음 버전 업데이트 때마다 300원석 정도를 지급하고, 버그 등의 불편 사항에 따라 더욱 지급하기도 합니다

완전히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인 부분이 있으므로 정확한 수치는 기재하기 어렵습니다만

꾸준히 접속하여 이벤트를 진행하면 값비싼 원석을 꽤 얻을 수 있다고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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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정 시스템

앞에서 다뤘던 내용은 원석의 가치가 높지만 수급할 수 있는 수단은 꽤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원석을 얼마나 수급할 수 있건 간에 여러분이 원하는 캐릭터를 뽑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다행히도 이 게임은 흔히 천장이라고 부르는 확정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캐릭터 기준으로 총 90회의 뽑기를 진행하면 100% 확률로 최상위인 5성(☆5)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5성 캐릭터가 누가될진 알 수 없습니다만, 특정 캐릭터 기원(소위 말하는 픽업)이 있어서

50% 확률로 특정 캐릭터가 나오는 가챠에 원석을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50% 확률로 원하지 않는 캐릭터가 나올 수 있습니다만, 여기에 또 천장이 존재합니다

50% 확률로 원하지 않는 캐릭터가 나왔을 때, 다음 5성 캐릭터를 뽑으면 확정으로 특정 캐릭터가 나옵니다

즉, 아무리 운이 없다고 하더라도 총 180회 뽑기를 시도하면 특정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캐릭터는 두 종류의 기원(가챠)이 있습니다

 

언제나 뽑을 수 있는 세상 여행(상주, 상시)에선 정해진 5성 캐릭터 혹은 무기가 나옵니다

사용하는 재화는 '만남의 인연'으로 다른 재화보다 조금 구하기 쉬운 편입니다

특이하게도 다음에 나올 재화와 동일한 가격인 160원석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간에만 뽑을 수 있는 캐릭터 이벤트 기원(픽업)에선 특정 5성 캐릭터가 50%확률로 나옵니다

나머지 50% 확률로 상시 가챠에서 나오는 캐릭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재화는 '뒤얽힌 인연'으로 앞에 나온 재화와 동일한 가격인 160원석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캐릭터를 더욱 쉽게 혹은 확정으로 뽑을 수 있으며 재화 가격은 동일하니 원석은 주로 이쪽에 사용합니다

 

캐릭터 이벤트 기원으로 얻을 수 있는 5성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캐릭터 이벤트 기원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해당하는 캐릭터 이벤트 기원은 일정 기간동안만 열려 있습니다

즉, 다른 게임에서 말하는 한정 캐릭터에 속합니다

지나가면 다시 뽑을 수 없다는 말이지만, 흔히 다른 게임에서 언급하는 복각이 존재합니다

언제 나올지 정확하게 알 순 없지만, 스토리에 등장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만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무과금 기준이므로 한정 뽑기 기한 내에 천장을 달성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행인 점은 같은 종류의 뽑기 시, 해당 뽑기 기한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다음 뽑기에 누적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번 한정 5성 캐릭터는 A인데 뽑기를 170회 진행하여 해당 캐릭터를 얻지 못했다면,

다음 한정 5성 캐릭터인 B를 10회 뽑기 안에 확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에 필요한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원석을 모아두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확한 시스템은 특정 뽑기 횟수(74회)부터 5성 캐릭터 등장 확률이 올라가는 것인데,

이번 글에서 다루기엔 조금 긴 내용이므로 일단 넘어가고, 궁금하신 분은 위키 등에서 검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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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난이도

지금까지 재화의 가치와 캐릭터를 뽑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궁금하신 부분인 "무, 소과금으로 어디까지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게임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제 기준으로 난이도가 높은 게임은 두 가지 혹은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금액 투자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시간 투자

전자는 흔히 얘기하는 부자 게임이고, 후자는 흔히 얘기하는 노가다 게임입니다

(경쟁 게임도 후자에 가깝습니다 / 최상위 수준이 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원신은 이 두 가지에 부합하지 않아서 방송 중에도 추천드렸습니다

(제 기준이 좀 깐깐한 편이라 웬만하면 게임 추천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무료로 재화를 얻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재화를 얻는 과정이 어렵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어떤 게임은 스토리 진행으로 재화를 얻을 수 있는데, 스토리 진행에 과도한 과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앞서 언급했듯 게임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일일 퀘스트로 재화를 수급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왔는데, 일일 퀘스트는 귀찮은 것도 있지만 굉장히 쉽습니다

일일 퀘스트 외에 '레진' 이라는 피로도 혹은 스태미나 등에 해당하는 자연 회복 수치가 있습니다

원석을 얻는데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초과하여 사용하려면 원석을 사용하는 방법이 등이 있으므로

이 레진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도 원석을 아끼는 지름길이 됩니다 (무과금의 경우 여기에 사용할 원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일 퀘스트와 레진을 모두 사용하는데에 일반적으로 30분~1시간이 걸립니다

하루 최소 30분만 투자하면 되니 시간 투자로 봤을 때 난이도가 높지 않다는 뜻입니다

 

일일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 수준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모험 등급이라는 유저 레벨이 있어서 퀘스트나 기타 활동으로 경험치를 얻으면 올릴 수 있는데,

모험 등급 12 달성 시 일일 퀘스트가 개방됩니다

모험 등급 12는 하루 2시간 투자 기준으로 1~2일이면 달성할 수 있어 굉장히 접근성이 높습니다

 

그 외의 이벤트 등도 모험 등급 35 달성 시 대부분 진행 할 수 있으며(현재로썬 전부이나, 일단 대부분으로 표기)

모험 등급 35는 하루 2시간 투자 기준으로 1~2주면 달성할 수 있는 그다지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수준까지는 어렵지 않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만,

초기의 질문인 "무, 소과금으로 어디까지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으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엔드 컨텐츠로 출시 후 약 2년간 변화가 그다지 없는 '나선 비경'이라는 도전 컨텐츠가 있습니다

도전 컨텐츠이고 엔드 컨텐츠라고 불릴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만, 전혀 접근하지 못 할 정도는 아닙니다

 

1층부터 8층까지는 1회 한정으로 원석을 얻을 수 있는 컨텐츠이고 입문에 해당하므로 일단 넘어가고

9층부터 마지막 층인 12층까지는 2주에 한 번 씩 초기화되며 초기화마다 원석을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후반부에 들어서면 나선비경이라는 단어는 9~12층을 기준으로 표기하는 편입니다

(개임 내 표기로는 큰 카테고리로 나선 비경, 1층에서 8층은 비경 회랑, 9층에서 12층은 연월 나선이라 되어있습니다)

 

클리어 타임에 따라 지급되는 별(☆, 성 등으로 표기)의 갯수로 원석 획득량이 달라져서 등급이 나뉘게 됩니다

최대 36별으로 핵과금이든, 무과금이든 36별에 도달하면 동일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선비경 최고층의 난이도에 대해 얘기하자면,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더욱 빠를 수 있습니다)

50만원 미만 과금 기준으로 계획에 따라 육성 시 1~2개월 정도에 도달할 수 있는 수준 입니다 (36별)

무과금 (결제 내역 없음) 기준으로 계획에 따라 육성 시 8~10개월 정도에 도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27별)

 

과금의 경우 현재는 6개월이 지나서 기록이 사라졌기에 paimon.moe 사이트 통계 기준으로 현재는 하위 30% 입니다만,

약 2주전까지 하위 3%였습니다 (100명 중에 3명 꼴로 있을 정도로 5성이 늦게 나왔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운으로 잘 뽑아서 저렴하게 해결했다고 보기엔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물론 쓰지도 않을 4성 캐릭터 풀 돌파 하겠다고 쓸데 없는 돈을 많이 쓰긴 했습니다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천장에 가까운 수치로도 저정도는 할 수 있다" 라는 하나의 지표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과금의 경우 부 캐릭터로 육성한 것이라 시간을 투자해서 구해야 하는 소재들이 없어서

전반적으로 캐릭터 육성도가 낮을 뿐,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36별도 꿈은 아닌 수준입니다

(캐릭터 최고 레벨이 90이고 적의 레벨이 100대까지도 나오는 게임인데, 현재 캐릭터 평균 레벨이 70인 정도입니다)

 

전투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만, 게임 이해도 혹은 컨트롤은 뛰어나면 좋으나 둘 다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며 연습하면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컨트롤 부분에서도 모바일을 위한 자동 타게팅(보정)이 굉장히 심한 편이라

컨트롤이 뛰어나신 여러분의 경우 굉장히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컨트롤이 뛰어나지 않아도 괜찮고, 이해도도 높지 않더라도 순서만 적당히 지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게임이 쉬워서 핵과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한정, 묶기 플레이를 지향하시는 여러분도 많이 계십니다

네 명의 캐릭터를 한 파티로 구성할 수 있는데, 한 명만 사용하여 엔드 컨텐츠를 진행하거나

장비를 몇 개 해제한 상태로 엔드 컨텐츠를 해내는 등의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행하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기행을 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모든 시스템을 활용하여 엔드 컨텐츠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나중에 심심하실 때 해보시는 건 말리지 않습니다만, 일단 엔드 컨텐츠 섭렵 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한정된 무료 재화만을 사용하여 캐릭터 풀이 넓지 않은 상태로 진행하게 되므로

이 또한 일종의 묶기, 한정 플레이에 속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굳이 표현하자면, "유료 재화 사용하지 않고 ~~하기" 등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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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엔드 컨텐츠까지 포함하여 게임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며 무료 재화 수급량이 꽤 높은 편입니다

캐릭터 성능도 특출나게 뛰어난 경우도 있습니다만, 특정 캐릭터가 없으면 진행이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고

엔드 컨텐츠에서도 파티 구성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무과금으로 도전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무료 재화 가치가 높은만큼 재화 획득 속도는 개인 기준에 따라 느린 편일 수도 있으므로

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천천히 나아가면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시작 자체는 서비스 초기에 했습니다만,

흔히 말하는 리세마라만 하다가 원하는 캐릭터가 나오지 않아서 포기했습니다

그렇게 방치했다가, 약 1년 후에 다시 시작하게 되었는데 스토리를 진행하며 모은 원석으로

뽑은 캐릭터가 또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접게 되었습니다

이 후에 다른 계정으로 과금하며 진행해보고, 뭔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리세마라 부계정을 무과금으로 진행한게 위의 결과입니다

총 8개월정도 진행했으며 무과금 계정은 약 2개월 정도 접속조차 하지 않았기에 실제론 6~7개월 입니다만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조금 더 긴 날짜로 표기해두었습니다

 

무과금 계정의 경우 약 6~8개월 동안 귀찮아서 세 번째 나라까지 진행하고 이벤트도 좀 놓쳤습니다만,

일일 퀘스트를 꾸준히 했더니 캐릭터 풀이 나름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엔드 컨텐츠 도전 가능한 수준)

리세마라로 얻은 캐릭터를 제외하고 그 이후로 얻은 무료 원석으로 얻은 캐릭터만 사용하고 있으며,

5성 일반 캐릭터(픽뚫) 둘과 5성 한정 캐릭터(픽업) 둘 및 원석 4천개 가량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세마라로 얻은 캐릭터는 벤티이고, 운으로 얻은 캐릭터는 종려로 현재 파티에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5성 한정 캐릭터 둘은 라이덴 쇼군과 나히다로 사실 라이덴 쇼군은 4성 캐릭터인 쿠키 시노부가 더 나은 파티입니다

1파티 : 5성 한정 라이덴 쇼군 / 4성 풀여행자(배포) / 4성 콜레이(배포) / 4성 바바라(배포)

2파티 : 5성 한정 나히다 / 4성 행추 / 4성 토마 / 4성 베넷

사실상 천장이 없는 4성이 더 구하기 어려운 게임이라 이렇게 되었습니다만,

캐릭터 조합과 육성도에 따라 배포 캐릭터도 활용할 수 있고 한정 5성 캐릭터도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약 4~5개월 진행한 무과금 부계정이 하나 더 있고 (동시기에 진행했으나, 귀차니즘으로 인해 도중 포기)

5성 일반 캐릭터(픽뚫) 하나와 5성 한정 캐릭터(픽업) 하나 및 원석 1만개 가량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일일 퀘스트와 이벤트를 꾸준히 해 온 무과금의 경우

3~4개월을 진행하면 5성 캐릭터 둘을 얻을 수 있고, 운이 없다고 하더라도 한정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정 파티 조합의 경우, 한정 5성 캐릭터 하나 혹은 둘으로 엔드 컨텐츠에 도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앞으로 어떤 컨텐츠가 언제 추가될지 알 순 없으나 현재로선 약 8개월이면 이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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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무, 소과금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론을 다시 강조하자면, 무과금으로 핵과금과 비슷한 결과를 내는데 1년이면 충분합니다

물론 엔드 컨텐츠 기준 3분 안에 해야 되는 일을 핵과금은 초단위로 해내긴 합니다만,

얻을 수 있는 결과는 3분이나 0.1초나 매 한가지이기 때문에 전혀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소 반응 등의 원신 특유의 시스템이 조금 난해하게 다가올 수 있고 이를 잘 활용한

파티 구성일 때 가능한 이야기이므로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추천 캐릭터를 나열하려고 합니다

 

물론, 난이도가 높지 않은 게임이기에 사실상 추천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므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얻었을 때 가장 기분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추천 캐릭터가 픽업이 아닐 때 혹은 원하는 캐릭터가 픽업이 아닐 때에도 원석을 꾸준히 얻어두는 것이 더 좋겠죠?

그것을 위한 배포 캐릭터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천천히 적어나가려고 합니다

(시뮬레이션은 끝났고 공략 작성만 하면 되는 단계입니다만, 공략 작성에는 시간이 꽤 걸리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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