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樹と魔女と迷宮 세계수와 마녀와 미궁


일본 위키 주소

https://www65.atwiki.jp/totoq/


대부분 공략에서 막히면 위키 번역으로 충분하다


현재 최신버전은 1.19로 최대한 빠를 경우 4월에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으나

여름이 지나야 나올 것 같다

업데이트가 된 후 새로운 요소와 함께 공략하려 하였으나 1년 내내 안나온 관계로 그냥 시작하기로 했다


제목이 너무 길어 비공식 약자가 있는데

타이틀 화면에 世界樹魔女 이렇게  빨간색으로 나와서 ToToQ 혹은 TTQ로 읽곤 한다

TTQ가 더 짧으므로 나는 TTQ를 쓴다


해상도가 굉장히 낮은데 We are bandits에서 썼던 OBS 등을 이용해서 늘이고 후보정하면 조금 낫다

번역은 VNR이나 agth + 아네모네 등으로 가능하지만 여성 멤버와 대화시에 번역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agth의 경우 게임을 일시정지하고 지나간 대화 내용을 드래그하면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아네모네로 출력 할 수 있으므로

사전을 잘 이용하면 족보도 만들 수 있고 모든 대화 내용을 번역 가능하다

타이머 기능과 호감도를 표시하는 Love라는 문장이 있는데 무한으로 반복되어서 번역문이 제대로 안나오는 것이니

적당히 게임을 일시정지 하는 것이 포인트

일시정지는 거창하게 할 필요 없이 윈도우 작업표시줄을 클릭하여 게임 창을 비활성화하면 BGM은 계속 흘러나오나

게임 시간이 정지되므로 대화에 시간 제한이 있어도 문제 없다


기본 게임 방식은 JRPG이며 전투는 4인으로 하지만 주인공 포함 6인까지 함께 행동하며 전투 중이 아닐 경우 멤버교체 가능하다

멤버 자체는 주인공 포함 7인이지만 함께 이동가능한건 6인까지, 주인공은 무조건 이동 멤버(6인)엔 포함되어야 한다


6인 이동 멤버는 모두 같은 경험치를 받고 나머지 여관에는 있으나 이동 멤버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경험치의 70%를 받는다

전투 멤버는 4인이며 파티 멤버 모두 혜택을 받는 패시브는 전투 멤버에 속해야 발동 되므로 유의 할 것


멤버 교체는 6인 이동 멤버의 경우 메뉴를 열면 가능하고 멤버의 대기 상태를 바꾸거나

멤버 수를 줄이고 싶다면(혼자 행동 등) 저장 수정에서 설정 가능하다


캐릭터 메이킹과 다채로운 직업으로 자유롭게 즐겨보자


직업은 검사, 마법사, 신관, 격투가, 기사, 도적, 환술사의 6종이 있고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6종의 직업 중 하나를 서브 직업으로 선택 할 수 있다

서브 직업은 메인 직업이 마스터 할 수 있는 스킬 레벨의 절반만 취할 수 있으므로 잘 고민해보고 선택하자

물론 적당한 패널티로 서브직업도 다시 선택 할 수 있고 스킬 트리도 초기화 할 수 있다

메인 직업은 바꾸기 힘드니 더 고민하는게 좋을 것 같다


처음 길드 등록 시 선택하는 버섯파와 죽순파는 4종의 메이킹 캐릭터 성격과 관계 된 것

버섯파는 4차 슈퍼로봇대전 기반, 죽순파는 동화 기반(이름 입력 칸을 비운 채 결정하면 나오는 초기이름으로 알 수 있다)

※성격에 따라 얼굴(눈 색 등)이 결정된다


다른 파의 성격은 생성 할 수 없으므로 양쪽 다 훑어보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좋고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므로 한 번씩 해보는 것도 좋다

생성 할 수 없을 뿐 다른 세이브 데이터에서 여행 보낸 파일이 있다면 받아서 여행자 찾기로 받아오면 된다

이미 같은 성격의 캐릭터가 동료에 있다면 여행자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 할 것


고정 캐릭터도 등장하는데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일단 언급만 하는 것으로

고정 캐릭터는 말 그대로 제작자가 만든 고정 된 캐릭터니 직업을 고를 수 없다

고로 같은 파티내에 같은 메인 직업을 가진 캐릭터가 있는게 싫다면 아래를 열어보고 아니면 열어보지 말 것



고정 캐릭터는 스토리 진행상 반드시 있어야 하는 캐릭터가 아니므로 원하지 않는다면

파티에 참가시키지 않아도 괜찮으니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시간 개념이 있는데 일정 시간 내에 무엇을 해야하는 타임 리미트 같은 것은 거의 없으므로 가볍게

천천히 즐겨도 괜찮다

딱 하나 타임 리미트가 있는 퀘스트가 있는데 전체 시간이 아니라 하루 안에 완료하면 되므로

다음날에 해도 좋고 며칠이 되었건 하루 해가 뜬 시점부터 해가 저물기 전까지만 해결하면 되니 부담 갖지 않아도 좋다


시간은 여관에서 주인의 선택지로 넘길 수 있고, 자연적으로 지나가는 시간은 주인공의 도보 수에 따라 지나간다

생각보다 하루가 빨리 지나가는 것 같기도 하다

밤이 되면 만날 수 없는 NPC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간 계획을 어느정도 세우면 좋지만 내일 보면되니까 큰 상관은 없다

여관에서 숙박은 이용 할 때마다 1씩 비용이 늘어나는데 제작자 의도로 지나간 날짜를 의미한다고 한다

(모종의 방법으로 증가시키지 않고 날짜를 보낼 수도 있어서 아무 의미 없는 것 같지만)

여관에서 숙박한 경우 모든 멤버가 회복되고 아침 8시가 되며 심볼 인카운트 적이 부활한다

고로 심볼 인카운트 적이 부활하는게 싫다면 여관에서 숙박하지 않고 계속 던전을 진행하면 된다

반대로 더 사냥하고 싶은데 원하는 적이 더 이상 없는 경우 여관에서 숙박하면 된다

여관에서 숙박 시간이 처음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무조건 다음날 8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새벽까지 돌아다닌 경우 아침 5시에 여관에서 숙박해도 당일 아침 8시로 시작된다

날짜 제한이 없으므로 크게 신경써야 할 부분은 아니지만 일단 그렇다


이벤트의 경우 새로운 추억이 갱신 될 때 마다 해당하는 캐릭터의 스킬 포인트가 오른다

추억은 여관의 책장을 조사하면 확인 할 수 있다


호감도는 매일(여관 숙박 기준) 가능한 행동으로 올릴 수 있다

※선물은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다

식사를 함께하거나 카지노에서 어트랙션 탑승, 콜로세움 전투 멤버 등

매일 아침 인사를 나누는 것 만으로 약간 상승

여관에서 대화 시 시간제한 대화 중 정확한 선택지 선택 시 상승(매일 3회)

카드 배틀 승리 시 상승 패배 시 감소(매일 1회 - 카드 배틀 승리 시 2차전 가능)


카드 배틀은 미니 게임으로 게임 진행 중 몬스터 처치로 얻을 수도 있고

상점에서 랜덤으로 구매 할 수 있는 카드로 듀얼을 할 수 있다

퀘스트도 있고 카드 교환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있으며

생각보다 꽤 정성들여 만들었으니 한 번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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