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업이 안되면~ 옥춘스쿨~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경기 진행에 관련이 있고, 굉장히 중요한 사실이지만 소홀히 여기게 되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랭크 범위는 비기너1~하이퍼3으로 하위랭크에서 중위랭크로 올라갈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입니다

사실, 하이퍼1까지는 전혀 몰라도 올라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그 위를 목표로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시 직후의 시즌1 밸런스 상황에 따른 내용으로

현재 경기에선 갈가부기의 경험치 이득이 크고, 썬더 싸움이 가장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의 전략은 대부분 갈가부기와 썬더를 취하기 위한 하단 중심이 많습니다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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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랭크매치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전략전술이 필요합니다

전술은 교전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투 방법이고

전략은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한 운영 방법입니다

 

전술과 전략은 하나씩 다루기에도 굉장히 긴 글이 될테니

이번엔 기초이며, 가장 중요한 경험치레벨에 대해 알아봅시다

 

전술에 대해선 아래의 링크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https://kouryaku.tistory.com/1193

 

포켓몬 유나이트 공략 / 랭크업이 안되면~ 옥춘스쿨~ - 전략과 전술 : 전술편 (시즌1)

랭크업이 안되면~ 옥춘스쿨~ 시간입니다 저번 시간엔 상위 랭크에서 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엔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랭크 범위는 비기너1~엘

kouryaku.tistory.com


포켓몬 유나이트는 같은 장르(MOBA)의 다른 게임과 달리, 아이템 등의 외부요인이 없습니다

지닌물건을 아이템으로 볼 수도 있으나, 경기 중에 지닌물건을 바꾸거나 강화할 순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인기 있는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처럼, 돈을 모아 아이템을 구입하고

그것을 토대로 상대보다 강해져서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순 없습니다

 

포켓몬 유나이트에서 상대보다 강해져서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레벨 업' 뿐입니다

그래서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 상대가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하는 것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아군의 경험치를 확보하고 상대의 경험치 획득을 저지할 수 있을까요?


경험치와 야생 포켓몬

 

경험치가 가득 차오르면, 레벨이 오릅니다

현재 경험치는 레벨 주변에 있는 하늘색 원이 차오르는 모습으로 알 수 있습니다

 

상대 포켓몬 외에도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상대 포켓몬보다는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는 것이 더 쉽겠죠?

그렇기에, 초반에는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는 것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건 알았습니다

그런데,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지 않아도 자꾸 경험치가 차오르는 게 보입니다

야생 포켓몬을 쓰러뜨리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그럼, 야생 포켓몬을 잡을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요?'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상대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상대보다 높은 레벨을 가지려고 경험치를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도 시간이 지나면 경험치가 차므로, 이 것으로 우위를 점하긴 힘듭니다

 

경험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자면, 소위 말하는 '막타'를 친 쪽이 경험치를 많이 받습니다

야생 포켓몬을 마무리한 포켓몬은 해당 야생 포켓몬이 주는 경험치의 70%를 받습니다

근처에서 야생 포켓몬을 처리할 때 도움을 준 포켓몬은 해당 야생 포켓몬이 주는 경험치의 30%를 받습니다

 

급하게 레벨을 올려야하는 포켓몬이 있는 경우 막타를 몰아줘서 성장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습장치를 활용한 1:3 전략도 있습니다만, 이 것은 나중에 전략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죠

 

야생 포켓몬 목록과 획득 경험치

아이콘 이름 에오스 에너지 경험치 출현 시간 라스트 스퍼트 변화 비고
에이팜 2 / 5 12 / 20 경기 시작 시 겟헨보숭으로 진화 -
겟핸보숭 7 20 - - -
다부니 5 35 경기 시작 시
영역 파괴 시
에오스 에너지
7으로 증가
1번 영역 파괴 시
파괴 된 영역 근처에 등장
가재군 3 20 / 24 중앙 경로 15초
상하단 경로 1분 및
영역 파괴 시
- 중앙 경로 가재군의
경험치가 24
가재장군 4 20 / 24 - - -
요테리 3 42 경기 시작 시 히데리어로 진화 공격 받을 경우,
로파파가 있는 곳으로 이동
히데리어 4 42 - - -
로파파 4 40 15초 에오스 에너지
7으로 증가
보라색 효과
버프론 4 40 15초 에오스 에너지
7으로 증가
주황 효과
세꿀버리 2 13 1분 10초 - 비퀸 주변에 등장(3)
비퀸 4 50 1분 10초 - 영역 파괴 여부에 따라 위치 변경
로토무 20 55 3분 (격파 후 2분) 사라짐 로토무가 들어간 골 영역이 고장나게 된다
갈가부기 20 119
(생존한 모두에게 지급)
3분 (격파 후 2분) 사라짐 30초 지속 방어막 및
글로벌 경험치 획득
썬더 30
(20)
- 8분 레전드 피트에 출현 쓰러뜨린 대상이 30의 에너지
나머지 생존한 아군이 20의 에너지 획득
상대 골 전체 30초동안 고장
전투 중 번개와 함께 상대에게 피해를 주고 행동불가

각 진행 방향의 소규모 지속 교전 시 주의점

 

다시 경험치로 돌아가서, 가장 중요한 점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시간이 지나면 경험치가 서서히 오르고, 야생 포켓몬 처치에 관여하면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고 배웠죠?

하지만, 체력이 모두 떨어져서 쓰러지게 되면 부활 시간 동안 야생 포켓몬을 잡아 경험치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오르는 경험치는 부활 시간 동안에도 서서히 차오릅니다)

 

경험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점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경험치를 획득한다'

두 번째는 '상대가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한다' 입니다

이 중 두 번째 조건 달성을 위해 상대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게 격파해버리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상대도 호락호락하게 당하고 있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번엔 앞에서 배운 것들을 토대로 다른 방법을 강구해보죠

 

야생 포켓몬의 막타를 친 포켓몬이 경험치를 얻습니다

야생 포켓몬은 아군 진영 외에도 적군 진영에도 등장하며,

경기 시간에 따라 아군과 적군 진영 사이에도 등장합니다

 

상대와의 소규모 교전에서 승리하여 상대가 체력을 회복하러 상대 골로 돌아가면,

아군과 적군 진영 사이 혹은 적군의 야생 포켓몬을 빼앗을 수 있지 않을까요?

 

꼭 쓰러뜨리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상대가 경험치를 얻을 수 없을 것이고

아군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니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쓰러지면 잠시동안 야생 포켓몬의 경험치를 얻을 수 없게되니 쓰러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야생 포켓몬의 막타를 쳐서 경험치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상대에게 피해를 입혀 몰아내면 좋습니다

 

각자 자신 진영의 영역에 있으면 남은 체력이 서서히 회복되고 잠시동안 보호막이 생기므로,

무리하게 상대 영역에서 싸우는 건 좋지 않습니다

또한, 각 진영의 시작 지점에 가까울수록 체력 회복량이 많아집니다

가장 먼 영역(1번)의 경우 200 / 중간 영역(2번)의 경우 400 / 가장 가까운 영역(3번)의 경우 600 씩 회복되므로,

교전을 유리하게 마쳤다면, 엄청난 우세나 정확한 격파 각이 보이지 않는 이상 깊게 추격하지 않도록 합시다


야생 포켓몬의 등장 시기와 행동목표

 

중요한 내용이니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이번엔 경기 시간에 따라 등장하는 야생 포켓몬과 행동목표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기 시작 직후엔 이런 식으로, 상단 하단에 에이팜과 중앙에 요테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와 아래의 에이팜을 골고루 빠르게 쓰러뜨리기 위해 상단 요원 둘, 하단 요원 둘로 나뉘며

아군 발판이 없어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포켓몬이 중앙 진행으로 요테리를 노리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 구성은 상단 2명 / 하단 2명 / 중앙 1명입니다

 

이런 형식을 가진 게임이 많기에 다른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상단은 위를 뜻하는 탑(Top) 라인(Lane, 아무튼 라인이라 부릅니다)

하단은 아래를 뜻하는 바텀(Bottom) 라인

중앙은 가운데를 뜻하는 미드(Mid) 혹은, 비슷한 행동을 하는 정글(Jungle)이라고도 부릅니다

 

상단 진행자 둘이 에이팜(원숭이)을 격파하며 상단 1번 진영까지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하단 진행자 둘이 에이팜을 격파하며 하단 1번 진영까지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중앙 진행자 하나가 요테리(요크셔테리어)를 격파하며 요테리가 가는 길을 따라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른 진행 위치를 꼭 알아야할 필요는 없지만, 이기기 위해선 다른 위치 진행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도 알아둡시다

특히, 현재의 포켓몬 유나이트는 초반 레벨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중앙 진행자의 경우 초반 레벨을 빨리 올릴 수 있어서 큰 문제가 없다면 완료 시, 5레벨이 됩니다

5레벨에 첫 기술이 나오는 포켓몬이 중앙 진행 시, 기술을 배우고 상단이나 하단을 찔러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선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죠

 

남은 경기 시간이 9분 40초가 되면, 가재군과 다부니가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상단 진행자는 상단의 1번 위치에 있는 에이팜을 격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아군 1번 영역과 상대 1번 영역 사이에 있는 가재군을 먼저 격파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영역의 에이팜을 노리기보단, 가운데에 있는 가재군을 노리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 가재군을 빼앗으면 조금이나마 아군이 유리해집니다

아군 영역 에이팜을 빼앗기지 않는 것도 중요하므로 상대 영역에 조금 더 가까운 아래쪽 에이팜을 먼저 노리도록 합시다

 

하단 진행자도 상단 진행자와 마찬가지로 1번 위치에 있는 다부니를 격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상단 진행자와 달리, 다부니가 주는 경험치는 많지만 그만큼 체력도 많기에 잡는데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머뭇거리면 상대가 다가와서 빼앗을 가능성이 있기에 아군 영역 1번과 상대 영역 1번 사이의 다부니는 일단 보류합시다

상대를 압도했거나, 상대가 보이지 않을 때 아군 영역 1번과 상대 영역 1번 사이의 다부니를 노려봅시다

상대도 자신 영역의 다부니를 격파하느라 바쁠테니 의외로 시간은 있습니다만,

허를 찔러 이쪽을 먼저 노릴수도 있으니, 여유가 있으실 때 이동하여 체력을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 진행자는 요테리를 격파하며 요테리를 따라 이동하면 로파파(연꽃)가 나옵니다

로파파를 격파하면 잠시동안 보라색 효과가 생겨 체력이 조금 남은 야생 포켓몬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앙의 야생 포켓몬은 체력이 많고 강한 편이기에, 보라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요테리를 따라서 로파파의 위치를 확인하고 로파파가 나오면 로파파를 먼저 잡도록 합시다

로파파를 잡은 후 반대쪽에 있는 버프론(소)을 격파하도록 합시다

버프론을 격파하면 잠시동안 주황색 효과가 생겨 상대 포켓몬에게 피해를 주면 이동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와의 교전에 필요한 효과이므로, 로파파의 보라 효과에 비해 늦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순서는, 요테리→로파파→버프론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진행자가 주의할 점은, 아군에 가까운 중앙 지점에 가재군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특히, 로파파와 버프론 뒤에 있는 가재군이 굉장히 탐나겠지만, 이 가재군을 탐하면 중앙 진행자가 분노합니다

요테리→로파파→버프론→가재군→가재군 순서로 혼자서 격파하면 중앙 진행자의 레벨이 5가 됩니다

자동 경험치에 따라서 굉장히 늦게 격파 시 가재군 하나로도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경험치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의 중앙 야생 포켓몬은 손을 대지 않도록 합시다

 

심리적인 부분이지만 중앙에 등장하는 요테리, 로파파, 버프론, 가재군 등에 손을 대면

중앙 진행자의 기분이 나빠져서 자신이 있는 상단이나 하단으로 와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2의 경우 팽팽하지만, 2:3이 되면 굉장히 불리하고 3:2가 되면 굉장히 유리하므로

중앙 진행자의 심기를 거스르면 자신에게도 불이익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부분을 빼더라도, 중앙의 가재군을 취하러 가는 동안 아군이 위험해집니다

경험치를 아주 약간 더 얻으려고 하다가 아군이 쓰러질 수도 있고, 상대가 골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야생 포켓몬만큼 경험치를 주진 않지만, 골을 넣어도 조금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대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경험치를 얻는 것인데, 상대에게 경험치를 얻을 기회를 쉽게 내어줘선 안됩니다

 

그렇기에, 아군의 가재군을 빼먹는 행위는 중앙 진행자의 심기를 거스를 뿐만 아니라

같은 영역의 진행자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이니 상황을 잘 보고 판단하도록 합시다

 

경험치가 많이 필요한 포켓몬일 경우, 하단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단에는 다부니가 나오므로, 쓰러뜨리긴 힘들지만 상단보다 많은 경험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5레벨이 된 중앙 진행자는 실력에 따라 이렇게 1:2 상황에서도 상대를 순식간에 격파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중앙 진행자의 레벨이 5가 되어 기술을 배우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겠죠?

 

남은 경기 시간이 9분이 되면, 상단과 하단에도 가재군이 등장합니다

방금 다뤘던, 상단 진행자와 하단 진행자가 건드려선 안 될 중앙 가재군 대신, 이 가재군을 취하도록 합시다

10초 뒤엔 아래에 나올 야생 포켓몬으로 인해 교전이 시작되니 얼른 처리하고 복귀하거나 나중에 취하도록 합시다

 

 

남은 경기 시간이 8분 50초가 되면 상단과 하단에 세꿀버리(벌) 셋과 비퀸(여왕벌)이 등장합니다

적군 영역과 아군 영역 사이에 있는 가재군과 마찬가지로 서로에게 가까우니 막타를 치면 좋겠죠?

상대와의 교전에서 승리 후, 상대 영역까지 따라가서 압박하다 쓰러지는 것보다는 야생 포켓몬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두 명이 있을테니 한 명은 압박을, 나머지 한 명은 야생 포켓몬을 노리거나 상대를 적당히 밀어낸 다음

안전을 확보하고 아군 영역으로 야생 포켓몬을 끌어들여 격파하면 좋습니다

중앙 진행자가 있는 경우 조금 더 복잡해지지만, 아무튼 교전 승리 후 이득은 야생 포켓몬으로 취하도록 합시다

 

남은 경기 시간이 8분 30초에 가까워지면, 중앙의 로파파와 버프론이 다시 등장합니다

중앙 진행자는 상단 혹은 하단을 찔러 피해를 주고 복귀하면 등장 시간이 거의 일치해서 편합니다

+예외로, 상대 중앙진행자가 노리고 올 수도 있으므로 상하단 찌르기는 짧고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자신 영역에 가까운 중앙 야생 포켓몬의 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상단이나 하단에서 중앙 진행자의 교전을 통해 이득을 많이 취한 경우, 여기에서 중앙 진행자가 7레벨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 경험치를 얻는 양이 다르므로 항상 이럴 순 없지만, 이렇게 풀리면 굉장히 좋습니다

7레벨에 두 번째 기술을 배우는 포켓몬이 중앙 진행자라면, 다음 찌르기도 기대해볼만 하겠군요

 

남은 경기 시간이 7분대에 돌입하면 중앙 진행자는 하단에 힘을 실어주도록 합시다

경기 시작 후 3분이 되면, 하단 아군 1번 영역과 상대 1번 영역 사이의 아래갈가부기(거북이)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상단에선 로토무(주황색)가 등장하지만, 지금은 경험치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갈가부기에 집중합시다

 

레벨이 가장 중요하고, 경험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갈가부기격파하면 아군 모두가 큰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덤으로 잠시동안 보호막도 생기므로 교전이 유리해집니다

갈가부기는 일반 야생 포켓몬과는 달리 누가 격파하더라도 그 진영 전원에게 큰 경험치를 줍니다

그렇기에, 상대에게 빼앗기면 굉장히 큰 타격이므로 아군과 연계하여 최대한 빼앗기지 않게 조심합시다

 

갈가부기와 로토무는 격파된 다음, 약 2분 후에 같은 위치에서 다시 등장합니다

그러니, 2분 동안 상대와 교전을 벌이면서 이득을 취하고 2분 후에는 다시 등장하는 갈가부기를 노리도록 합시다


경험치 획득 위주의 중반 이후 운영 방법

 

이렇게, 갈가부기를 계속 취하다보면 상대와 레벨 차이가 발생합니다

레벨이 차이는 곧 능력치와 기술 강화도의 차이를 뜻하므로, 교전 시 유리한 상황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상대와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기술 한 번에 남은 체력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포켓몬 유나이트 기본에서 다룬 내용으로, 남은 경기 시간이 2분 이하가 되었을 땐,

라스트 스퍼트로 골을 넣었을 때 획득 점수가 두 배가 되며 중앙에 야생 포켓몬인 썬더가 등장한다고 배웠죠?

썬더를 처치한 팀은 모두 20의 에오스 에너지를 얻고, 상대의 골 영역이 고장나서

번개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잠시동안 골을 순식간에 넣을 수 있게되어 빼앗겼을 때 굉장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야생 포켓몬을 잘 취하고, 상대를 잘 견제하여 레벨 차이를 벌려두면

위의 사진과 같이 썬더를 공격하러 온 상대를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물리칠 때도 있습니다

 

아군 팬텀이 잠만보와 교전 중이었는데, 어쩌다보니 넷을 보내버렸네요

 

궁금하시지 않으실지도 모르겠지만, 결과는 이랬습니다

점수로 보면 상대가 굉장히 못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랭크매치이며

엘리트2 시청자분과 하이퍼4인 제가 둘이서 진행했으므로, 랭크 범위는 하이퍼4~엘리트2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이퍼 상위에서 엘리트 하위까지도 갈가부기를 우선적으로 취하여 레벨 차이를 벌려두면,

이렇게 쉽게 승리를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세 줄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상대 진영에선 상대의 체력이 회복되니 깊게 추격하지 말 것,

2. 상대 진영의 야생 포켓몬을 빼앗는 것만해도 경험치 이득은 큰 편

3. 갈가부기를 취하여 레벨 차이를 벌려두면 후반 대규모 교전이 굉장히 쉬워짐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이 경험치 이득을 활용한 두 가지 전략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곳에서 다루기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가장 중요한 경험치에 대해서만 다뤘습니다

 

예시는 하이퍼~엘리트였습니다만, 비기너~하이퍼에서도 당연하게도 통하는 내용이므로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랭크를 올리고 싶지만 도저히 랭크를 올릴 수 없다고 느끼신다면, 함께 올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제가 실력이 출중하지 않은 편이므로, 비기너~하이퍼 수준의 경기에서만 1인분을 해낼 수 있으니

상위 랭크 여러분은 실력이 비슷한 분과 함께하시고, 하위 랭크~중위 랭크 여러분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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