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의견이며 테스트 중엔 마스터 하위권을 찍었으나, 정식 출시 후인 지금은 아직 하이퍼볼 1랭크입니다

변명을 하자면 랭크매치에 대한 스트레스가 큰 편이라 랭크매치를 그다지 많이 하진 않았습니다

(랭크 보상을 달성했으므로 랭크는 당분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비슷한 양상인 것 같으며, 같은 랭크라도 아군과 적군에 어떤 사람이 나타날지 알 수 없으므로

그냥 이론적인 부분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즌 1 초기에 작성한 내용으로 시즌 2와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아래의 포스트를 추천드립니다

https://kouryaku.tistory.com/1207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포켓몬 정보에 대한 기본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 해두었으니, 한 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켓몬 정보 기본(링크)

 

일부 포켓몬의 운용이나 대처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전술 포스트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https://kouryaku.tistory.com/1193

 

포켓몬 유나이트 공략 / 랭크업이 안되면~ 옥춘스쿨~ - 전략과 전술 : 전술편 (시즌1)

랭크업이 안되면~ 옥춘스쿨~ 시간입니다 저번 시간엔 상위 랭크에서 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엔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랭크 범위는 비기너1~엘

kouryaku.tistory.com

 

표의 포켓몬 이름을 클릭하거나, 밑줄이 쳐진 포켓몬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포켓몬 정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초보자 추천' 포켓몬 순서이며, 상위 랭크와는 관계 없이 다루기 쉬운 포켓몬이 위에 있습니다

(가로 순서는 그냥 표에 추가할 때의 순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S
백솜모카
괴력몬
 
A
잠만보
암팰리스
한카리아스
 
B
파이어로
제라오라
에이스번
윽우지
피카츄
나인테일
푸크린
야도란
C
팬텀
앱솔
루카리오
리자몽
이상해꽃
 
D
마임맨
개굴닌자
   

S부터 자세히 알아보죠, S에는 백솜모카(서포터)괴력몬(밸런스)이 있습니다

S기준은 쉬운 조작법 / 쉬운 육성 / 영향력 행사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춘 포켓몬입니다

 

백솜모카는 '한 팀에 백솜모카 하나는 필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서포터입니다

기술 조합에 따라 조작이 어려울 수 있지만, 코튼가드를 선택하면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누르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진화 레벨도 4로 굉장히 낮은 편이라, 중립 포켓몬을 잡지 않아도 공유 경험치로 쉽게 진화할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 후, 나뭇잎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줄어들어서 초반 교전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꽃가루경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로 늘어서 난사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필요할 때 쓰도록 합시다

상대를 압도하여 경기를 자신이 직접 이끌 수는 없지만, 아군을 도와 경기를 보조하기엔 좋습니다

조작법이 간단하고, 아군 보조로 소규모 지속 교전 뿐만 아니라 대규모 전투에서도 활약할 수 있어 S를 줬습니다

 

괴력몬은 경기장의 모든 경로를 갈 수 있는 만능 포켓몬입니다

특히, 속공형은 아니지만 벌크업의 이동속도 증가를 토대로 중앙을 종횡무진할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 후, 태권당수 계열 기술을 배우는 시점이 5레벨로 낮아져서 다른 속공형과 마찬가지로

5레벨 찌르기를 할 수 있게 되어 중앙 진행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5레벨에 지옥의바퀴를 배우게 되면, 빠른 속도로 대상에게 다가가서 잡기로 아군이 밀집한 곳에 보낼 수 있습니다

5레벨에 첫 번째 진화로 인해 능력치가 높은 시기이기에, 아군에게 보내는 것 뿐만아니라 직접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초반부터 아군의 보조가 가능하며, 유사시 직접 적을 쓰러뜨려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두 번째 진화까지 있어, 높은 능력치와 기술에 의한 자신강화를 기반으로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이 근접 공격이라 기술 조작법이 어렵지 않고, 이동속도가 빨라 운용이 쉽습니다

대부분의 진화형 포켓몬은 초반이 힘든 편이지만, 앞에서 살펴봤듯이 초반에도 강력하기에 S를 줬습니다


A기준은 쉬운 조작법 / 쉬운 육성 / 영향력 행사 이 중 두 가지를 갖춘 포켓몬입니다

 

잠만보는 방어형으로 내구가 높아 교전이 쉽고 초반은 잠자기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여 유지력이 좋고

중반엔 헤비봄버로 인하여 소규모 지속 교전뿐만 아니라 대규모 전투에서도 아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록과 하품은 둘 다 좋은 기술이기에 취향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블록이 좀 더 활용도가 높았으나, 조작이 조금 어려운 편이므로 누르기만 하면 되는 하품을 추천드립니다

기술을 쓰지 않아도 언제 헤비봄버가 나올지 알 수 없어 상대에게 압박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헤비봄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굉장히 짧고 발동도 빠르며 범위조차 넓어 조작이 쉽습니다

튼튼한 내구와 뛰어난 방해기로 아군 영역을 지키기 쉽고, 간단한 조작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어 A를 줬습니다

 

암팰리스도 방어형으로 내구가 높아 교전이 쉽고 초반은 사정거리가 긴 기절기인 스톤샤워를 통해

소규모 지속 교전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상대와 교전중인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 옹골참 효과로 인해 지속 교전에서 상대가 많더라도 잘 쓰러지지 않습니다

진화 레벨도 4로 낮은 편이라, 진화를 통해 높아진 능력치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기절기인 스톤샤워가 사라지는 것은 아쉽지만, 껍질깨기로 기동성과 전투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암석봉인도 좋지만, 벽을 생성하여 자신의 길을 막거나 아군을 방해하는 자충수가 될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시 사용하면 벽을 금방 없앨 수 있습니다만, 생성 시의 발동이 조금 느리고 영역 지정을 빠르게 하기 어렵습니다)

레벨 6에서 시저크로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시저크로스는 3단 밀어내기 기술로 모두 밀어내기이므로 한 대 맞으면 모두 맞게됩니다

피해량이 높은 편이며, 앞에서 나온 껍질깨기와 함께 사용하면 공격수만큼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벽으로 밀면 기절 시간이 길어져서 더욱 압박을 줄 수 있으니 '암석봉인과 함께 사용하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실전에서 이 콤보를 제대로 활용하실 수 있다면, 마임맨을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쪽도 마찬가지로 스텔스록을 배울 수는 있지만, 피해량이 높지 않아 시저크로스 하나로 통일되는 추세입니다

상황에 따라 기술을 선택할 필요가 없고, 껍질깨기와 시저크로스 조합은 다가가서 사용만 하면 되니 조작법이 쉽습니다

내구가 높아 전투가 굉장히 쉬우며, 필요할 때 껍질깨기+시저크로스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A를 줬습니다

 

한카리아스는 밸런스 진화형 포켓몬으로 초반에는 기술 조합이 이상해서 조금 힘듭니다만,

조금 특이한 일반공격을 지니고 있어, 5회 누적 상태에서 유지하면 일반공격 적중 시 피해량이 늘고 체력이 회복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진화 시 기동 외의 모든 능력치가 골고루 높고 기술도 출중하기에 후반에 경기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초반 기술 조합이 이상하다는 표현을 했습니다만, 모래뿌리기가 공격기가 아니기에 활용이 어렵다는 뜻입니다

기술 설명만 제대로 읽어보면 활용할 수 있으므로 그다지 어렵진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래뿌리기에 적중한 대상은 시야가 좁아지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며,

한카리아스는 이동속도와 일반공격속도가 빨라지기에 초반 소규모 지속 교전의 핵심기입니다

하지만 돌진기를 배우는 시점이 느리기에, 상대에 따라 아군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6레벨에 진화 시, 능력치가 높아지고 구멍파기 혹은 드래곤다이브를 배울 수 있습니다

둘 다 소중한 돌진기이기에, 6레벨부터 원거리의 상대도 괴롭힐 수 있습니다

발동이 빠르고 잠깐동안 보호상태가 되는 구멍파기를 추천하는 편이지만,

구멍파기로 땅 속에서 이동하던 도중 상대 포켓몬이나 장애물에 부딪히면 바로 튀어나와 조작이 조금 어렵습니다

특히 도주 시, 제대로 방향을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앞에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드래곤다이브는 발동은 느리지만 관통 돌진기로 지정 방향 끝까지 이동할 수 있어 조작은 더 쉽습니다

발동이 느리고 끝까지 이동하므로 후상황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만, 아래에 나올 드래곤크루와 조합할 수 있습니다

8레벨에 지진 혹은 드래곤크루를 배울 수 있습니다

지진은 범위가 넓은 공격기라 조작이 편하고 다수와 전투할 때 좋습니다

드래곤크루는 전진형 2단 근거리 공격기로 상대를 밀어내기에 조금 조작이 어려운 편입니다만,

2단 공격기라 일반공격 누적치가 2회 증가하여 강화공격 유지가 쉽습니다

길게 설명은 했으나, 기술의 적중률은 중요하지 않고 일반공격만 맞혀도 충분히 좋은 포켓몬입니다

일반공격만 맞혀도 되니 조작법은 없는 수준이고, 초반이 힘들며 육성이 어렵기에 A를 줬습니다


 

B 기준은 쉬운 조작법 / 쉬운 육성 / 영향력 행사 이 중 한 가지라도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거나

모두 갖췄다고 하더라도 조작법 혹은 운용이 어려운 경우 이 쪽으로 분류했습니다

 

파이어로, 제라오라, 에이스번, 윽우지, 피카츄, 알로라 나인테일, 푸크린, 야도란으로 굉장히 많습니다

 

파이어로는 속공형으로 중앙 진행자일 경우 강하며, 중앙 진행의 운용은 초보자에게 어렵습니다

패시브인 질풍날개의 효과로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중앙 진행이 굉장히 쉽습니다

진화 레벨이 5로 빠른 편이며, 중앙에선 5레벨 달성이 매우 쉽습니다

니트로차지나 제비반환을 배울 수 있는데, 둘 다 강력한 기술이라 5레벨 찌르기에 좋습니다

다음 진화 레벨도 7로 빠른 편이며, 브레이브버드나 공중날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피해량은 둘 다 높지만, 추천도가 높은 이유는 최상위 생존기이자 공격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 공중날기에 있습니다

브레이브버드는 피해량이 높고 강화공격 적중 시 니트로차지나 제비반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만,

실전에서 콤보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추천하긴 어렵습니다

공중날기는 위험할 때 사용해서 보호와 공중 상태를 활용하여 도망치는데만 사용해도 충분하고,

피해량이 부족할 때 낙하 공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대의 강력한 기술을 공중날기로 피하고 내려찍어 카운터를 칠 수도 있습니다만 이 포스트는 초보자용입니다)

육성이 쉽고 조작법도 어렵지 않으며 영향력도 행사할 수 있으나 중앙 진행이 어렵기에 B를 줬습니다

 

제라오라도 속공형으로 중앙 진행자가 아니라도 강하며, 중앙 진행의 운용은 기술 레벨 문제로 많이 어렵습니다

다른 속공형 중앙 진행자의 경우 대부분 5레벨에서 기술을 배우는데, 제라오라는 6레벨에 배워 조금 느리기 때문입니다

(첫 중립 포켓몬을 처리하고 5레벨 찌르기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라오라는 6레벨에 가능하므로 시기가 늦습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중앙 진행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추천도가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인 이유는 조작법이 조금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초반엔 베어가르기와 고속이동을 배울 수 있는데, 베어가르기가 밀어내기 뿐만 아니라 피해량이 높습니다

고속이동은 이동 및 자신강화기로 피해를 단숨에 줄 수 없어 베어가르기 의존도가 높습니다

6레벨에 볼트체인지나 스파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볼트체인지는 돌진기로 처음 사용 시 표식을 남기며 지정 방향으로 이동하고 한 번 더 사용하면 표식 위치로 돌아옵니다

돌진 범위 내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돌아올 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기술을 빠르게 사용하고 싶어서 연타하는 경우가 많은데, 돌진 후 바로 복귀할 때가 많습니다

정확하게 한 번 사용하고 적에게 피해를 준 뒤에 다시 사용하여 돌아와야 하는데, 초보자에겐 어렵습니다

스파크는 3회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는 돌진기로 이동거리는 짧으나 연속으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에게 접근 중 일반공격을 사용하면 더욱 피해가 높은 캔슬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데, 타이밍이 어렵습니다

8레벨에 방전이나 와일드태클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방전의 피해량이 굉장히 높고 누르고 상대에게 다가가기만 하면 되니, 방전하나로 통일되는 추세입니다

대상이 마비상태인 경우 방전이 끝날 때 자신에게 끌어오는 기능도 있지만 모르는 분이 많을 정도로

그다지 신경쓰진 않는 기능이고, 그냥 방전 자체의 피해량이 높아서 방전을 켠 상태로 다가가기만해도 충분합니다

유나이트 기술도 피해량이 굉장히 높아서 대부분의 상황에 난사해도 후상황이 좋습니다

본문에 어렵습니다, 초보자에겐 어렵습니다 등이 많으니 아무리 기술 성능이 뛰어나더라도 B를 줄 수 밖에 없군요

 

에이스번은 원거리 공격수로 원거리 공격수가 갖춰야 할 덕목인 긴 사정거리, 높은 피해량, 우수한 생존기를

모두 갖췄으나 내구 자체는 높지 않아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들에서 흔히 말하는 '포킹'과 '카이팅'이 중요합니다

거리를 유지하며 긴 사정거리를 활용해 기술과 일반공격을 계속 맞히는 것이죠

패시브인 맹화로 인해 발생하는 화상 상태는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발동되니 편하지만,

기술 사용 후 불공이 생기는 강화공격을 바로 할 수 있는데, 강화공격 활용이 초보자에겐 조금 어렵습니다

일반공격 3회 시에도 강화공격을 사용할 수 있고, 기술 사용 후에도 강화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반공격 2회 후 기술 사용 시, 강화공격 1회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이 점을 신경쓰면서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피해를 계속 주기엔 머리가 조금 복잡합니다

기술은 약자멸시형으로 브레이즈킥+니트로차지로 다가갔다가 거리를 벌리며 상대의 감정을 지배하는 조합이 있고

화염볼+페인트로 안정적인 원거리 피해누적과 빠른 발동의 보호로 상위급 생존기인 페인트로 버티는 조합이 있습니다

상위에서는 공격속도 상승을 위한 브레이즈킥과 생존기인 페인트 조합을 많이 사용합니다

페인트의 경우 상대의 기술을 피하는데 사용할 수 있어 조작법이 어려워보이지만,

그냥 교전 중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될 때마다 사용해도 상대 입장에선 갑자기 지정이 안되어서 당황스럽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화염볼은 적중률이 낮겠지만, 브레이즈킥으로 다가가서 맞는 것 보다 안전합니다

화염볼은 아무데나 쏴도 견제가 되고, 적중하면 페인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일단 쏘기만 하면 불공이 준비되므로 그다지 손해도 없습니다

애초에 포킹, 카이팅 같은 단어가 나온 시점부터 운용 난이도가 있으므로 B를 줬습니다

 

윽우지는 원거리 공격수로 기술 조합에 따라 중거리 공격수가 되기도 합니다

패시브인 그대로꿀꺽미사일이 굉장히 특이한데, 위의 에이스번과 마찬가지로 기술 사용 후 강화공격이 장전됩니다

자신의 체력이 적게 남았을 때는 피카츄가 나가지만, 내구가 낮아 활용하기 어려우니 찌로꼬치로 설명하겠습니다

강화공격 시 찌로꼬치를 발사하여 지나가는 길에 관통 피해를 입힙니다

초반 기술은 바다회오리와 깃털댄스로 바다회오리는 범위 설치형 기술이라 상대가 보고 피할 수도 있습니다

깃털댄스도 설치형이지만, 닿자마자 대상의 공격과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기에 피하기 어렵습니다

초반 기술 조합이 보조에 가깝기에 찌로꼬치를 잘 쏘아야 공격수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바다회오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기에 상대가 잘 피하더라도 찌로꼬치를 꽂아주면 괜찮습니다

4레벨에 폭풍이나 에어슬래시를 배울 수 있기에 육성은 어렵지 않습니다

폭풍은 설치형 범위 기술로 발동이 느려서 적중은 어렵지만 피해량이 높고 상대를 긴 시간동안 띄우기 상태로 만듭니다

에어슬래시는 방향지정 기술로 사용 시 반대 방향으로 빠지면서 쏘는 일명 '백스텝' 샷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이동기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동기로 사용하려면 반대로 돌아야하니 조작법이 어렵습니다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욱 짧아져서 연사할 수 있지만, 뒤로 빠지므로 사정거리를 생각하고 사용해야됩니다

6레벨에 파도타기나 다이빙을 배울 수 있는데, 두 기술의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파도타기는 다른 포켓몬의 파도타기와 다르게 원거리 방향지정 기술입니다

사정거리가 길고 폭도 넓어 사용하기 편하며 연속 피해를 줄 수 있어 피해량이 높습니다

두 번째 파도타기에 맞은 대상을 자신쪽으로 끌어오기에 방해기로도 좋습니다

파도에 들어가면 찌로꼬치를 장전할 수 있기에,

파도타기→찌로꼬치 발사→파도로 이동→찌로꼬치 발사 콤보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이빙은 돌진기이자 밀어내기로 파도타기를 직접 자신의 몸으로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3회까지 충전되므로 연속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빙→찌로꼬치 발사→다이빙→찌로꼬치 발사→다이빙→찌로꼬치 발사 콤보가 가능합니다

중간에 에어슬래시나 폭풍을 섞어주면 상대의 감정을 지배할 수도 있습니다

돌진기이므로 그냥 이동기처럼 활용하여 상대와 거리를 벌리고 찌로꼬치만 발사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조금만 상위로 올라가도 폭풍+파도타기를 맞아주는 상대가 잘 없게되는데 이 때 다이빙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배우는 기술이 다르고, 운용 자체가 조금 까다롭기에 B를 줬습니다

 

피카츄는 원거리 공격수로 기술 조합이 많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모두 대처할 수 있는 올라운더입니다

그렇기에 특별한 단점은 없습니다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는 초보자에겐 모두 뭔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초반 기술 구성이 원거리 공격 기술인 전기쇼크와 속박기인 일렉트릭네트라 굉장히 강력합니다

피해량이 엄청 높은 건 아니지만, 속박으로 인해 아군과 연계하면 상대 하나를 지우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5레벨에 일렉트릭볼 혹은 번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번개는 범위지정 설치형 기술로 시간이 조금 걸리는 기술이라 모두 맞히긴 어렵지만 기대 피해량이 높습니다

일렉트릭볼은 번개에 비하면 약해보이지만, 체력이 적은 상대에게 피해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일렉트릭네트와 같은 방해기로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고 피해를 준 뒤 일렉트릭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필중이라는 조금 특별한 효과가 있어, 이동기로 회피하면 끝까지 따라갑니다 (보호기로는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6레벨에 볼트태클이나 10만볼트를 배울 수 있는데, 둘 다 방해기로 기절을 걸어 속박보다 편합니다

10만볼트는 설치형 범위기술으로 발동이 조금 느리지만 범위가 넓어 다수의 상대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볼트태클은 피카츄의 핵심기술으로 발동 시 방해무효로 대상에게 다가가서 띄웁니다

자신은 방해무효이며, 대상은 띄우기 상태가 되는 사기기술입니다

막상 써보면 여기저기서 사기라고 하긴 하는데 뭐가 사기인지 잘 모를 기술이긴 합니다만,

상대의 방해기술을 막으며 반대로 상대를 띄워버리기에 상대 입장에선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기술 구성이 좋고 기동성도 뛰어나기에 좋은 포켓몬이지만, 제대로 활용하기는 어렵기에 B를 줬습니다

 

알로라 나인테일은 원거리 공격수로 대부분의 기술 사정거리가 길고 피해량이 높으며

대상 이동속도 저하와 얼음 효과로 아군을 돕거나 직접 상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술 설명이 조금 길고 부가 효과들이 있습니다만, 기술을 대충 난사해도 얼추 맞아떨어집니다

그래서 조작난이도가 높지 않고, 진화 레벨이 4로 낮은 편이라 육성도 쉽습니다

초반부터 방향지정과 범위지정 공격기 둘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어 진화 전에도 강합니다

하지만 내구가 부실하고 생존기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 공격과 방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위치, 상대의 위치, 상대 돌진기의 거리 등 고려해야할 점이 많고

패시브인 눈퍼뜨리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대상의 빙결 아이콘과 자신의 기술 대기시간도 확인해야 합니다

상대 입장에서도 까다롭지만, 본인 입장에서도 머리가 아픈 포켓몬이므로 B를 줬습니다

 

푸크린은 서포터로 아군과 연계 시 굉장히 강력한 포켓몬입니다

패시브인 헤롱헤롱바디로 인하여 상대 근접 공격수를 끌어와서

서포터 답지 않은 근거리 공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반에 막치기와 웅크리기를 배울 수 있어, 웅크리기로 돌진하며 밀어내고 막치기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굉장히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근거리 공격수처럼 보입니다만,

4레벨이 되면 구르기나 노래하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구르기는 웅크리기의 강화형으로 사용방법은 비슷하나, 적중 시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노래하기는 자신중심범위 지속형 기술으로 일정시간 노래하기에 노출된 대상을 잠시 후 잠듦 상태로 만듭니다

잠든 대상은 방어와 특수방어가 내려가서 굉장히 큰 피해를 받는 상태가 됩니다

이 노래하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선 언제 노래하기가 나올지 몰라서 머리가 터집니다

6레벨이 되면 연속뺨치기나 매지컬샤인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둘 다 강력한 공격기로 연속뺨치기는 굉장히 피해가 높은 근거리 공격기이고, 매지컬샤인은 원거리 연속 공격기입니다

앞에 나왔던 노래하기 후 잠에 들면, 연속뺨치기나 매지컬 샤인 형에 처해지므로 푸크린 혼자서도 강합니다

전투 능력치 자체는 낮은 편이라,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에 피해를 주기 힘듭니다 (이것까지 갖췄으면 공격수였겠죠?)

서포터이기 때문에 아군 의존도가 높고, 내구가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반공격이 근거리라 위치 선정이 어렵습니다

조작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상황 판단이 중요하기에 B를 줬습니다

 

야도란은 방어형으로 내구가 높아 잘 버티기에 초보자가 하기에도 좋아보이지만, 기술이 좀 어렵습니다

패시브인 둔감으로 인해 체력을 잃었을 때 회복 가능 체력이 생겨 유지력이 좋습니다

초반 기술은 원거리 공격기인 물대포와 회복기인 태만함으로 소규모 지속 교전에 좋습니다

물대포는 모아서 사용하면 사정거리가 길어지는데, 이 모으기 운용이 초보자에겐 조금 어렵습니다

너무 오래 모으면 취소되고 모으기를 하지 않으면 거리가 짧아서 뭔가 아쉽습니다

5레벨이 되면 열탕이나 파도타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열탕은 물대포의 상위판으로 2단계 모으기 상태의 물대포보다 좋고, 상대를 화상상태로 만듭니다

파도타기는 돌진기이자 밀어내기 기술로 강화 시 파도가 늘어나서 더욱 좋아집니다

열탕보다 파도타기가 사용하기 편하며, 내구가 높아 돌진 후에도 걸어서 살아나올 때가 많습니다

7레벨이 되면 망각술이나 텔레키네시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망각술은 태만함의 상위판으로 회복, 방해무효, 자신강화기이기에 사용하기 편합니다

텔레키네시스는 방향지정 완전구속기로 방해무효 상태를 무시하고 대상을 구속합니다

최상위 구속기이기에 굉장히 강력하지만, 지정방향에 중립 포켓몬 등의 장애물이 있을 경우 통과하지 못합니다

흔히 말하는 '논 타겟팅' 기술이라 적중하기가 조금 어렵고, 구속 상태 중 자신도 행동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적중 후 구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사용하면 대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상대가 모두 잘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의 에이스가 이끌고 있다면, 그 에이스를 구속하여 승리할 수 있습니다

유나이트 기술인 야도빔은 텔레키네시스의 상위판으로 방어막까지 생기며 더욱 오래 구속할 수 있습니다

야도란과 비슷하게 방해 기술이 뛰어난 방어형인 잠만보에 비해 아래에 있습니다만, 운용이 많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술을 마구 난사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하므로 B를 줬습니다

 


C 기준은 어려운 조작법 / 어려운 운용 / 어려운 육성 이 중 한 가지라도 가지고 있는 포켓몬입니다

반대로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에 익숙한 분이시라면, 이 쪽이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팬텀(스피드), 앱솔(스피드), 루카리오(밸런스), 리자몽(밸런스), 이상해꽃(어택)이 여기에 속해있습니다

 

팬텀은 속공형으로 중앙 진행에 어울리기에 이 쪽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중앙 진행자 중에서도 기술에 조건부가 있고 기술 설명이 긴 편입니다

속공형 진화 포켓몬 중에 파이어로가 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팬텀이 여기에 있는 이유는

같은 5레벨 찌르기가 가능하며, 핥기로 상대를 당겨오면 아군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속히 말하는 '그랩' 기술은 초보자에겐 어렵고, 다른 모든 기술이 파이어로보다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포켓몬의 성능은 좋지만,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선 사용자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병상첨병의 피해량이 높고 돌진기라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대상이 상태이상에 걸려있을 때 피해량이 더 높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집니다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이상은 오물폭탄의 독 하나 뿐이므로 아군과의 상태이상 연계가 중요합니다

'그런 조건 다 제외해도 충분히 좋아!'라는 의견도 있고 장인분께서 하시는 걸 보면 좋아보이긴 합니다만,

지금은 초보자 추천이므로 일단 C를 주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앱솔도 속공형으로 중앙 진행에 어울리기에 이 쪽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위의 팬텀과 마찬가지로 기술에 조건부가 있고 기술 설명이 긴 편입니다

자꾸 위에 있는 파이어로와 비교하게 되는데, 파이어로가 그만큼 쉽고 강합니다

다른 속공형 포켓몬이 약하다는 건 아니지만, 무지성으로 기술 난사만 할 경우엔 파이어로가 더 강합니다

출시 직후인 현재로썬 가장 강력한 한 방을 가진 포켓몬이라, 피해량의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듭니다

하지만 내구가 낮고 기본 이동속도는 그다지 빠른 편이 아니기에 이동기를 잘 사용해야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테스트 당시, 하위 랭크 생태계 파괴가 잦아 여러 공략 사이트에서 평가가 좋았습니다만

초보자분이 직접 해보시곤 '왜 평가가 좋은지 모르겠다'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던 포켓몬입니다

피지컬이 딸리는 저도 하위 랭크에선 포식자가 될 수 있었으므로 C를 줬습니다

 

루카리오는 밸런스형으로 중앙을 포함하여 어디든 갈 수 있는 만능 포켓몬입니다

진화형이 아니기에, 초반부터 강하고 초반 기술 조합도 둘 다 공격기술이라 사용하기 편합니다

하지만 레벨이 올라가며 배우는 기술의 설명이 점점 길어집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거나,

대상의 체력이 적을 수록 피해량도 증가하고 강화공격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기술의 대기시간 단축 등

고려해야 될 사항이 많으며, 일부 기술이 밀어내기인데 근거리 포켓몬이라 후상황에 적중이 쉽지 않습니다

같은 장르의 게임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소위 말하는 '무빙샷'을 통해 이동하며 공격하는 기본기를 사용하시겠지만

초보자에겐 지금 자신이 어디있는지 조차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본러쉬 등의 이동기가 뛰어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이 어디있는지도 모르는데 뼈의 위치를 파악하기는 조금...

물론, 인파이트를 사용하면 피해량도 높고 조작도 쉬워집니다

기술 조합에 따라 난이도가 내려가니 한 번 해보시고 판단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에 등장하는 비슷한 계열 수도사 캐릭터에 익숙한 분이 적응하시는데 시간이 오래걸렸기에

조작이 어렵다는 점과 특정 기술들의 기술 설명이 긴 편이므로 C를 줬습니다

 

리자몽은 밸런스형으로 일반공격이 조금 특이해서 초반엔 근거리였다가 진화할 때마다 길어져서 중거리가 됩니다

일반공격이 유지형으로 공격하며 이동하는 '무빙샷'이 필요하기에 조작 난이도가 조금 높습니다

무빙샷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면 일반공격의 범위가 넓은 편이라 다수와의 전투에 좋습니다

초반 기술 조합도 둘 다 공격기술이며, 나중에 배우는 기술들도 하나같이 강력합니다

설명만 보면 여기에 있을 친구가 아닌 것 같습니다만, 그만큼 일반공격을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진화형 중에선 기술을 배우는 시점이 레벨 5로 빠르고, 초반 기술이 좋지만 리자몽이 되기 전까진

일반공격의 사정거리가 짧아서 소규모 지속 교전 시의 피해 교환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특히 상대가 사정거리가 긴 원거리 포켓몬이면 대처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마지막 진화까지 버틸 수만 있다면 강하기에, 육성과 조작이 어렵다는 점을 포함하여 C를 줬습니다

 

이상해꽃은 원거리 공격수로 강화공격이 조금 특이합니다

적중한 대상의 주변에 덩굴을 설치해서 아주 잠깐동안 끌어당겨 이동을 저지합니다

이상해꽃을 주로 하시는 분도 잘 모르시는 기능이긴 합니다만,

발동이 느린 기술이 있어서 이 강화공격을 잘 활용해야합니다

흔히 말하는 '평캔'(평타 캔슬)에 가까운 기술이라 실전에서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원거리 공격수답게 초반부터 공격 기술 두 개로 상대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5레벨이 되면 오물폭탄이나 기가드레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물폭탄은 몇 안되는 독 기술이고, 기가드레인은 공격기이자 자신을 회복하는 회복기입니다

상대나 상황에 따라 기술을 선택해야하므로 여기서도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7레벨이 되면 솔라빔과 꽃잎댄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솔라빔은 발동이 느리지만 직선으로 긴 거리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기술이고

꽃잎댄스는 자신중심범위 유지형 기술로 지속 피해를 줘서 기대 피해량이 높습니다

둘 다 피해량은 높지만, 꽃잎댄스는 계속해서 노출하여 피해를 줘야하며 상대에게 다가가야하는 단점이 있고

솔라빔은 직선 거리는 길지만 폭이 좁고 발동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 다 이동기가 뛰어난 상대에겐 제대로 적중하기 어렵습니다

잘 활용, 어렵습니다, 단점 등의 단어가 많으면 당연히 초보자 추천도가 낮겠죠? 그래서 C를 줬습니다


D 기준은 소위 말하는 '장인 포켓몬'입니다

잘 몰라도 그냥저냥 나쁘지 않지만, 장인이 되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에 초보자에게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마임맨(서포트)개굴닌자(어택)가 여기에 속해있습니다

 

마임맨은 기술 설명만 봐도 진.짜.엄.청.깁.니.다 / 페가수스(thek****)

와! 마임맨! 포켓몬 유나이트 아시는구나!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설명해드립니다

마임맨은 포켓몬 유나이트의 서포터 중 난이도가 높은 걸론 최종보스로 진.짜.겁.나.어.렵.습.니.다

서포터 중 일반공격이 근거리 공격인 친구는 푸크린이 있기에 큰 단점으로 보이지 않고,

강화공격이 밀어내기라 방해기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아보이기까지 합니다

패시브인 필터도 기술 사용 시 잠시동안 받는 피해가 감소하므로 생각 없이 기술만 사용해도 발동됩니다

초반 기술인 속이다는 피해량도 높고 강화공격과 마찬가지로 밀어내기라 편합니다

빛의 장막은 벽 생성 기술로, 굉장히 위에 있는 암팰리스에서 단점으로 꼽혔던 벽 생성 기술입니다만

이 기술은 그 상위판으로 아군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보니 어려워보이지 않는데요?

자 이제 시작합시다, 4레벨에 배울 수 있는 기술은 염동력이나 사이코키네시스입니다

둘 다 공격기이며 조건부가 붙어 기술 설명이 깁니다

염동력은 방향지정 밀어내기 기술로 밀어내는 장소에 벽 등의 장애물이 있으면 피해량이 증가하고 기절상태가 됩니다

기절도 기절이지만, 피해량 증가가 어마어마하며 상대가 잘 모르기에 어리둥절하며 쓰러집니다

설명은 조금 긴 것 같지만 요약하면 '벽으로 밀면 세다'라는 간단한 기술일 뿐이잖아요?

그 뒤에 이어서, 상대가 가드스웹 상태일 경우 밀어내지 않지만 피해가 증가하고 기절 상태로 만든다가 있습니다

가드스웹이 뭔지 모르겠으니, 가드스웹에 대해 알아봅시다

6레벨에 배리어 혹은 가드스웹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배리어는 재사용 대시기간이 짧고 강화 시 최대 3회까지 충전할 수 있는 빛의장막이니 일단 넘어갑시다

가드스웹은 대상지정 능력교환기로 능력교환이라는 단어 자체가 처음 나와서 당황스럽습니다

지정한 대상과 자신의 방어 및 특수방어를 교환하는 기술로 내구가 높은 마임맨은 교환하면 손해같습니다

아군에게 사용할 수도 있으니 그럼, 아군의 방어력을 올리고 자신의 방어력을 내린다는 것이 사용방법일까요?

강화 시엔 아군에게 사용 시 자신과 아군의 체력을 천천히 회복하므로 그것도 좋아보이긴 하네요

적을 대상으로 사용하면 지속 피해를 주며 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하고 자신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앞에서 나온 염동력을 맞히면 벽이 없음에도 피해량이 증가하고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이번엔 사이코키네시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염동력과 같은 공격기이지만, 지정 방향이 조금 이상합니다

빛의장막이나 배리어 그리고 마임맨 자신 가드스웹 상태인 상대를 중심으로 폭발이 발생합니다

기술 발동 후 피해를 주고 피해를 받은 상대는 잠시동안 특수방어가 내려갑니다

폭발에 연속으로 피해를 입은 대상은 기절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사이코키네시스를 쓰려면,

1. 가드스웹 대상의 위치 혹은 벽의 위치

2. 자신의 위치

3. 적의 위치

4. 아군의 위치

이렇게 고려해야 될 점이 너무나도 많아 머리가 터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쇄작용하며 범위도 좁지 않은 기술이라 대규모 전투에서도 제 값을 톡톡히 하므로

염동력을 쓰다보면 아쉬울 때가 많아 자꾸 손이 가는 건 사실입니다

글이 굉장히 길어졌습니다만, 활용법이 많기에 쓰려면 더 길게 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술이 복잡하기에 장인이 구사하면 굉장히 강력하지만,

초보자가 하면 자신이 뭘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를 가능성이 높아서 D를 줬습니다

 

개굴닌자는 근거리와 원거리를 모두 아우르는 공격수로 진화형이기에 후반에 강합니다

강화공격의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에서 적중 시 대상의 최대체력 비례 피해를 주기에

내구가 높고 후반에 영향력이 큰 상대를 제압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개굴닌자의 내구가 낮아 근거리에서 적중 시에만 적용된다는 조건부가 조금 힘든 편입니다

대신, 원거리에서 적중 시 잠시동안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므로 원거리 공격은 편합니다

초반 기술 조합이 원거리 공격기인 거품과 생존기인 대타출동으로 초반엔 약한편입니다

살아남기엔 좋지만, 아군의 도움이 없으면 성장이 조금 어렵습니다

5레벨이 되면 그림자분신이나 연막을 배울 수 있는데, 둘 다 생존기입니다

그림자분신은 이동하며 그림자분신을 생성하여 전투를 돕게한다는데, AI가 이상해서 공격을 잘 안합니다

연막은 뛰어난 생존기로, 이동 후 은신 상태가 되고 잠깐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은신 후 바로 강화공격을 쓸 수 있으므로 공격기로 쓰거나, 반격으로 전환하기 좋습니다

강화 시, 은신 해제 후 잠시동안 공격력 강화 상태가 되므로 콤보 시작이나 반격 시에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두 개 밖에 없는 포켓몬 유나이트이므로 콤보 후 생존기를 쓸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로군요

7레벨이 되면 물수리검이나 파도타기를 배울 수 있는데, 두 기술의 성격이 반대입니다

물수리검은 원거리 견제기에 가깝고, 파도타기는 돌진기입니다

파도타기의 피해량이 높고 적중 시 자신의 체력도 회복되며 대상의 남은 체력이 적을 때 피해량이 높은 편입니다 

상대를 격파했을 땐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는 기술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활용하여 다수와의 전투에도 유리할 수 있으나, 실제로 활용하긴 어렵습니다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며, 근접 강화공격 외에는 피해량이 높지 않아 현자타임이 긴 편입니다

콤보 한 번으로 상대를 쓱싹 처리할 수 있다면 굉장히 강합니다

유나이트 기술인 거대물수리검은 범위가 넓지만 발동이 느려서 맞히기가 어렵습니다

육성이 어렵고, 기술 조작이 어려우며, 은신 운용이라는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포켓몬입니다

무지성으로 돌격만 하는 하위 랭크에선, 피해량이 높기에 활약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상위 랭크에서도 활약할 순 있으나, 사용자의 이해도와 피지컬이 둘 다 필요합니다

아무튼 초보자에게 추천하기에는 어려운 포켓몬이므로 추천도는 D를 주도록 합시다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 지레 겁먹고 씁니다만,

추천도가 낮게 매겨진 포켓몬은 성능이 안 좋다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포켓몬이지만 다루기가 어렵다는 뜻입니다

자신이 애정하는 포켓몬의 추천도가 낮게 매겨져서 기분이 나쁘실 수도 있지만,

그렇게 다루기 어려운 포켓몬임에도 불구하고 잘 다루셨기에, 저보다 높게 여기시는 것입니다

그것은 고결한 긍지이며, 자랑스러운 일이기에 댓글로 화내시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론 앱솔을 즐기고 있습니다만, 아무리 봐도 기술 설명이 길고 운용도 어렵기에

추천도가 낮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최하위에 있는 마임맨은 모두 입을 모아 어렵다고 말하고 실제로 해보면 더 어려우니 어쩔 수 없습니다

개굴닌자는 의외일 수 있습니다만 실제로 해보면 제대로 다루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재패니~즈~ 프로게이머 출신 상위 랭커 중 개굴닌자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의 의견으로는

'개굴닌자 구리다는데 나는 그걸로 이만큼 찍음, 이게 어케 어려움?'이라고 하시는데 자신이 프로게이머 출신이라는

점을 좀, 제발 고려하고 발언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일부러 저러는 것이니, 저도 일부러 이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