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판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제품판은 현재 플레이하고 있으며 아래의 주소에서 라이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쿤노사 - Twitch

youtu.be/RkNhpdwz2uQ

라쿤노사 - kakaoTV

몰라도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나 알아두면 쓸데없는 잡학지식을 모아 몬헌학 이론편으로 다루겠습니다

 

과거작인 몬스터헌터 더블크로스의 내용이지만 시리즈 전통으로 내려오는 시스템이라

작은 변화는 있겠지만, 체험판의 경험으로 빗대어 큰 줄기는 같았습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가드로 막는 경우 어떤 공격은 가볍게 막아내지만

어떤 공격은 뒤로 크게 밀리며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몬스터의 각 공격에 피해량 외에 위력이라는 수치가 있어 가드의 성능이 해당 위력치보다 떨어지면

제대로 막아내지 못 해 가드 밀림이 발생합니다

가드 밀림이 커지면 스태미나가 더욱 크게 감소하며 가드 하더라도 피해를 입습니다

 

가드 가능 방향

랜스와 건랜스는 가드 가능 방향이 약 270도로 굉장히 넓습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선 조금 더 세분화되어 대검의 가드와 차지액스의 가드는 180도로 늘어났습니다

한손검과 헤비보우건은 구작과 마찬가지로 140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랜스와 건랜스는 여전히 270도로 가드 중심의 무기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태도의 경우 가드는 아니지만 간파베기와 벌레철사 기술인 수월의 자세가 360도 모두 막아냅니다

헤비보우건도 마찬가지로 벌레철사 기술인 카운터 샷 혹은 카운터 차저가 360도 모두 막아냅니다

차지액스의 벌레철사 기술인 카운터 풀 차지의 경우 앞으로 살짝 나아가는 자세로 인해 논란이 꽤 있었으나

실제 사용 시 일반 가드와 마찬가지로 180도까지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가설로 사용 후 빠르게 공격을 받은 경우 180도이며, 조금 늦게 막아내면 가드 폭이 줄어든다는 제보가 있었으나

가드 판정 시간이 사라질 때까지 가드 폭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가드 판정이 사라지는 시점에서 방패를 들어올리며 축이 틀어지는 액션이 있어 오해한 것 같습니다

또한 방향키 중립에서 사용하면 방향 전환이 없으나 아날로그 스틱을 아주 약간만 입력해도

벌레철사 기술 특유의 행동 캔슬과 방향 전환의 자유로움으로 인해 축이 틀어지기 쉬운 편입니다

 

쿼터뷰가 불가능하고 조작자가 인간이기에 조작 시, 1~2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기의 편의상 180도 270도 360도로 표기하지만 모두 178도 168도 358도쯤으로 보시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가드 이론

가드 성공 시 상대의 공격 판정을 한 번 사라지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랜스의 카운터 찌르기는 공격 1회를 가드하여 공격 판정 소실 후 찌르는 기술입니다

랜스 카운터 찌르기

공격 판정 시간이 긴 공격도 가드 시 공격 판정이 소실되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굉장히 긴 포효 혹은 연속 공격이 아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공격을 가드한 경우 공격 판정이 소실되어

가드를 풀어도 안전하니, 공격 및 아이템 사용 등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 판정이 여러번 나오는 다단공격의 경우 판정 한 번 당 한 번 씩 가드를 해야하므로

랜스의 카운터 찌르기 등을 사용하면 가드 1회 후 다음 공격을 맞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 가드 유지 시 공격을 가드 할 때마다 스태미나가 감소하지만, 가드 성공한 공격의 공격 판정이 소실됩니다

 

대표적으로 브레스를 가드하여 착탄 시 브레스 폭발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폭발 후 땅에 깔리는 불에 불 속성 피해는 입을 수도 있습니다) 


 

가드 성능과 위력

무기와 가드 성능 가드 밀림 [소] 위력치 가드 밀림 [중] 위력치 가드 밀림 [대] 위력치
대검 & 차지액스(일반상태) / 보통 14 까지 39 까지 40 부터
차지액스(속성 강화 후) 24 까지 49 까지 50 부터
한손검 & 헤비보우건(실드) / 낮음 14 까지 20 까지 21 부터
랜스 & 건랜스 / 높음 39 까지 49 까지 50 부터

가드 밀림에 따른 피해

가드 밀림 받는 데미지 (검사용 무기) 받는 데미지 (헤비보우건 실드) 감소하는 스태미나
없음 없음 20
없음 1/4의 피해 25
1/4 의 피해
가드 강화 필요한 공격의 경우 1/2
1/2의 피해 40

몬스터 공격의 위력치

리오레이아의 화염 브레스

리오레이아의 화염 브레스 위력치는 40으로 대검과 차지액스(일반상태)로 가드 시 40 부터 가드 밀림[대]이므로

크게 밀리며 1/4의 피해를 입습니다

랜스의 경우 가드 성능이 없어도 위력치 49까지는 가드 밀림[중]이므로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그라비모스의 회전광선[강]

몬스터의 공격 중엔 가드 불가능한 기술도 있으며 이를 가드하려면 '가드 강화' 라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가드 강화 스킬이 있어도 억지로 가드하는 것이라 위력치를 초과하면 가드 피해 감소가 줄어듭니다


어차피 공식 가이드 북 등이 나오지 않으면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수치이며

몰라도 대충 어떤 공격은 어느 무기의 가드 성능 몇에서 막아진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플레이 타임이 긴 고인물도 가드 시스템에 대해선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가드 시스템에 대해 몰라도 그냥 감으로 익히면 된다는 뜻이지요

 

제품판에서 확인한 결과로 가드 성능이 높을 수록 받는 위력치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가드 성능 스킬 설명에 공격의 위력을 감소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랜스의 앵커 레이지는 위력치가 높은 공격을 가드하면 피해량이 더욱 증가합니다 (빨강 - 주황 - 노랑 순)

각 색상의 정확한 위력치는 알 수 없으나 가드 밀림이 심한 공격을 가드할 수록 노랑에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가드 성능을 올려 가드 밀림이 적어지면 같은 공격을 막아도 빨강이나 주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리오레이아의 섬머솔트를 가드 성능 없이 앵커 레이지로 막으면 노랑 강화가 되나

가드 성능이 최대인 상태인 앵커 레이지로 막으면 주황 강화가 됩니다

가드 타이밍에 익숙해진 경우엔 가드 성능을 올리지 않도록 합시다

 

이 포스트의 내용은 가드가 있는 무기에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가드 성능과 위력 표에 있는 무기에만 적용됩니다

 

태도의 간파베기 등은 가드가 아니라 공격을 받아내는 카운터 기술이므로 가드보다 신경 쓸 부분이 적습니다

(위력치를 고려할 필요도 없으며 가드 강화도 필요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