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도란은 디펜스(방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전투는 낮지만 내구가 높아 잘 버티며 상대를 방해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다른 방해기와 달리 방해기를 사용한 야도란도 행동이 제한됩니다만, 상대의 행동을 원천봉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혼자서 활약하기는 힘들지만 경기를 주도하는 상대를 방해하거나 아군과 힘을 합쳐 무찌르기에 좋습니다
포켓몬 라이센스 구입에는 아래의 재화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 명칭 | 소비량 |
에오스 코인 | 8000 | |
에오스 젬 | 460 |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기술 기반으로 특수공격을 올리면 대부분의 피해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만 물리공격입니다)
기술은 1과 2를 각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왼쪽 기술과 오른쪽 기술 분기로 나뉩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기술 1과 기술 2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제작사에서 공개한 능력치
전투 | 내구 | 기동 | 득점 | 보조 | 총합 |
3 | 8 | 3 | 3 | 8 | 25 |
아이콘 | 습득 레벨 | 명칭 | 종류 | 효과 |
1 | 기본 공격 | 일반 공격 | 원거리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 공격은 평범하지만 세 번째 강화공격은 원형 범위에 높은 피해를 준다 적중한 상대의 이동속도를 잠깐동안 느리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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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둔감 | 패시브 | 체력이 줄어들 때마다 일정량의 회복 가능 체력 생성 (하늘색 막대로 표시됨) 기술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면 회복 가능 체력이 조금 회복 피해를 입은 상대의 특수방어를 잠깐동안 낮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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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혹은 3 | 물대포 | 기술 1 |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물을 힘차게 뿜어 공격한다 상대에게 적중 시 피해를 입히고 잠깐동안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기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모으기 가능 (2단계) 모으기 단계에 따라 피해량과 사정거리 증가 모으기 없음 특수공격 132% + 7×(레벨-1) + 고정피해 210 1단계 모으기 특수공격 176% + 7×(레벨-1) + 고정피해 280 2단계 모으기 특수공격 220% + 7×(레벨-1) + 고정피해 350 3단계 모으기 특수공격 264% + 7×(레벨-1) + 고정피해 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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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혹은 3 | 태만함 | 기술 2 | 자신회복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게으름 피우며 쉰다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천천히 회복된다 (하늘색 막대로 표시된 체력까지만) 회복 도중 피해를 입으면 회복량이 줄어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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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열탕 | 기술 1(왼쪽) |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팔팔 끓어오르는 물을 뿜어 공격한다 상대 적중 시 피해를 주고 증기를 발생시킨다 증기 범위 안에 있는 상대 포켓몬은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특수공격 72% + 6×(레벨-1) + 고정피해 135 (3회) 증기 피해 (5회) 특수공격 14.4% + 1×(레벨-1) + 고정피해 27 레벨 11에 열탕+로 강화 증기 범위가 늘어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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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파도타기 | 기술 1(오른쪽) | 돌진, 밀어내기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파도를 타고 앞으로 돌진하여 범위 안의 상대 포켓몬에게 피해를 준다 적중한 상대는 밀려나며 잠깐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특수공격 103% + 6×(레벨-1) + 고정피해 210 레벨 11에 파도타기+로 강화 파도 횟수와 범위가 증가하며 모든 파도가 밀어내기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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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망각술 | 기술 2(왼쪽) | 자신회복, 방해무효 /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빠르게 회복된다 (하늘색 막대로 표시된 체력까지만) 회복 도중 피해를 입으면 회복량이 줄어든다 사용 후 잠깐동안 방해무효 상태가 되며 다음에 사용하는 열탕, 파도타기의 피해량이 증가 (1회) 레벨 13에 망각술+로 강화 잠깐동안 특수공격이 증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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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텔레키네시스 | 기술 2(오른쪽) | 방향지정, 완전구속, 당기기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초능력으로 상대 포켓몬을 하늘에 띄운다 다시 사용하면 대상을 자신 위치로 잡아당긴다 레벨 13에 텔레키네시스+로 강화 시전속도 상승, 사정거리 길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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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야도빔 | 유나이트 기술 | 방향지정, 완전구속, 방어막, 방해무효 / 유나이트 기술 상대 포켓몬 하나를 붙잡고 계속하여 피해를 주며 행동할 수 없게 한다 사용자는 사용 중 방어막이 생기며, 방해무효 상태가 된다 |
디펜스(방어)의 본분에 충실하게, 내구가 높아 잘 쓰러지지 않으며 방해기도 출중하여 상대의 감정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텔레키네시스 등의 방향지정 구속 기술이 있으므로 야생 포켓몬이 많은 곳에선 주의가 필요합니다
패시브인 둔감을 통해 받은 피해의 일부를 복구할 수 있어,유지력이 좋습니다
경기 시작 시, 1레벨 때 물대포 혹은 태만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3 달성 시, 배우지 않은 나머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1에선 야생 포켓몬을 잡아 경험치를 얻는 것이 중요하므로, 공격기인 물대포를 추천합니다
레벨 5에서 물대포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열탕(왼쪽)과 파도타기(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열탕은 피해를 주는 쪽에 특화 되어있고, 파도타기는 돌진에 밀어내기로 좀 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열탕은 물대포의 강화형으로 모으기 레벨이 없어져서 훨씬 사용하기 편합니다
적중 시 상대는 화상 상태가 되어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피해량은 파도타기에 비해 약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굉장히 짧아 장기전에 더욱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물론, 상대를 방해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엔 파도타기가 훨씬 좋은 기술이므로,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아군이 수비적으로 행동하여 적을 제압할 수 없는 경우엔 어쩔 수 없이 직접 싸워야 할 때도 있는 법입니다
파도타기는 야도란의 유일한 돌진기이며, 적중 시 상대를 밀어내는 기술입니다
강화 후 파도 숫자가 추가되고 범위가 늘어나 더욱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밀어내기 이지만, 상대의 행동을 막을 수 있는 소중한 기술이므로 열탕보단 이쪽을 추천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열탕에 비해 길지만, 피해량은 준수한 편이며 방해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그다지 길지도 않습니다
레벨 7에서 태만함이 두 가지로 분기되어 망각술(왼쪽)과 텔레키네시스(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망각술은 회복 가능 체력을 채우며 다음에 사용하는 열탕이나 파도타기의 위력이 강해집니다
잠깐동안 방해무효 상태가 되므로 상대가 방해기를 사용할 때 딱 맞춰 사용하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짧기에 동체시력이 뛰어나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텔레키네시스가 너무나도 유용한 기술이기에,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상대의 공세가 강해서 버티는 것이 더 중요한 경우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거나,
아군이 수비적으로 행동하여 구속 시에 피해를 줄 것 같지 않다면 망각술의 피해량 증가에 기댈 수 밖에 없습니다
텔레키네시스는 방향지정 완전구속 기술로 상대 하나를 완전구속하며 한 번 더 사용하면 사용자 쪽으로 끌어옵니다
사용자 쪽으로 끌어오면 구속 상태가 풀리게 되므로, 최대한 구속을 유지하고 끌어오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같은 장르의 게임에선 흔히 '그랩류'라고 부르는 기술입니다
완전구속이기에 굉장히 강력하지만, 구속 중엔 자신도 행동할 수 없으므로 위험에 노출됩니다
거기에 방향지정이므로 사용하는 방향에 장애물이 있거나 원치 않은 대상이 들어가면 굉장히 곤란해집니다
그럴 땐 빠르게 한 번 더 사용하여 끌어오기를 하면 서로 구속상태가 풀리지만, 원치 않은 대상이 다가오니 조심합시다
(일명 데스 그랩이라고 부르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대 한카리아스를 끌어와서 다 같이 쓰러지는 등)
야도빔은 유나이트 기술으로 피해량은 높지 않으나 대상 하나를 오랫동안 완전구속할 수 있습니다
텔레키네시스와 마찬가지로 상대 구속 중에 자신도 행동할 수 없으나, 구속 중 방어막이 생겨 오래 버틸 수 있으며
텔레키네시스와 달리 구속 중에 방해무효 상태가 되므로 상대의 방해기에 끊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향지정 단일기술이 많아 초보자에겐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을 즐기시던 분이라면 상대의 감정을 지배하며 재밌게 하실 수 있습니다)
디펜스이므로 아군의 협력이 없으면 영향력을 발휘하여 경기 자체를 뒤집기는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상대의 주력 하나를 완전봉쇄할 수 있으므로 경기를 지배하는 상대라 하더라도 야도란이 있으면 껄끄럽습니다
주로 하단으로 이동하는 편이며, 특유의 유지력으로 아군 골 근처에서 많은 상대의 감정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해도 상관없으나, 갈가부기의 전체 경험치 상승이 더욱 중요하기에 하단에 힘을 싣는 편입니다)
숙련자의 경우 파도타기로 상대에게 다가가서 텔레키네시스로 구속하거나
텔레키네시스로 구속 후 상대를 끌어와서 파도타기로 아군 근처에 밀어넣는 묘기를 선보이기도 합니다
(파도타기의 밀어내기가 세 번이라도 그다지 긴 거리가 아니므로 아군이 다가가는 형세에 가깝습니다)
아군이 답답하게 행동하면, 열탕과 망각술을 배워 어느정도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디펜스이지만, 아래의 사진처럼 MVP가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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