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3 / 제 1화 윤회의 드라마투르기(Dramaturgie) 1-3 프리니 계 - 그을린 평지 영상

※영상은 처리에 약 하루정도 걸리는 편으로 처리중엔 고화질을 선택할 수 없으니 양해바랍니다


평소대로 시공의 유랑자를 통해 1-3 프리니 계 - 그을린 평지 전투를 시작합시다

1-3 프리니 계 - 그을린 평지 전투로 출격~

전투가 시작되면 제트의 말처럼 화려한 색상의 지형이 나옵니다

이번 튜토리얼은 지오 시스템에 대해 알려줍니다

지형 중 색상이 있는 패널로 이루어진 칸을 지오 패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 지오 패널에 커서를 올리면 (청) 적 강화+50%라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파란색 지오 패널 전체에 '적 강화 + 50%' 효과가 적용되었다는 뜻입니다

지오 패널은 쉽게 지울 수 없으나, 지오 패널 위의 피라미드 모양 오브젝트지오 심벌은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지오 패널 위에서 지오 심벌을 파괴하면 지오 심벌의 색상에 따라 지오 패널의 색이 시계방향으로 바뀌며 피해를 줍니다

이와같이 지오 심벌을 파괴하여 지오 패널의 색상을 바꾸는 것지오 이펙트라고 합니다

(초록 지오 패널에서 초록 지오 심벌을 파괴하면 같은 색이므로 지오 이펙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오 이펙트를 활용하여 한 번에 색상을 여러 번 바꾼 경우, 지오 체인이라고 합니다

지오 체인을 성공하면 보너스 게이지를 굉장히 많이 채울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봅시다

지오 심벌이 지오 패널 위에 있는 경우 해당 지오 심벌의 서브 클래스에 적힌 효과가 적용됩니다

(적 강화+50% 초록 지오 심벌이 파랑 지오 패널 위에 있어, 파랑 지오 패널에 적 강화+50%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지오 심벌은 오브젝트이므로 집어들기와 던지기도 가능합니다

파괴가 어려운 경우 다른 위치에 던져서 효과를 제거하거나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지에 따라 성가신 지오 심벌이 나오기도 하므로 주의하여 진행하도록 합시다


이번 전투는 수동으로 진행하면 보너스 게이지를 전부 채울 수 있으므로 수동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아무 캐릭터나 빨강 지오 심벌로 이동하여 집어들 수 있도록 대기해둡시다

소멸 지오 심벌(반투명+노랑)을 초록 지오 심벌 옆으로 옮겨야 하는데 이동력이 부족하니

베이스 패널 앞에서 베이스 패널 위의 아군을 집어들고 던지기로 던져 이동력을 보완합시다

던지기로 도착한 아군으로 소멸 지오 심벌을 집어들고 초록 지오 심벌 왼쪽으로 던집시다

마지막으로 빨강 지오 심벌을 들고 녹색 지오 심벌 위에 던져 겹치면 파괴되며 지오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3체인 546컬러로 보너스 게이지가 최대치인 9까지 도달합니다

적의 체력이 조금 남았으니 자동전투로 끝냅시다


보너스 게이지를 가득 채워 퍼스트 보너스를 얻었습니다(수수께끼의 도검)


전투가 끝나면 프리니의 질문에 제트가 대답합니다

아무래도 제트는 여러 세계를 돌아다니며 파괴신과 싸우고 있는듯 합니다

좀비인 제트가 파괴신과 싸우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고 감화된 프리니가 하인이 되겠다고 나섭니다

제트는 거절했으나 결국엔 프리니의 끈질긴 설득으로 프리니를 하인으로 삼게 됩니다


이번 전투가 끝나면 스킬 관리소가 개방됩니다

스킬 관리소에선 마나를 사용하여 특수기를 강화하거나 마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빌리티는 전투 시 자동발동되는 특수능력으로 타 게임의 패시브 스킬 같은 시스템입니다

스킬 관리소에 처음 방문하면 아군 전원에게 200마나를 선물로 줍니다

(미리 알았으면 아군을 많이 만들어뒀을 것 같습니다)

마나를 소비하여 특수기를 강화하면 강화 레벨과 함께 위력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소비 SP도 늘어납니다

초반에는 마나효율도 좋지 않고 소비SP도 조금이지만 늘어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나를 소비하여 범용 마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은 특수기 강화에 비해 많아보이지만, 효율은 이 쪽이 더 좋습니다

마나가 충분히 있다면, 마빌리티를 구입하여 장비하도록 합시다(캐릭터 창에서 장비해야 발동됩니다)

+이 둘 외에도 습득한 마빌리티를 제거하여 소량의 마나를 돌려받는 마빌리티 환원 기능도 있습니다


암흑의회에 '마심(머신) 에디트를 사용하고 싶다' 의제가 있으니 가결해둡시다

가결 시 마심(머신) 에디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튜토리얼이 나옵니다

(버그인지 최대속도로 설정해 두었으나 보통 속도로 진행됩니다)

암흑의회에서 마심 에디트 개방 의제 가결 후 캐릭터 창에서 마심 에디트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팍팍 공격, 위험해지면 회복, 보물 상자 최우선 등의 기본 마심이 준비되어 있으며

그 아래에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마심 설정이 있어 선택 후 편집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심(머신) 설정은 언제? 누구에게? 무엇을? 의 3단 구문으로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적을 일반공격 한다'로 만들고 싶다면

언제는 필요없으니 넘어가고 누구에게 - 적대세력, 무엇을 - 대상에게 최대한 접근 - 무엇을2 - 일반공격

으로 설정하여 적대세력 발견 시 대상에게 최대한 접근하여 일반공격하는 마심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완성했다면 잊지말고 보존을 눌러 저장합시다

마심 에디트에서 완성한 마심을 선택하고 사용마심으로 설정을 눌러 별 표시를 옮겨두면 해당 마심으로 자동전투합니다

문제없이 잘 작동합니다(완성했다면 테스트하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시다)

마나를 많이 받았으니 암흑의회에서 '마심을 강화하고 싶다!' 의제가결합시다

마심(머신) 에디트 튜토리얼이 다시 나오며 이번엔 HP가 줄어들면 회복한다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마심(머신) 에디트로 들어가서 마심(머신) 설정 중 하나를 편집합시다

 

이번엔 조건문인 언제?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언제?를 선택하면 다양한 조건이 나옵니다

자신의 HP를 선택하고 수치를 바꿔 50% 이하일 때를 선택합시다

누구에게?는 자신으로 설정합시다

무엇을?은 회복특수기로 선택합시다

이제 HP가 50% 이하로 떨어지면 자신에게 회복 특수기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HP가 50%를 초과하는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 이 떄는 전과 마찬가지로 일반공격하게 만들어봅시다

화살표 아래에 누구에게?를 적대세력으로 선택합시다

나머지는 전과 마찬가지로 무엇을?에서 대상에게 최대한 접근과 일반공격으로 선택합시다

이제 HP가 충분하면 공격하고 50%이하로 떨어지면 회복 특수기를 사용합니다

완성 후 보존(저장)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완성한 마심(머신)으로 설정하고 테스트해봅시다

공격도 잘 하고 회복도 잘 되니 문제 없는 것 같습니다

마심(마신) 에디트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탬플릿도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미 완성된 마심(마신)을 복사하여 조금만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니 잘 활용해보도록 합시다


 

보물 상자를 일일이 수동으로 파괴하긴 귀찮으니 제트의 마심(머신)을 보물 상자 우선으로 설정해뒀습니다

승려 또한 회복직이므로 위험해지면 회복으로 설정해뒀습니다

여유가 있으시다면, 마심(머신) 에디트를 통해 원하는 행동을 하게끔 만들면 훨씬 편하니 여러가지 시도해봅시다

 

마심(마신) 에디트 설정을 변경했으니 잘 작동하는지 1-2 프리니 계 - 황무지 절벽에서 자동 전투를 테스트합시다

적이 전부 격파될 번 했으나, 마심(머신)은 제대로 작동하여 보물상자를 파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플레이 일지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플레이 일지에서 다시 만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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