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유나이트 2021년 6월 24일 일본판 베타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한글로 정보 정리된 곳이 없어서 직접 게임을 해보고 쓰게 되었습니다 (어딘가 있겠지만 제가 못찾아서...)

 

기본인 5 대 5 대결과 퀵 배틀이라는 간이 규칙으로 이루어지는 3 대 3 혹은 4대 4 대결이 있는데

평가는 기본인 5 대 5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직 틀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상태이며 테스트 기간이 길지 않아 오류가 많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익숙하지 않아 기술명 기재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포켓몬의 분류는 어택(공격) / 디펜스(방어)스피드(속공) / 밸런스(균형) / 서포트(보조) 총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각 단어에 색상을 넣은 이유는 분류에 따라 포켓몬의 배경 색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메인화면에서 하단의 쇼핑을 선택한 다음 유나이트 배틀 사무소로 이동하면 포켓몬 라이센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해당 포켓몬을 유나이트 배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포켓몬 라이센스는 게임 내 재화(주로 골드라 부릅니다)와 유료 재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유료 재화로 구입한 포켓몬 라이센스를 이벤트 등에서 다시 얻은 경우, 무료 재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나이트 배틀 사무소

다시 분류로 돌아가서, 이상해꽃은 어택(공격)으로 분류되어 배경색이 빨간색입니다

사진을 보면 잠만보는 디펜스(방어), 리자몽은 밸런스(균형), 푸크린은 서포트(보조) 겠죠?

 

어택(공격) / 디펜스(방어) /  스피드(속공) / 밸런스(균형) / 서포트(보조) 총 5종의 분류는

각자 역할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능력치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테스트 중이라, 기반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상태이므로 무지성으로 돌격하는 사람이 많기도 하고

반대로 뛰어난 실력을 뽐내며 정해진 역할 외에도,

소위 말하는 1인분을 초과하는 성과를 낼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능력은 전투 / 내구 / 기동 / 득점 / 보조 의 총 다섯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적용되는 능력인지 정확하겐 모르겠으나, 개발사에서 지향하는 컨셉에는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전투는 교전 시에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내구는 상대에게서 피해를 받아도 버틸 수 있는 능력입니다

기동은 기본 이동속도를 포함하여 빠르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득점은 높을수록 골을 넣을 때 시전 시간이 짧아지는 것 같습니다

보조는 아군을 보호하거나 상대를 방해하여 보조하는 능력입니다

 

어택(공격)은 전투능력이 굉장히 높아 피해량이 높은 편이며 내구와 기동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포켓몬에 따라 기동이 높거나 내구가 높은 경우도 있으나, 기본은 상대를 쓰러뜨리는 역할입니다

디펜스(방어)는 내구능력이 굉장히 높아 잘 버티지만 전투와 기동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전투는 떨어지지만, 높은 내구와 상대를 방해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아군을 도울 수 있습니다

스피드(속공)은 기동능력이 굉장히 높고 적당한 전투능력이 있는 편입니다

높은 기동을 살려 주로 중앙으로 이동하며 교전 중에 기습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균형)은 모든 능력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나 레벨이 낮은 초반에 약한 경향을 보입니다

초반에 약한만큼 레벨이 높아지는 후반이 되면 활약할 수 있습니다

서포트(보조)는 대부분의 능력이 낮지만 보조 능력이 굉장히 높은 보조 특화형입니다

아군을 보호하거나 상대를 방해하는데 특화되어 있어 아군과 함께 할 때 강력해집니다

 

저번 테스트에선 밸런스(균형)의 공격이 상대 체력이 많을수록 강했습니다만,

개굴 닌자의 근접 일반공격에서만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군요

소위 말하는 체력 % 피해로 체력이 높아지는 후반에 활약할 수 있는 포켓몬이 있습니다

그 외의 포켓몬은 모두 고정 데미지로 체력이 많은 디펜스(방어) 등이 대상인 경우 피해를 주기 힘듭니다

 

진화형 포켓몬은 진화 전엔 능력치가 낮지만, 진화 할때 능력치가 급격히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피해를 입히는 종류가 물리공격특수공격두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해보신 분은 단어가 익숙하시겠지만 기존의 기술과 조금 다릅니다

 

예를 들어 피카츄가 사용하는 볼트 태클은 번개 속성의 물리 공격이지만, 포켓몬 유나이트에선

속성 상성이 없고 특수공격 피해입니다

특수공격 피해는 특수공격이 상승하는 지닌물건을 장비 시 피해량이 늘어납니다

 

언뜻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간단하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공격력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공격 포켓몬 / 특수공격을 기반으로하는 특수공격 포켓몬

이렇게 두 종류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리공격 포켓몬은 일반공격 1, 2, 회째 그리고 강화공격과 기술 모두가 물리 공격 기반입니다

지닌물건 중 공격이 증가하는 지닌물건을 장비하면 일반공격과 기술의 피해량이 모두 늘어납니다

 

특수공격 포켓몬은 강화공격과 기술이 기술 특수공격 기반입니다

지닌물건 중 특수공격이 증가하는 지닌물건을 장비하면 일반공격 3회 째와 기술의 피해량이 늘어납니다

일반공격 1, 2회 째는 물리공격으로 취급됩니다

(푸크린은 일반공격 1, 2회까지 전부 특수공격으로 취급되었으나 테스트 당시의 버그로 밝혀졌습니다)

 

일반공격이 근거리인 포켓몬과 원거리인 포켓몬도 있으나 말 그대로 일반공격의 거리 차이일 뿐이니

혼동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예를 들어 염버니는 일반공격이 원거리이며 물리공격 포켓몬입니다

1레벨에 불꽃세례를 배우지만 일반 포켓몬스터 시리즈와 달리 물리공격이니 공격을 올리면 됩니다

 

물리/특수 기반 포켓몬 기술 분류와 상태이상(링크)

 

초보자 추천 포켓몬(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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