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엔 전작의 시스템과 용어를 알아봅시다
전작에 있던 시스템이 무조건 계승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일부는 공개된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투는 턴제로 예를 들자면 포켓몬스터 시리즈와 약간 비슷합니다
라이더가 무기를 들고 함께 싸운다는 점과 대상을 지정하는 방식이 조금 특이하다고 볼 수 있겠군요
어떻게 전투에 돌입하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어 기존의 심볼 인카운트 방식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에선 몬스터가 필드에 있고 그 몬스터에게 캐릭터가 닿으면 전투가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상대가 라이더의 뒤에서 다가오면 한 턴을 내어주는 기습을 받게 되며,
반대로 라이더가 상대의 뒤에서 다가가면 한 턴을 먼저 받는 기습을 이 쪽에서 걸 수 있습니다
전투 시 라이더와 동료몬이 함께 상대와 싸우게 됩니다
라이더는 주인공 자신이므로 조작할 수 있으나 동료몬은 성격에 따라 자동으로 행동합니다
이 예시에선 배틀 파트너가 함께 있어 라이더와 동료몬 그리고 배틀 파트너와 동료몬 총 네 명이 아군이군요
물론 상대도 여럿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선 얀쿡과 쿤추가 함께 싸우는군요)
차례가 시작되면 여러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싸운다, 스킬, 동료몬에게 지시, 동료몬 교체, 아이템 사용, 도망간다 등의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싸운다를 선택하면 파워 / 스피드 / 기술(테크닉) 총 세 가지의 타입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는 파워에 이기고, 기술(테크닉)은 스피드에 이기며, 파워는 기술(테크닉)에 이기는 가위바위보식 상성입니다
사진에도 오른쪽 중앙에 색상으로 나와있죠?
몬스터나 동료몬은 자신의 성향에 가까운 타입의 공격을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 있는 초식룡 압토노스의 경우 파워 타입의 기술을 자주 사용합니다
아군의 동료몬인 도스람포스는 스피드 타입의 기술을 자주 사용합니다
스피드 타입은 파워 타입을 이기는 상성이니 전투가 유리하겠죠?
물론 무조건 한 가지만 하는 것은 아니고 그렇게 할 확률이 높을 뿐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수도 있고 운에 따라 낮은 확률로 다른 타입의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해당하는 타입의 공격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죠?
몬스터헌터 시리즈를 해보신 분은 조금 더 유추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나르가쿠르가는 재빠른 편이니 스피드 타입 공격을 많이 할 것 같다! 등으로 추리할 수 있습니다
느린 친구들은 파워 타입이며 애매하다 싶은 친구들은 소거법으로 테크닉 타입이 많습니다
동료몬의 기술 중에는 무상성 기술도 있습니다
무상성 기술은 정면승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작에선 노란색으로 나왔으며 원거리 기술의 경우 무상성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심화과정으로 각 무기에 따라 콤보가 있습니다
라이더는 무기와 방어구를 제작하거나 구입하여 장비할 수 있습니다
매 차례마다 해당하는 타입의 공격을 사용하면 콤보가 발동됩니다
콤보 발동 시 기존보다 큰 피해를 주거나 추가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검은 파워+파워+테크닉 / 테크닉+테크닉+스피드 / 스피드+스피드+파워
한손검은 스피드+스피드+스피드 / 스피드+테크닉+파워 / 스피드+파워+테크닉
해머는 파워+파워+파워 / 파워+스피드+테크닉 / 파워+테크닉+스피드
수렵피리는 무기에 따라 해당하는 선율로 연주하여 특수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사진에서 상대는 초식룡 압토노스 하나인데 아군은 도스람포스와 라이더의 둘로 나뉘어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는 도스람포스나 라이더를 공격하게 되겠죠?
물론, 특수 공격 중에는 전체 공격도 있습니다만, 일반 공격은 단일 공격이므로 대상을 지정하게 됩니다
대상이 지정된 경우 대상에게 사진과 같이 빨간색 줄이 생겨서 알려줍니다
이 때 빨간색 줄이 생긴 대상을 지정하여 공격하면 서로 같이 공격하여 정면승부 상태가 됩니다
(적도 다수가 있는 경우 지정되지 않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정면승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면승부가 발생한 경우 가위바위보 상성 대결이 성립합니다
유리한 상성으로 공격한 경우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주는 피해가 늘어납니다
인연 게이지 또한 굉장히 많이 채워집니다
반대로, 불리한 상성으로 공격한 경우 받는 피해가 증가하고 주는 피해가 줄어듭니다
인연 게이지는 채워지지 않습니다
정면 승부에서 세 번 연속 패배하면 다운 상태가 되어 한 턴 동안 행동을 할 수 없게 되니 조심합시다
또한 다운 상태에선 회심률 100% 상태가 되어 어떤 공격이라도 회심 공격으로 받게 됩니다
(회심이란, 다른 게임에서 주로 나오는 크리티컬과 같습니다)
비기는 경우 이렇게 서로 피해를 입습니다
인연 게이지란 단어가 나왔는데, 인연 게이지에 대해선 조금만 뒤에 알아보도록 합시다
심화과정으로 정면승부 시 더블 액션을 노릴 수 있습니다
라이더와 동료몬이 같은 타입의 공격을 선택하고 정면승부를 하는 상대에게서 이기는 상성이라면 발동합니다
(공격하는 대상 또한 라이더와 동료몬 둘 다 같은 대상을 선택해야겠죠?)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하고 라이더와 동료몬이 큰 피해를 주며 인연 게이지가 많이 채워집니다
조건이 어려운만큼 얻을 수 있는 이득도 크기에 노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
예외로 정면승부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속도 수치가 빠른 순서대로 공격을 진행합니다
보스 몬스터 혹은 속도 차이가 심한 경우 한 턴에 여러 번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앞에서 인연 게이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죠?
인연 게이지는 사진에서 노란색 화살표로 강조된 인연의 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게이지가 차올라 가득 찬 상태라면 동료몬에 올라타는 '라이드 온' 상태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드 온 상태에선 라이더와 동료몬이 하나가 되므로 공격 타입을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대상이 줄어들어 정면승부 하기 쉬워지니 이를 활용하여 다시 인연 게이지를 쌓도록 합시다
라이드 온 상태에선 인연 게이지가 모두 모여있는 상태로 공격 시 3상성 일반 공격 혹은 인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면승부 승리 시 인연 게이지의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3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인연 게이지의 레벨에 따라 인연 기술과 라이드 온 상태의 일반 공격 위력이 강해집니다
그 외에도 일반 상태에선 인연 게이지를 전부 채우지 않아도 조금씩 소모하며 동료몬에게 기술 사용을 지시하거나,
라이더의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으니 인연 게이지를 열심히 쌓도록 합시다!
전투 중 일정 확률로 특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힘겨루기
버튼 연타로 승부하며 승리 시 인연 게이지가 많이 채워집니다
(모바일 판은 화면의 아이콘을 정확하게 많이 입력하는 식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비행 대결으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동료몬과 상대에게서 발생합니다
L R 버튼 연타로 승부하며 승리 시 인연 게이지가 많이 채워집니다
(모바일 판은 화면의 아이콘을 정확하게 많이 입력하는 식이었습니다)
마지막은 브레스 대결으로 동료몬과 상대가 브레스 기술을 동시에 사용한 경우 발생합니다
슬라이드 패드(아날로그 스틱) 회전으로 승부하며 승리 시 인연 게이지가 많이 채워집니다
(모바일 판은 화면의 아이콘을 정확하게 많이 입력하는 식이었습니다)
전투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동료몬의 육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 기도의 항아리에 대해서 알아보죠
기도의 항아리에서 기도하면 경험치 상승 등의 다양한 효과를 일정 시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강력한 효과일 수록 기도에 필요한 대가가 크겠죠?
그 외에도 츠키노 점을 통해 하루에 한 번씩 츠키노가 오늘의 운세를 점쳐 주고 효과에 따라 아이템을 주기도 합니다
경험치 상승 효과가 굉장히 쏠쏠하므로 기도는 꼭 해두도록 합시다
동료몬은 어떻게 구할까요?
필드에 출현하는 둥지에서 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알을 운반하여 둥지 밖으로 가져오면 부화시켜 동료몬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동료몬에겐 인연 유전자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3×3으로 놓여 있는 팔각형이 인연 유전자입니다
이 인연 유전자를 채워 동료몬의 스킬이나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내용 진행에 따라 이번작에선 5×5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인연 유전자는 전승의 의식을 통해 다른 동료몬에게 전승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선 유전자 하나를 전승하려면 동료몬 하나를 희생해야했습니다... 아마 이 시스템은 그대로일 것 같군요
아무튼 동료몬을 잔뜩 잡아서 인연 유전자를 채워 강력한 동료몬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무것도 모르는 몬스터에게서 소중한 알을 잔뜩 빼앗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얼음 속성 동료몬인 울크스스에게 얀쿡의 불 인연 유전자를 전승하면 불 속성 공격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작에선 해당 동료몬이 가진 기존 속성 공격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강했지만요~
아무튼 파워, 스피드, 테크닉 모든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합니다
주로 전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메인 스토리, 서브 퀘스트 등 여러 시스템이 많이 남아있지만 신작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모르겠어서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개념도 아니고 다른 게임에서 익히 해오신 것들이기에 설명이 필요 없기도 합니다
파워, 스피드, 테크닉과 정면승부 그리고 더블 어택 등만 기억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체험판을 해보고 정리해야겠군요!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공략 / 육성 시스템 (0) | 2021.07.02 |
---|---|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공략 / 전투 시스템 (2) | 2021.06.29 |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 전작과 내용이 이어지는지? (스포일러 주의) (0) | 2021.06.28 |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 체험판 : 트라이얼 퀘스트 - 하콜로섬의 정예 (0) | 2021.06.28 |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 -파멸의 날개- / 발매 전 정보 (0) | 2021.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