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 / 제 2화 왕과 용사 2-3 인간계 - 부자의 광장 영상

※영상은 처리에 약 하루정도 걸리는 편으로 처리중엔 고화질을 선택할 수 없으니 양해바랍니다


평소대로 시공의 유랑자를 통해 2-3 인간계 - 부자의 광장 전투를 시작합시다


제트 일행을 습격한 범인으로 추정되는 용사 야~마다가 등장합니다

용사 야~마다는 용사에서 자택경비원(무직)으로 클래스 체인지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파괴신에게 몇 번이고 패배하여 죽었으나, 왕의 힘으로 다시 살아나길 반복하여 좌절에 빠진 듯 합니다

왕이 제트 일행을 따라 모험에 나서면 왕에게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끊길까 걱정하여 범행을 계획한 것 같습니다


이번 전투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없으니 자동 전투로 빠르게 넘깁시다

2-3 인간계 - 부자의 광장은 체험판에서도 인기있는 경험치 벌이용 전투로 자동 전투 반복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왕의 힘으로 계속해서 부활하는 용사 야~마다를 경험치 벌이용으로 쓰려는 제트

(제트의 의견대로 2-3 인간계 - 부자의 광장을 경험치 벌이용 전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대 관리소가 개방되었습니다

부대 관리소에서 부대를 편성하면 전투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종 부대에 캐릭터를 부대원으로 배치하여 효과를 활용합시다


마심 에디트를 통해 원거리 캐릭터의 마심에 있는 대상의 근처로 이동을 대상에서 되도록 먼 위치로 이동으로 바꿉시다

이런 식으로 하나씩 바꾸고 저장(보존) 합시다


2-3 인간계 - 부자의 광장 전투를 반복하여 경험치와 마나를 모으도록 합시다

전투를 반복하며 아군이 적당히 강해졌다면 치트 가게에서 적의 강함을 늘여봅시다

동료의 클래스 숙련도가 일정량에 도달하면 새로운 직업의 동료를 영입할 수 있습니다

(아쳐, 거너 - 전사 ★1, 승려 ★1)

새 동료 영입 후 슬리퍼를 구입하여 장비해줍시다(무기도 있는 걸로 장비하거나 없으면 구입해서 줍시다)


전투 반복으로 모인 마나를 사용하여 '좀 더 마심을 강화하고 싶다' 의제를 가결합시다

계속해서 다음 마심 강화 의제도 가결합시다

소비 마나 500인 '마심을 한계까지 강화하고 싶다' 의제가 마지막이니 가결해둡시다

가결률이 70%로 높지 않은 편이니 의제 상정 전에 저장 후 부결 시 불러오기하도록 합시다


이제 마심 편집에서 모든 항목을 설정할 수 있으니 적당히 사용할 수 있는 마심을 만들어둡시다

 

아래는 근거리 전투 캐릭터용 마심 에디트 설정 예입니다

(체험판을 통해 시도했던 마심에, 4gamer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한 마심입니다)

 

첫 번째 줄

1. 언제? : 지오 심벌이 있는 경우(보물상자가 있는 경우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누구에게? : 무적인 대상을 제외하고
3. 누구에게? :  지오 심벌(보물 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두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세력

8.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세 번째 줄

1. 언제? : 보물 상자가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보물 상자

3.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4.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5. 무엇을? : 공격 특수기

 

네 번째 줄

4.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5.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6. 누구에게? : 적대세력

7.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8.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9. 무엇을? : 공격 특수기

 

다섯 번째 줄

1. 언제? : 강적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강적

3.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4.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5.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여섯 번째 줄

4.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5.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6. 누구에게? : 적대세력

7.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8.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9.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일곱 번째 줄

1. 언제? : 닌자가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 세력

3. 누구에게? : 닌자

4. 무엇을? : 대상에게서 두 칸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여덟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세력

8.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아홉 번째 줄

1. 누구에게? : 적대 세력

2.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3.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4.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열 번째 줄

3.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4.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5. 누구에게? : 적대세력

6.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7.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8. 무엇을? : 일반공격

 

조금 복잡하지만 이렇게 설정하면 전장에 지오 심벌 및 보물 상자가 있는지 확인 후 파괴하고

닌자가 있는 경우 닌자의 마빌리티에 주의하여 한 칸 떨어져서 공격하려고 합니다

그 외의 적에겐 공격 특수기를 사용하려고 하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특수기를 사용합니다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공격 특수기의 거리에 따라 그냥 접근해서 공격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아이템 계와 같은 특수한 전투용이 아닌 스토리 등의 불특정 다수 전투에 적당히 쓰려고 만든 것입니다)

 

원거리 캐릭터의 경우 이대로 복사하여 무엇을?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을

무엇을? '공격할 수 있는 가장 먼 거리'로 교체하면 OK


회복과 보조만 하는 승려의 경우

첫 번째 줄

1. 언제? : 체력이 60~80% 이하인 아군이 있는 경우(100%에서 수치를 변경하면 됩니다)

2. 누구에게? : 아군
3. 누구에게? : 아군 중 체력 비율이 가장 낮은 캐릭터에게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회복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회복 특수기 사용

 

두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아군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회복 특수기 사용

 

세 번째 줄

1. 언제? : 독에 걸린 아군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아군
3. 누구에게? : 아군 중 독에 걸린 캐릭터에게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에스포와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에스포와르 사용

 

네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아군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보조 특수기 사용

 

다섯 번째 줄

1. 언제? : 마비에 걸린 아군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아군
3. 누구에게? : 아군 중 마비에 걸린 캐릭터에게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에스포와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에스포와르 사용

 

여섯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아군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보조 특수기 사용

 

일곱 번째 줄

1. 언제? : 매료에 걸린 아군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아군
3. 누구에게? : 아군 중 매료에 걸린 캐릭터에게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에스포와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에스포와르 사용

 

여덟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아군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보조 특수기 사용

 

아홉 번째 줄

1. 누구에게? : 아군

2.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3. 언제? : 이동하면 보조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4. 무엇을? : 보조 특수기 사용

 

열 번째 줄

3. 무엇을? : 방어

 

상태이상에 걸린 아군이 있을 때 해제한다는 명령이 왜 없는 건지 잘 모르겠으나 업데이트로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언제?에 상태이상에 걸린 아군이 있는 경우는 있으나, 누구에게?에 어느쪽이건 상태이상에 걸린 아군이 없습니다)

아무튼 포스트 작성 시점에는 없었으므로 가장 치명적인 독, 마비, 매료만 에스포와르로 치료하도록 했습니다

회복 특수기가 최우선이므로 아군이 독에 걸린 경우 체력이 깎여 독을 치료하지 않습니다

독을 먼저 회복하도록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독 해제의 우선 순위를 회복 특수기보다 높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마심은 초반이라 회복량이 독 해제보다 높기도하고 독만 해제하고 체력이 부족해서 쓰러지는 경우도 있으며

체력 회복과 독 해제를 겸하는 회복 캐릭터가 둘 이상 있는 경우 회복 후 독 해제를 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했습니다

상태이상에 걸린 아군이 없는 경우 보조 특수기를 사용하고 보조 특수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방어합니다

그 외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고쳐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슈센돌의 경우 회복이 가능한 전위이므로 보조 대신 공격 특수기로 등록했습니다

위의 구성을 그대로 복사하여 맨 아래의 아홉 번째 줄과 열 번째 줄만 교체하면 됩니다

 

아홉 번째 줄

1. 누구에게? : 적대세력

2.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3.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4.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열 번째 줄

3.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4.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5. 누구에게? : 적대세력

6.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7.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8. 무엇을? : 일반공격


상태이상 회복을 참고하여 속성 공격형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줄

1. 언제? : 불 속성 내성이 -1 이하인 적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 세력
3. 누구에게? : 불 속성 내성이 가장 낮은 캐릭터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불 속성 특수기 우선사용

 

두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 세력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세 번째 줄

1. 언제? : 물 속성 내성이 -1 이하인 적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 세력
3. 누구에게? : 물 속성 내성이 가장 낮은 캐릭터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물 속성 특수기 우선사용

 

네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 세력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다섯 번째 줄

1. 언제? : 바람 속성 내성이 -1 이하인 적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 세력
3. 누구에게? :  바람 속성 내성이 가장 낮은 캐릭터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바람 속성 특수기 우선사용

 

여섯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 세력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일곱 번째 줄

1. 언제? : 우주 속성 내성이 -1 이하인 적이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 세력
3. 누구에게? : 우주 속성 내성이 가장 낮은 캐릭터

4.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5.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 무엇을? : 우주 속성 특수기 우선사용

 

여덟 번째 줄

5.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6. 누구에게? : 대상 재지정

7. 누구에게? : 적대 세력

8.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9. 무엇을? :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기다린다

10.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아홉 번째 줄

1. 누구에게? : 적대세력

2. 누구에게? : 가장 가까운 캐릭터

3. 무엇을? : 대상 지정할 수 있는 최대한 먼 곳으로 이동

4. 언제? : 이동하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5. 무엇을? : 공격 특수기 사용

 

열 번째 줄

4. 무엇을? : 일반 공격


도적의 경우 복잡하게 설정해두면 캣 스내치를 사용하지 않기에 많이 줄였습니다

(원거리 설정으로 해둬서 적에게서 거리를 두다보니 다가가지 않아서 사정거리 1인 캣 스내치를 쓰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줄

 

1. 언제? : 이동하면 캣 스내치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2. 누구에게? : 적대세력

3. 누구에게? : 가장 가까운 캐릭터

4. 무엇을? :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

5. 무엇을? : 캣 스내치

 

두 번째 줄부터는 사진처럼 복잡하게 할 필요 없이 원거리 공격형으로 짜거나 그냥 없이 방치해도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쓸데없이 공격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여러 번 사용해서 길어졌습니다

아무튼 캣 스내치는 사용하므로 큰 문제가 없어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치트 가게에서 적의 강함을 올려가며 마심 에디트를 테스트 겸 동료들을 육성해둡시다

 

이번 플레이 일지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플레이 일지에서 다시 만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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