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기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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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게임 초반에 튜토리얼로 자세하게 알려주며, 공식 사이트에서도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https://pokemonkorea.co.kr/pokemon-unite

 

「Pokémon UNITE」 공식 사이트

「Pokémon UNITE」 발매일 Nintendo Switch 버전 2021년 7월, 스마트폰 버전 2021년 9월 예정 대응기종 Nintendo Switch, 스마트폰(iOS/Android 대응 예정) 장르 팀 전략 배틀 ※ 기본 플레이 무료. ※일부 게임 내 과

pokemonkorea.co.kr

 

주 무대는 에오스 섬이며 에오스 에너지를 발견한 인 박사와 에오스 에너지를 연구하기 위해

유나이트 배틀을 고안한 연구원 에르비를 도와 에오스 섬의 에오스 에너지를 모으는 것이 목표입니다

 

에오스 에너지는 에오스 섬에서만 발견되는 불가사의한 에너지로,

유나이트 배틀에서 포켓몬의 진화나 퇴화에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에오스 섬에서 살아가는 야생 포켓몬은 미량의 에오스 에너지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에오스 에너지를 모아 골을 넣으면 점수로 변환됩니다

일정 시간 안에, 골을 통해 얻은 점수가 많은 쪽이 승리하게 되는 스포츠입니다

에오스 섬의 야생 포켓몬은 에오스 에너지를 갖고 있습니다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해당 야생 포켓몬의 위에 표기된 에오스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유한 에오스 에너지는 하단 중앙에 표시됩니다

에오스 에너지가 있을 때 상대 팀 골에서 골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시전시간 후 골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보유한 에오스 에너지가 많을수록 골을 넣을 때 시전시간이 길어집니다

골 시전 중 공격을 받으면 시전이 끊어져 골을 넣을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에오스 에너지를 보유한 상태로 상대에게 쓰러지게 되면, 보유한 에오스 에너지의 일부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상대의 체력 막대 오른쪽에 에오스 에너지 보유량이 보이니 많이 갖고 있는 상대를 막도록 합시다

상대에게 쓰러지면 에오스 에너지를 잃게 되니,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가려면 자신의 포켓몬을 성장시키도록 합시다

경기가 시작되면 레벨 1으로 시작하지만, 야생 포켓몬이나 상대 포켓몬을 쓰러뜨려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를 잔뜩 모아 레벨을 올리면 포켓몬이 점점 강해집니다 (일부 포켓몬은 특정 레벨에서 진화하기도 합니다)

일정 레벨이 되면,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술은 기술 1과 기술 2 두 가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각 기술 1(왼쪽) / 기술 1(오른쪽)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기술 2도 마찬가지로 두 종류 중 하나 선택)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경기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요약하자면 두 가지입니다

야생 포켓몬을 사냥하여 경험치를 모아 자신과 아군의 포켓몬을 강화

에오스 에너지를 모아 상대 진영에 골을 넣어 점수를 획득


심화과정으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아래의 사진은 레모타 스타디움의 지도입니다 (중요한 야생 포켓몬만 위치를 표시해뒀습니다)

색상이 있는 동그라미는 각 진영의 골으로 일정 점수를 채우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바닥의 색상에 따라 이동속도가 빨라지거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정확히는 아군 색상의 바닥에서 이동하면 빨라지고, 적군 색상의 바닥에서 이동하면 느려집니다

기본적으로 각 진영의 골은 100점까지 버틸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의 누적 점수가 100점 이상이 되면 진영이 사라집니다

해당 진영에 연결된 바닥도 사라지므로, 아군의 영역을 잃은 경우 상대가 빠르게 행동할 수 있게 되고

반대로 적군의 영역을 제거한 경우 아군이 빠르게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영역 당 100점을 넣으면 사라지지만, 100점을 초과해도 점수 자체는 누적됩니다

자주 오해하는 부분이므로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영역에 단 3점만 남아 있는 상태일 때 50점을 넣으면 3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50점 그대로 적용됩니다

영역에 적혀있는 점수는 단순히 영역의 내구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아군 영역의 골대 안에 들어가면 서서히 체력이 회복되며,

밖으로 나가도 5초 동안 적용되는 방어막(최대 체력의 20%)이 생성됩니다

 

지도와 영역에 대해 알았으니, 이번엔 경로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로는 상단(탑), 중앙(미드), 하단(바텀)의 세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앞에서 나왔던 아군 영역의 바닥을 따라가면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것에 더하여

야생 포켓몬을 사냥하며 아군 영역을 지키고 상대 영역에 골을 넣는 것을 목표로 구분한 경로입니다

 

상단과 하단에는 아군 영역이 있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중앙에는 아군 영역도 적군 영역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기동력이 좋은 포켓몬이 주로 가는 편입니다

 

중앙 경로는 조금 복잡합니다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최적화를 위해선 알아두면 좋습니다

 

매칭 성공 시에 자신이 어느 팀인지 캐릭터의 외형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완전히 똑같으면 알아보기 힘들지만, 준비완료를 누른 시점에서 불이 들어와서 구분은 가능합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편의성을 위해 아군은 무조건 보라이며 왼쪽에서 시작되지만

실제로는 주황 팀에서 시작한 경우, 지도가 반대로 적용됩니다

 

매칭 성공 화면에서 주황 팀일 때는 버프론이 위에 있고 로파파가 아래에 있습니다

 

로파파는 보라색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격파 시에 보라색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라색 효과가 있는 동안 체력이 일정 이하 남은 야생 포켓몬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버프론은 주황색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격파 시에 주황색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황색 효과가 있는 동안 상대에게 공격이 적중하면 상대의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버프론을 먼저 잡고 로파파를 잡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위, 아래 구분이 어렵고 경로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혀 있는 경우가 잘 없기에

아군이 공격하고 있는 쪽의 막타를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일격을 넣은 쪽이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기술을 아꼈다가 막타를 넣으시면 됩니다

로파파와 버프론의 등장 시간이 약간 느려서 요테리를 먼저 잡게 되는데,

요테리가 이동하는 방향에 로파파가 나오니 위, 아래 구분을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 아래를 알아두면 다음 회전 시에 동선 구성이 쉬워지니 배워서 나쁠 건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양보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중앙 진행자가 빨리 성장해서 다른 경로를 돕는 편입니다

주황 효과로 중앙의 중립 포켓몬을 빨리 잡고 기술을 배운 뒤, 보라 효과로 적을 따라가서 견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상단 경로와 하단 경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기 시작 후 3분이 지나면 상단에선 로토무, 하단에선 갈가부기가 등장합니다

 

상단과 하단은 각 영역을 지키며 전황이 우세할 때 각각 로토무와 갈가부기를 잡아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일격만 가하면 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상대가 공격하고 있을 때 급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단의 로토무를 격파하면 로토무가 가진 에오스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토무가 격파한 진영의 아군이 되어 상대 영역에 도달하면 20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단의 갈가부기를 격파하면 아군 모두가 큰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군 모두에게 1분동안 적용되는 방어막(최대 체력의 20%)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로토무와 갈가부기 모두 그 중요성을 모르는 친구들이 많아서 골치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처럼 경기 중 재화를 얻어 아이템을 구입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레벨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서 초~중반엔 하단에 힘을 실어 갈가부기를 노리는 편이고

점수를 넣기 힘든 후반엔 상단에 힘을 실어 로토무를 노리는 편입니다

 

경기 시작 후 8분이 지나면(2분이 남으면), 중앙에 썬더가 등장합니다

썬더를 격파하면 아군 모두에게 에오스 에너지 20을 지급하며 일정 시간동안 상대 영역의 골대가 고장납니다

고장난 상대의 골대에서 골을 넣으면 시전시간이 매우 짧아져 순식간에 골을 넣을 수 있습니다

2분이 남은 시점에서 라스트 스퍼트가 발동되는데, 이 때 골을 넣으면 점수가 두 배로 계산됩니다

다른 스타디움에선 등장하는 중립 포켓몬도 다르고 경기 시간이 짧은 등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골에 점수를 넣는다는 점은 같으니 일단 넘어가도록 합시다

 

가장 중요한 건, 골을 넣어 쌓은 점수로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그 점을 잊고 점수를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전투만 반복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시지 않으시리라 믿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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