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솔은 스피드(속공)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패시브인 대운을 기반으로 높은 치명타 확률을 자랑하며 기본 이동속도가 빠르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돌진기로 중앙을 종횡무진하며 초반부터 상대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진화형이 아니며 내구가 떨어지는 편이라 후반엔 활약하기 힘들지만, 그만큼 초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기동이 뛰어나기에 주로 중앙으로 진행하는 편이며, 높은 전투력을 살려 아군의 성장을 돕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살형 포켓몬 특성상 아군 지역 방어에는 효율적이지 않은 편이지만, 상대를 쓰러뜨린다면 방어도 가능하긴 합니다

 

포켓몬 라이센스 구입에는 아래의 재화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명칭 소비량
에오스 코인 10000
에오스 젬 575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물리 공격 기반으로 공격을 올리면 모든 피해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술은 1과 2를 각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왼쪽 기술과 오른쪽 기술 분기로 나뉩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기술 1과 기술 2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제작사에서 공개한 능력치

전투 내구 기동 득점 보조 총합
7 4 8 5 1 25

 

아이콘 습득 레벨 명칭 종류 효과
1 기본 공격 일반 공격 근거리 공격

첫 번째 공격과 두 번째 공격은 평범하지만
세 번째 강화공격은 직선 범위 공격이 되며
상대에게 적중 시, 대상의 방어를 깎는다
대상이 하나뿐일 경우 피해량이 증가한다
1 대운 패시브 치명타 확률 상승
1 혹은 3 페인트 기술 1 영역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반원을 그리며 이동하여
범위 안의 대상에게 방어 무시 피해를 준다
이 기술은 상대의 방어막을 무시한다

물리공격 66% + 7×(레벨-1) + 고정피해 130
1 혹은 3 베어가르기 기술 2 자신중심범위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날카로운 발톱으로 벤다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상승

물리공격 89% + 6×(레벨-1) + 고정피해 200
5 깜짝베기 기술 1(왼쪽) 돌진, 추가타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반원을 그리며 이동하여
범위 안의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적중 시 직선으로 이동하는 추가타 사용 가능
추가타는 대상의 남은 체력이 적을수록 치명타 확률 증가

레벨 11에 깜짝베기+로 강화
추가타 적중 시 체력을 조금 회복한다

물리공격 78% + 4×(레벨-1) + 고정피해 180
5 따라가때리기 기술 1(오른쪽) 이동, 일반공격강화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지정한 위치로 굴러서 이동한다
사용 후 일반 공격 강화 상태가 되어 피해량 증가
뒤에서 적중 시 피해량이 더욱 증가한다
따라가때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레벨 11에 따라가때리기+로 강화
사용 후 잠시동안 이동속도 증가

물리공격 198% + 19×(레벨-1) + 고정피해 396
7 사이코커터 기술 2(왼쪽) 방향지정, 근거리 공격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실체화한 마음의 칼날로 공격한다
적중 시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적중한 대상에게 총 3회까지 일반 공격 피해 추가

레벨 13에 사이코커터+로 강화
적중 후 적중 대상의 근처에 도달하면
자신의 이동속도가 잠깐동안 빨라진다

물리공격 30.5% + 3×(레벨-1) + 고정피해 60
7 기습 기술 2(오른쪽) 대상지정, 카운터, 밀어내기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지정한 대상에게 공격할 기회를 엿본다
그동안 자신과 대상의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일정 시간 후 대상에게 돌진하여 공격한다
시전 중 대상이 공격 행동을 하면,
바로 돌진하여 대상을 밀어낸다

레벨 13에 기습+로 강화
적중 시 일반 공격의 공격속도가 빨라진다

물리공격 105% + 6×(레벨-1) + 고정피해 165
9 다크슬래셔 유나이트 기술 보호, 자신중심범위, 유지형, 밀어내기 / 유나이트 기술

하늘로 뛰어올라 전방에 참격 가한 다음
마무리로 큰 칼날을 날려 피해를 주고 밀어낸다

 

근거리 공격 설명에 강화공격 적중 시 특수 방어를 깎는다고 되어있는데, 자신이 특수 공격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연습장의 대타 공격으로 실험하였기에 혼자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표기오류로 보입니다만, 서버가 닫힌 지금에선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특수 공격이 증가하는 지닌물건 착용 시 모든 기술의 피해 변화가 없었으나,

물리 공격이 증가하는 지닌물건 착용 시 모든 기술의 피해가 증가했으니 모두 물리 공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 후 '특수 방어'가 '방어'로 교정되었습니다

실제로 대상의 방어력이 깎이며, 피해량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경기 시작 시, 1레벨 때 페인트 혹은 베어가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3 달성 시, 배우지 않은 나머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둘 다 공격 기술이므로 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페인트를 배우시고,

피해량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치명타 확률이 높은 베어가르기를 배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베어가르기가 더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레벨 5에서 페인트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깜짝베기(왼쪽)과 따라가때리기(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깜짝베기는 페인트의 강화형입니다만, 설명에 내용 누락이 있어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페인트의 설명에는 방어막과 방어 능력치 무시라고 표기 되어 있으나,

페인트의 강화형 기술인 깜짝베기엔 방어막과 방어 무시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레벨이 낮아서 방어 무시는 잘 모르겠으나, 방어막을 무시하고 체력에 피해를 주긴 합니다

 

아군 골대에서 대기하면 5초동안 약 20% 정도의 방어막이 생깁니다

체력이 가득찬 상태에서도 방어막이 생기는데, 방어막이 없어지자 페인트의 피해량만큼 체력이 깎인 모습입니다

 

깜짝베기도 마찬가지로 이상해꽃의 방어막을 뚫고 체력을 깎았습니다

 

깜짝베기가 명중하여 깜짝베기의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상해꽃의 방어막은 그대로입니다

방어막은 깎지 않고, 방어막 아래의 체력을 깎았기 때문이죠

방어 무시 효과는 피해량이 일정한 점을 보면 적용되는 것 같긴한데,

깜짝베기 자체의 피해량이 추가타까지 포함해야 어느정도 나오는 편이므로 눈에 잘 띄진 않습니다

 

따라가때리기는 뒤에서 맞히면 피해량이 거의 두 배가 됩니다 (재사용 시간 3초 감소는 덤입니다)

만렙 상태에서 치명타까지 나오면 후반에 강한 리자몽이라 할지라도 이렇게 됩니다

 

하필이면 덤불에 들어가서 잘 안 보입니다만, 아무튼 리자몽입니다

물론 뒤에서 적중 했을 경우에만 이렇게 높은 피해를 보이고, 뒤가 아닌 경우 피해량이 절반 밖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깜짝베기에 비해 사용법이 어려운 편입니다 (뒤가 아닌 경우 평범한 피해량이므로 두 배의 절반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추가타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흐르지 않는 깜짝베기와는 달리

따라가때리기는 추가타를 사용하지 않아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가기에 오히려 사용하기 편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각자 장점이 있으므로 원하는 기술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레벨 7에서 베어가르기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사이코 커터(왼쪽)와 기습(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이코 커터는 베어가르기보다 거리가 긴 방향지정 공격으로 적중 시 상대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고

흉터를 남겨 3회까지 일반 공격 적중 시 추가 피해가 발생합니다

피해량 증가가 아니라 추가 피해 발생이므로 굳이 강화공격으로 흉터에 적중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레벨 13에 강화되며 적중 후 대상에게 접근하면 잠깐동안 사용자의 이동속도가 증가하므로 추격에도 좋습니다

 

기습은 대상을 지정하여 시전하면 일정 시간 후 대상의 뒤로 이동하여 공격합니다

시전 도중 대상과 사용자의 이동속도가 크게 느려져서 거의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시전 중에 상대가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면 바로 상대의 뒤로 이동하여 밀어냅니다

카운터 기술이지만, 받는 피해 감소가 없기에 설치형이나 방해무효 기술에 들어가면 오히려 위험해집니다

카운터가 가능한 속박기로 볼 수도 있으나, 자신이 느린 이동 외엔 행동이 불가능 하기에 야도란의 구속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야도란의 구속과는 달리 상대는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은 꽤 있는 편이라, 도망치는 적을 붙잡아두고 아군을 기다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카운터 시 적을 밀어내는 점을 활용하여 상대의 방해무효가 아닌 강력한 기술에 사용하여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상대를 제압하는데는 추가 피해를 줄 수 있고 상대를 추격할 때 좋은 사이코 커터를 추천하고

아군과 함께 연계하는 경우 혹은 동체시력이 뛰어나서 상대의 공격을 카운터하실 수 있으시다면 기습을 추천합니다

 

다크 슬래셔는 유나이트 기술로 아주 짧은 시간 방해무효 상태가 되어 시전하며

시전 중 공중으로 사라져 보호 상태가 되고 마지막에 나타나며 앞으로 세 줄기의 칼날을 발사합니다

시전 시간이 길어서 상대의 공격을 피하기엔 좋으나, 단숨에 피해를 넣기엔 힘듭니다

도중엔 아무런 방해 효과가 없고 마지막에 발사하는 칼날에만 밀어내기 효과가 있어서

움직이고 있는 대상에게 사용 시 전부 맞히긴 어렵습니다

아군의 방해 기술에 섞어 쓰거나 난전에서 갑자기 쓰면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전혀 맞히지 못했더라도 상대에게서 피해를 받지 않아 좋은 회피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로와 함께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강력한 포켓몬으로 칭송 받고 있습니다

돌진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아 파이어로만큼은 아니지만 중앙을 종횡무진하며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진화형 포켓몬이 아니므로 후반에 약한 편이지만, 중앙을 장악하며 상대를 쓰러뜨려나가면

상대와의 레벨 차이를 벌릴 수 있습니다

앱솔의 레벨이 상대보다 1~2정도 높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면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레벨 차이가 적거나 더 낮은 경우, 상대를 단숨에 제압할 수 없어 부족한 내구로 인해 살아남기 힘든 편입니다

 

상대에 앱솔이 있다면, 중앙을 장악하여 레벨을 못 올리게 하고 앱솔에게 쓰러지지 않으면 답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방해기가 많고 내구가 뛰어난 야도란, 잠만보 등의 디펜스가 견제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내구가 낮고 기술 설명이 길기에 초보자에게 추천하긴 어렵습니다

파이어로와 달리 기술에 조건이 많아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사용하면 제대로 된 피해를 내기 어렵습니다

물론, 그런 이유는 아니겠지만 아무튼 "여기저기서 좋다길래 해봤는데 별로더라"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초반에 혼자서도 경기를 장악할 수 있으므로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테스트가 길지 않아 이론이 정립되지 않았기에 답답하게 행동하는 아군들을 신경쓰지 않고

혼자서 적들을 쓰러뜨리며 소위 말하는 '하드캐리'가 가능했기에 시원시원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격파수가 많고 점수를 넣을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이겨도 져도 MVP가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졌을 때도 남탓하기 편하고 이겼을 땐 결과를 보면 뿌듯합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긴 어렵다고 했으나, 기술은 자꾸 쓰다보면 익숙해지므로

팀원의 행동이 답답하다고 느껴지실 때 해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군 점수를 다 합해도 상대 야도란보다 점수가 낮았지만, 혼자서 2~3인분 정도만 해내면 이렇게 이길 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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