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 PS4 / 닌텐도 스위치 / PC(스팀)




닌텐도 스위치와 스팀 판은 플랫폼만 다를 뿐 거의 같습니다

(스팀 판은 온라인 기능이 모두 제외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모든 DLC가 포함되어 있어 추가로 다른 것을 구입 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Complete 판만 있으니 이미 대가를 지불한 추가 콘텐츠를 잘 활용해봅시다)

PS4 판에 비해 적 AI가 아주 약간 발달하여 난이도가 병아리 눈물만큼 상승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판의 경우 일본판이 아시아 판 취급으로 만에 하나 북미판을 구입한 경우

한국어나 중국어를 선택할 수 없으니 일본판을 구입합시다(업데이트로 변경 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변경 시 세이브 파일 저장 장소가 다른 것인지 따로 저장되니 주의합시다




PS4의 경우 일반판과 예약판 그리고 염가판이 있습니다

예약판은 세라핀의 복장을 바니 걸로 바꿀 수 있는 DLC 코드만 포함되어 있고

나머지는 일반판과 염가판 그리고 예약판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염가판(Best Price)은 출하 가격이 저렴해진 것으로 정가가 쌉니다

(다운로드 판도 염가판 가격으로 적용됩니다)




장르는 SRPG로 파고들기 요소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SRPG와는 차별점이 몇 가지 있는데

 

첫 번째 행동 방식

행동 방식이 행동 등록 - 행동 개시 - 턴 종료 순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행동 개시 전에는 행동을 취소하거나 이동을 다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반 SRPG에서는 기병 등의 특수 유닛만 가능한 공격 후 이동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다른 점은 이동과 공격은 한 턴에 한 번씩으로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동 후 공격 혹은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던지기

던지기가 가능해서 인간형 유닛은 다른 유닛을 들어 올렸다 던질 수 있고

마물 유닛은 다른 캐릭터를 바로 던져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의 행동 방식을 응용하여 다른 캐릭터로 던져서 적에게 접근하고

공격 후 남은 이동으로 다시 돌아오는 전술도 가능합니다

아군이 아니라도 던질 수 있어 전술의 폭이 넓습니다

하지만 인간형 유닛으로 아군이 아닌 유닛을 들어올린 상태로 상대 턴이 되면

들어올린 상대의 체력만큼 피해를 입으니 조심합시다

또한 적 유닛을 같은 위치에 던져 합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레벨이 합산되어 적이 강력해지니 조심합시다

인간형 유닛으로 아군을 계속 들어 올리거나 아군 위에 계속 올라가면

타워라는 것을 만들 수 있는데 이 타워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타워 멤버 모두 함께 공격하여 경험치를 균일하게 나누게 됩니다

타워 공격을 하다보면 타워 기술을 배울 수도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마물 유닛은 타워를 만들 수는 없지만 마물 유닛을 향해 유닛을 던지면

마물 유닛이 보고 있는 방향으로 던져진 거리만큼 리시브 할 수 있습니다

인간형 유닛은 던지기로 받아서 들어 올린 경우 행동을 소모하지만

마물 유닛의 리시브는 행동을 소모하지도 않고 행동을 마친 후에도 가능합니다

 

보스 등 일부 던지기가 불가능한 유닛도 있습니다

 

세 번째 무기 적용 방식

처음 접하면 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 무기는 인간형과 마물 두 가지

대분류로 나뉘어 인간형은 모든 인간형 무기를 쓸 수 있고

마물은 모든 마물 무기를 쓸 수 있습니다

대신 각자 장비 적성이 있어서 장비의 능력치가 보정 됩니다

예를 들어 마법사의 경우

INT(마법 공격력)의 적성이 높아 INT가 있는 장비의 효과가 높고

지팡이 취급 랭크가 높아 장비 마스터리 레벨을 올리기가 쉽습니다

장비 마스터리의 레벨이 상승하면 해당 장비의 능력치가 높게 적용됩니다

레벨 0~40은 레벨 1당 1% 상승

레벨 41~70은 레벨 1당 2% 상승

레벨 71~90은 레벨 1당 3% 상승

레벨 90~100은 레벨 1당 4% 상승

총 200%로 적용되어 두 배의 능력치가 되니 마스터리도 열심히 올립시다

특히 방어구의 경우 총 3개 착용할 수 있어 더욱 중요합니다

(방어구 마스터리는 방어구 착용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상승합니다)

장비 적성은 특정한 방법으로 올릴 수 있어서 자유롭게 육성 가능합니다

또한 인간형은 일반 공격 능력치도 무기에 따라 결정 됩니다

, , 도끼, 지팡이, 마물의 일반 공격은 ATK(물리 공격력)

주먹은 ATKSPD(회피)의 평균 값

활은 ATKHIT(명중)의 평균 값

총은 HIT(명중)SPD의 평균 값

특수기 중 고유기(손바닥 모양)는 장착한 무기의 능력치에 따라 의존이 바뀝니다

검으로 사용하면 ATK 의존, 지팡이로 사용하면 INT 의존

(마법의 경우는 무기를 바꿔도 INT 의존 그대로)

 

말이 나왔으니 능력치도 알아봅시다

ATK(물리 공격력)

DEF(물리 방어력)

INT(마법 공격)

RES(마법 방어력)

HIT(명중)

SPD(회피)

 

Move 이동

Jump 점프력

Range 사거리

Throw 던지기 거리

Counter 반격 횟수

Critical 치명타 확률


나머지는 전부 보자마자 알 수 있을 정도인데 점프력만 좀 동떨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지형에 높낮이가 있어 고저차가 심한 경우 점프력에 따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많이 높이면 이게 가능한가 싶을 정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각종 내성은 그대로 해당 속성의 내성

특수기에 속성이 있는 경우나 속성이 없지만 속성을 임의로 추가한 경우

이 내성에 따라서 받는 피해를 줄여줍니다

무기 내성은 해당 무기로 피해를 입으면 피해를 줄여줍니다

 

능력치를 보고나니 마빌리티가 눈에 들어옵니다

마 어빌리티를 마빌리티라 부르는 것 같습니다

장착하고 있는 것만으로 능력이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 같은 것입니다

종류는 고유 마빌리티와 범용 마빌리티 두 가지로

범용 마빌리티는 캐릭터에 관계 없이 구할 수만 있으면 누구나 장착 할 수 있습니다

고유 마빌리티는 고유 캐릭터의 경우 그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고

외에도 범용 캐릭터의 고유 마빌리티는 모두 착용할 수는 있으나

슬롯이 열리는 시기가 늦어 초심자는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리벤지 모드

전투 중 아군 유닛이 피해를 입거나 격파 되면 리벤지 게이지가 차오릅니다

게이지가 끝까지 차오르면 리벤지 모드가 되어 방어력이 상승하고

치명타 확률이 100% 상태가 되며 마오의가 있는 경우 전투 당 한 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적이 리벤지 모드가 된 경우 격파하면 힘의 조각을 얻을 수 있고

격파한 유닛의 리벤지 게이지가 약간 오릅니다

힘의 조각은 격파한 상대의 능력치 일부를 소비 아이템으로 사용하여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 체인지

마물 유닛으로 인간형 유닛에 접근하면 마물 던지기 명령을 마 체인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마 체인지를 선택 후 인간형 유닛을 선택하면 인간형 유닛의 무기로 변환 됩니다

무기의 종류는 해당 마물 유닛 종류에 따라 다르고

무기의 성능은 해당 마물 유닛의 능력치에 따라 결정 됩니다

마 체인지 중 마 체인지 전용 특수기를 인간형 유닛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 체인지 중 적을 격파했다면 경험치를 인간형과 마물 둘 다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경험치를 나누지 않고 손실 없이 둘 다 얻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해봅시다

마 체인지는 기본 세 턴 동안 유지되며 해제 되면 마물 유닛은 베이스 패널로 돌아갑니다

마 체인지를 사용하면 출격 횟수가 1회 줄어드니 주의해서 사용합시다

마 체인지를 사용하다보면 더블 마 체인지 사용 가능 의제가 의회에 등록 되는데

가결 시 인간형 유닛 하나의 무기 하나에 마물 유닛 둘을 마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서브 무기까지 포함하면 인간형 유닛 하나에 2(주무기)+2(보조무기)로 오인일체가 가능합니다

더블 마 체인지 중에만 사용 가능한 특수기도 있으니 잘 활용 해봅시다

 

지오 이펙트

전작을 해 봤다면 익숙할 시스템이지만 처음 한다면 좀 알기 어려운 시스템일 수도 있겠습니다

스토리 진행 중 튜토리얼로 알려주니 튜토리얼을 꼼꼼히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약하면 지형 중에 원색 바닥이 있어서 해당하는 색 바닥에 지오 심벌이라는

사각뿔 모양의 각종 부가 기능이 달린 물체가 있으면 그 부가 기능이 발동 됩니다

불리한 경우 파괴하거나 던져서 옮겨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색이 있는 바닥은 지오 패널, 색이 있는 물체는 지오 심벌이라고 부릅니다

지오 심벌을 파괴한 경우 해당 지오 심벌의 색으로 지오 패널이 바뀌는데

같은 색이면 변화가 없지만 다른 색인 경우 패널이 시계 방향으로 하나씩 색이 바뀌며

패널 위에 피해를 입히며 체인이 발생합니다

도중에 다른 지오 심벌과 닿으면 그 지오 심벌도 파괴되며 또 다른 색인 경우

다시 색이 바뀌며 체인이 이어집니다

색상 수와 체인 수에 따라 보너스 게이지를 많이 채워주니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색상이 없는 소멸 지오 심벌의 경우 파괴되면 지오 패널이 소멸 됩니다

소멸 되면 색상이 없어지므로 체인이 끊깁니다

체인의 마지막에 파괴 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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