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판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제품판은 현재 플레이하고 있으며 아래의 주소에서 라이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쿤노사 - Twitch

youtu.be/RkNhpdwz2uQ

라쿤노사 - kakaoTV

 

몰라도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나 알아두면 쓸데없는 잡학지식을 모아 몬헌학 이론편으로 다룹니다

이번엔 상태이상과 내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은 헌터가 주의해야할 상태이상을 알아봅시다

 

각 속성 피해 상태이상 (헌터)

 

리오레이아의 브레스 등의 불 속성 공격을 받으면 불 속성 피해 상태가 됩니다

불이 붙은 상태에선 일정 시간 동안 회복 가능 체력부터 체력이 서서히 감소합니다

회복 가능 체력이란 체력이 감소했을 때 나오는 빨간색 게이지로 회복 시 이 게이지만큼 빠르게 회복됩니다

 

불이 붙었을 때 '지움열매' 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빠르게 끌 수 있습니다 (속성 피해 제거용 아이템)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구르기로 상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 지형에서 구르기 사용 시 바로 불이 꺼지며,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 시 1회 당 지속 시간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3회 연속으로 구르기 시 불이 꺼집니다 (스텝은 2배)

불 피해 - 구르기 1회
불 피해 - 구르기 2회
불 피해 - 구르기 3회

몰라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어 고인물도 자세히는 모르는 시스템이나 구르기 할 때마다 상태가 완화됩니다

어떤 고인물은 구르기 3회 시 구르는 시간 때문에 불이 꺼지는 것 처럼 보인다는 의견을 나타냈는데

구르기 1회 시 불이 꺼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긴 편으로 회복 가능 체력 뿐만 아니라 체력 자체가 깎이고 있습니다

구르기 2회 시 잠시 후 불이 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르기 3회 시 세 번째 구르기 중 불이 꺼집니다

구르기 2회 후 기다리거나 급하면 구르기 3회로 바로 끌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비와 구르기에 걸리는 시간을 생각하면 2회 정도가 적당하겠네요

 

대부분의 속성 피해 상태이상은 이런 식으로 소모품을 쓰지 않고 해결하는 경우

회피 등의 완화 방법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사용 시 지속 시간이 감소하고 연속으로 적용됩니다

 

타마미츠네의 물 속성 피해를 입은 경우 벌레 철사 질주를 사용하여 피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 피해 - 질주 1회

상태이상 아이콘이 깜빡일 때 질주를 한 번 사용하면 잠시 후 속성 피해가 사라집니다

기상 속도가 느리고 물 속성 피해의 유지 시간이 짧아 눈에 띄는 효과는 볼 수 없었으나

질주를 두 번 사용하면 물 속성 피해가 완전히 사라지는 정도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속성 피해 상태이상 목록

아이콘 명칭 지속 시간 효과 회복 방법
불 속성 피해 짧음 체력 회복 가능 게이지 감소 (빨간색)
체력 회복 가능 게이지를 모두 잃은 경우
체력 감소
일정 시간 경과
지움 열매 사용
물 지형에서 구르기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물 속성 피해 보통 시간 경과에 의한 스태미나 회복이 느려짐 일정 시간 경과
지움 열매 사용
철사 벌레 질주로 완화
번개 속성 피해 보통 몬스터의 공격에 의한 기절 누적치 감소 저하
몬스터의 공격에 의한 기절 누적치 증가
일정 시간 경과
지움 열매 사용
기절 상태가 됨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얼음 속성 피해 보통 밧줄벌레 게이지 회복 느려짐 일정 시간 경과
지움 열매 사용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용 속성 피해 근접무기와 보우건의 탄, 활의 화살에 붙는
속성치가 0이 되어 무효화된다
일정 시간 경과
지움 열매 사용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아래에서 다룰 내용이나 몬스터의 공격에 헌터가 피격된 경우 헌터가 기절되기도 합니다

몬스터의 공격에 따라 기절치가 있으며 이 수치가 일정량 누적되면 헌터에게 기절이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몬스터 헌터의 상태이상은 일정치 누적 후에 발동되며, 이 누적치는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감소합니다

그래서 연속으로 피해를 입으면 기절하기 쉬워지니 조심합시다

 

헌터의 속성 내성이 높은 경우 속성 피해 상태이상을 무효화 혹은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 목록

아이콘 명칭 효과 예방법 회복 방법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체력 감소 스킬 독 무효 해독약 사용
일정 시간 경과
맹독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체력 크게 감소 스킬 독 무효 해독약 사용
일정 시간 경과
마비 경련 후 마비 되어 행동 불가 스킬 마비 무효 공격 받아 날아감
일정 시간 경과
수면 일정 시간 후 잠들어 행동 불가 스킬 수면 무효 수면 전 혹은 중 공격 받음
수면 전 에너지 드링크 사용
일정 시간 경과
(오래걸림)
기절 기절되어 행동 불가 스킬 기절 무효 기절 중 공격 받음
일정 시간 경과
방어력 DOWN 방어력이 감소 - 인내의 씨앗 사용
일정 시간 경과
모든 내성 DOWN 모든 속성 내성이 감소 - 지움 열매 사용
일정 시간 경과
거품 피해 [소] 한 번 더 거품 피해를 받아 거품 피해 [대] - 세정제 사용
공격 받음
일정 시간 경과
거품 피해 [대] 무기 공격, 회피 후 미끌어져 틈 발생 - 세정제 사용
공격 받음

일정 시간 경과
흡혈 일정 시간 동안 체력 감소 - 일정 시간 경과
구르기로 완화
실 구속 상태 일정 시간 동안 행동 불가
불속성 피해 상태일 경우 피해 가속
- 세정제 사용
공격 받음
일정 시간 경과
아이템 사용 제한 일정 시간 동안 취식계 아이템 사용 불가능 - 탈취옥 사용
일정 시간 경과
폭파 피해 일정 시간 후 폭발
폭발 피해 상태에서 공격 받으면 폭발
- 세정제 사용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귀화 피해 일정 시간 후 폭발
귀화 피해 상태에서 날아가면 폭발
- 세정제 사용
일반 지형에서 구르기로 완화
철사 벌레 질주로 귀화 설치

+마비와 수면 그리고 기절 상태 및 실 구속 상태에선 버튼과 방향 키 입력 연타로 지속 시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귀화 피해 상태에서 질주 사용 시 귀화 피해 상태가 해제되며 질주를 시작한 자리에 귀화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귀화는 오브젝트로 취급되며 몬스터가 닿으면 폭파하며 귀화 폭파 다운치가 누적됩니다

귀화 폭파 다운치가 일정량 이상 누적되면 대형 몬스터는 강제로 다운되며 귀화 폭파 다운치 내성이 증가합니다


환경 생물 큰목구렁이

큰목구렁이

장소에 따라 환경 생물 '큰목구렁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 시 아이템 파우치에 넣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상태이상을 회복하고 일정 시간 동안 예방합니다

사용 후 체력 바 위의 버프 아이콘 목록에 상태이상 무효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이 아이콘이 있는 동안 대부분의 상태이상이 무효화됩니다

지속 시간은 약 3분으로 굉장히 긴 편이니 잘 활용해봅시다

 

 수렵피리의 선율 효과 중 속성 피해 무효가 있으나 상태이상 무효는 없었습니다


몬스터의 상태이상

헌터 뿐만이 아니라 몬스터도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아래는 리오레이아의 상태이상 효과와 내성 표입니다

상태이상 효과 초기 내성 내성 상승량 최대 내성 누적치 감소
60초 동안 2초 당 5의 피해 180 100 580 10 초당 5씩 감소
수면 40초 지속 180 100 580 10 초당 5씩 감소
마비 10초 지속 180 110 730 10 초당 5씩 감소
기절 10초 지속 150 150 750 10 초당 5씩 감소
스태미나 (지침) 스태미나 일정량 감소 180 75 480 10 초당 5씩 감소
폭파 100의 피해 70 30 670 -

더블크로스에선 여기에 올라타기와 공중 공격 다운이 있었습니다

고인물이 될 수록 올라타기와 공중 공격을 활용하지 않아 고인물도 자세히는 잘 모르는 시스템이었으며

초보일 수록 올라타기와 공중 공격을 활용하지만 일반 다운과 차이를 몰라 잘 모르는 시스템이었기에

공중 공격 다운은 라이즈에선 사라진 것 같습니다

올라타기는 용 조종으로 바뀌었으며 쿨 타임이 생겨 활용하기가 좀 어려워졌습니다

용 조종도 상태이상과 마찬가지로 초기 내성과 내성 상승량 최대 내성이 있어 점점 올라타기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체험판에선 용 조종 올라타기 후 약 10분 간 용 조종치가 누적되지 않아 더욱 올라타기 힘들었습니다

 

상태이상으로 다시 돌아가서 상태이상엔 누적치가 있으며 이 누적치가 내성만큼 쌓이면 상태이상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독 상태이상 누적치가 180까지 쌓이면 독이 발생하여 60초 동안 2초당 5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독 이외의 상태이상은 같은 상태이상 발생 중에 누적치가 쌓이지 않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마비 상태이상 중엔 마비탄을 아무리 적중해도 마비 누적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마비 중 타격 공격으로 기절을 발생시킨 경우 마비가 끝난 후 기절 상태가 됩니다

같은 상태이상을 연속으로 발생시키긴 어려우나, 다른 상태이상이라면 연속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라이트보우건의 철갑유탄, 마비탄, 수면탄을 활용하여 기절-마비-수면 등을 이어나가기도 합니다

 

상태이상 발생 후 해당 상태이상의 내성이 상승합니다

같은 상태이상을 다시 발생시키려면 더욱 많은 누적치가 필요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매 번 상태이상 발생 후 내성이 상승하지만 최대 내성에 도달하면 더 이상 내성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최대 내성은 대부분 굉장히 높기에, 상태이상에만 의존하는 전투는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아이템과 달리 내성만 상승하며 효과 시간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특수 경직 등으로 효과 시간 중 중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거리 무기와 원거리 무기의 상태이상치 적용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근거리 무기의 경우 속성치와 마찬가지로 무기에 따라 상태이상치가 부여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거리 무기에 표기되어있는 상태이상치만큼 상태이상치가 누적되지만,

상태이상치가 있는 무기로 공격 적중 시 33% 확률로 해당 상태이상 이펙트가 나오며 누적됩니다

확률이 낮아 상태이상치가 굉장히 높지 않은 이상 많은 횟수의 공격을 적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외로 슬래시액스의 경우 무속성 무기에 해당 상태이상 병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 모드에서 공격을 적중한 경우, 앞에서 설명한 근거리 무기의 상태이상과 마찬가지로 33% 확률로

해당 상태이상 이펙트가 나오며 누적되지만, 각성 상태에선 병 효과가 100% 발동됩니다

원거리 무기의 경우 각 상태이상 누적치를 쌓기 위해 탄 혹은 병을 소모합니다

소모형이므로 근거리 무기와는 달리 적중 시 반드시 누적치가 쌓입니다

근거리 무기처럼 무기에 따라 수치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탄종 혹은 병에 있는 고정 수치만큼 누적됩니다

활의 경우 모으기 단계가 높을 수록 속성치와 상태이상 보정이 높아져 누적치가 달라집니다

또한 활에 속성치가 있는 경우, 상태이상 병을 장착하면 상태이상치만 누적되며 속성치는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근거리 무기의 경우 무속성 무기에만 상태이상 수치가 붙는 편인데, 이와 마찬가지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이번 시리즈에선 쌍속성으로 바뀌었으나, 구작 쌍검의 경우 속성+상태이상 무기가 있었습니다

무기에 속성치와 상태이상치가 같이 표기되어 있는 무기로 공격 적중 시, 33% 확률로 상태이상치가 누적되고

66% 확률로 속성 공격을 하는 무기였습니다만, 업데이트로 다시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게임 내부에서는 '몬스터에게 상태이상 걸기' 같은 조건일 때

독, 마비, 수면, 폭파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스태미나 탈취 상태는 상태이상으로 보기 애매한 편이며,

기절은 다른 항목으로 조건이 이미 있으며 실명 상태는 섬광 등 특수한 상황이기에 이렇게 처리한 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몬스터가 사용하거나 환경생물로 인해 발생하는 상태이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오레이아를 용 조종하는 경우 브레스를 적중하여 불 속성 피해 상태이상을 걸 수 있으며

강한 공격으로 회전 꼬리를 적중하여 독 상태이상을 걸 수 있습니다

번개털구리를 활용하면 번개 속성 피해를, 눈바위구리를 활용하면 얼음 속성 피해를 걸 수 있습니다

제품판에선 눈 브레스를 사용하는 대형 몬스터를 용 조종하여 얼음 속성 상태이상을 걸 수 있을 것입니다

속성 피해 상태이상 효과
불속성 지속 피해를 입으며 경직
물속성 전체 육질값 상승
번개속성 어떤 속성의 공격이라도 기절치 누적 가능
머리가 아니더라도 공격 적중 시 기절치 누적
머리의 기절 누적치 상승
얼음속성 이동속도 감소

 

빈사도 상태이상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어 기재하자면

퀘스트의 랭크(상위 하위 등)에 따라 체력이 일정 배율에 도달하면 빈사 상태가 되어 특정 자세를 취하며 도망갑니다

리오레이아의 경우 하위 체력 20%, 상위 체력 16%에서 빈사 상태가 됩니다

일정량의 체력을 깎고 함정에 빠뜨린 후 포획용마취 구슬을 사용하는 포획의 경우 빈사에 시도하면 쉽습니다

반드시 빈사 상태에서 시도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포획 가능 체력이 리오레이아의 경우 하위 25%, 상위 22%로

빈사 상태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므로 빈사 상태에서 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몬스터의 아이템 효과

아래는 리오레이아의 아이템 효과입니다

아이템 또한 내성이 있으나 상태이상과는 달리 내성이 증가하면 지속 시간이 줄어듭니다

아이템 일반 상태 분노 상태 지침 상태
구멍함정 12초 지속 12초 지속 25초 지속
마비함정 8초 지속 8초 지속 15초 지속
섬광구슬 18초 지속 18초 지속 30초 지속
넝쿨엮임 5초 지속 5초 지속 5초 지속

마비함정은 상태이상 마비와 다른 종류로 취급하여 마비함정 상태에서도 마비 상태이상이 될 수 있으며

마비 상태이상 중에도 마비함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비함정 중 마비, 수면 등의 상태이상이 된 경우 마비 함정이 파괴됩니다

구멍함정에서도 마비, 수면 등의 상태이상이 될 수 있으며, 마비함정과 다르게 파괴되진 않고 지속 시간이 연장됩니다

 

환경 생물 중 '섬광 날개벌레'라는 환경 생물 근처에서 Ⓐ 버튼을 누르면 섬광구슬과 같은 효과가 발생합니다

완전히 똑같은 효과이므로 같은 개체에게 사용 할수록 지속 시간이 줄어듭니다

 

헌터의 상태이상을 숙지하여 피해를 줄이고 몬스터의 상태이상을 파악하여 수렵이 좀 더 윤택해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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