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마계전기 디스가이아5)도 기존작들에 비해 굉장히 많은 요소가 개선되어 깔끔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그것에 이어 이번 신작은 전체적인 게임성이 바뀌었습니다

 

레벨 상한이 9999에서 9999만 9999로 늘었고, 경을 넘는 데미지 등

지금까지의 디스가이아와는 차원이 다른 진화한 파고들기 요소들로 무장했습니다


자동 전투와 마심 에디트

시리즈 최초로 자동전투전투반복이 추가되었습니다

시리즈 전통으로 AI 자체는 뛰어난 편이 아니므로 그냥 자동전투를 사용하면 멍청하게 행동하지만

그런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마심 에디트라는 기능을 준비했습니다

 

마심(魔心) 에디트란, 자동전투에 사용하는 AI의 행동 패턴을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이름은 일본어로 마심(魔心)과 머신(machine)의 발음이 같아 말장난으로 지은 것 같습니다

 

자동전투와 AI편집에 전투반복(주회)까지 추가되어 같은 전투를 자동반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리즈 전통의 배속이 최대 4배속에서 32배속까지 늘어났다고 합니다

+역시 전통이 최대 4배속이어서 그런지 4배속을 초과하여 자동전투 시 충돌로 강제종료되는 경우가 있다고하니

업데이트로 수정될 때까지는 4배속까지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빠른 속도자동전투전투반복을 할 수 있게 되어 이젠 일반 SRPG보다는 모바일 게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치형 게임으로 거듭났습니다


초전생과 카르마 시스템

기존의 전생 시스템이 초전생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름만 바뀐 것이 아니라 더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캐릭터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전생 시, 기존의 전생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캐릭터의 레벨이 1로 초기화 되지만

초전생 보너스를 사용하여 초기 능력치를 늘이면, 같은 레벨이라도 차원이 다른 강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초전생을 하면 카르마가 쌓입니다

카르마를 사용하면 여러가지 항목을 통해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전작(마계전기 디스가이아5)의 캐릭터 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귀찮은 미니 게임이 아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드링크 바 시스템

드링크 바 시스템을 통해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쉽게 육성할 수 있습니다

 

전투 종료 시, 전투에 참여한 모든 캐릭터에게 획득 경험치획득 마나가 주어지며,

그 중 소량이 드링크바의 경험치와 마나 등의 자원으로 축적됩니다

축적된 자원을 사용하여 원하는 캐릭터의 각종 능력치와 클래스 숙련도 웨폰 마스터리 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드링크 바 사용에는 상응하는 이용료가 필요합니다(소지 헬)


악업지남 시스템

악업지남 시스템이 추가되어, 게임 내에서 효율적인 육성법을 알려줍니다

시리즈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악업지남만 따라하셔도 OK!

또한, 목표를 달성하면 카르마 등의 육성에 도움 되는 자원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악업을 달성합시다

 

다른 게임의 업적 같은 시스템으로, 전체 적용이 아닌 개인별 적용이니 육성하며 다양한 조건을 채워봅시다


아이템 계 조사단 시스템

동료를 파견하면 동료가 아이템 계를 답파해주는 아이템 계 조사단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템 계 조사에 파견할 수 있는 동료는 초기 3인으로 강한 캐릭터 일수록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파견할 수 있는 동료 수는 거점기능인 부대 관리소를 통해 최대 9인까지 늘일 수 있습니다

전투를 한 번 끝내면, 한 층 답파를 끝내므로 레벨 업 등의 다른 행동을 하며 파견해두도록 합시다

또한, 파견 시 네 가지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항목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강화 / 아이템 탐색 / 이노센트 수집 / 엑기스 수집)


대형 유닛

마물형 범용 캐릭터 중, 일반의 5배 크기인 대형 유닛도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보다 능력이 높고, 큰 체구를 활영하여 적의 이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공격의 범위가 넓어, 약한 적이라면 특수기 없이도 제압할 수 있습니다

 

아룡족

공격범위는 가로 세 칸, 공격 당할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전위에 적합합니다

철각족

공격범위는 가로 세 칸, 방어력과 크기를 활용하여 적의 이동을 방해하며 반격합시다

기장족

공격범위는 직선 세 칸, 리치가 길고 대형몬스터 중 가장 뛰어난 이동력을 자랑합니다


새로운 연계 시스템

기존 시리즈의 연계 시스템은 최대 4인이었으나 새로운 연계 시스템으로 최대 10인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반공격 외에도 특수기 등 다양한 공격에 연계가 적용됩니다

+최대 10인으로 늘어 연계 범위가 자신 기준 한 칸에서 두 칸으로 늘어나고,

지형 등의 문제로 배치가 어려운 경우 타워를 활용하여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점 지름길(숏컷) 시스템

거점에서 이동 시 지름길(숏컷)을 사용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종의 새로운 범용 캐릭터

 

사이킥

초능력에 눈을 뜬 소년

염동력을 활용한 변칙적인 전투로 상대를 농락한다

지팡이나 총을 통한 공격이 특기

기동전희

초마도와 초과학을 통해 만들어진 로봇

어떠한 상황에서도 기동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포격전에 뛰어나다

 

 

+범용 캐릭터가 둘 추가되었으나 기존작에 있었던 범용 인간형 캐릭터의 남여 성별이 없어지고

전체적인 범용 캐릭터가 줄어 직업 수가 굉장히 줄었습니다(업데이트를 통해 차후에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그외 자잘한 변경점

마물 캐릭터 전용 무기 삭제

기존작에서 마물 캐릭터만 마물 무기를 사용했었으나 인간형 캐릭터와 같은 무기를 사용합니다

마물 캐릭터 집어들기 가능

마물 캐릭터는 집어들기가 불가능하고 다른 형태의 마물 던지기를 할 수 있었으나

인간형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집어들기와 던지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마체인지 기능이 아직 열리지 않은 것인지, 시스템 상 없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무언가를 집어들기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타워 공격과 특수기가 사라지고 타워 상태에서 일반공격 혹은 일반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이번 신작의 새로운 요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새로운 요소와 함께 새로운 시리즈를 만끽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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