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판이 나왔으니, 체험판과 사전 공개 정보를 바탕으로 전투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장르는 기존의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달리 '수렵 액션'이 아닌 '턴제 RPG' 입니다

고전 게임에 자주 나왔던 방식의 동료가 많은 턴제 RPG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벨이 있으며, 레벨이 오르면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노가다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있으나, 선택지가 많기에 경우에 따라 노가다를 하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긴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간단하게 이 장면만 보셔도 어떤 게임일지 짐작이 가실 것입니다

파멸의 날개 - 전투

턴제 RPG라서 상대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싫으신 분은 몸서리를 치시겠지만,

정면승부 등의 고유 시스템으로 인해 전투 자체의 템포는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고전 턴제 RPG 게임 특유의 나 한 턴~~~ 너 한 턴~~~ 하면서 기다리는 그런 게임은 아닙니다

게임 내에서 기본적으로 배속을 지원하며, 최대 3배속으로 설정하면 기술의 연출까지 스킵되는 갓겜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해두고,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죠


플레이어는 몬스터 라이더가 되어 동료몬과 함께 넓은 세상을 모험하게 됩니다

파멸의 날개 - 필드

배경이 굉장히 예쁘지만, 닌텐도 스위치로는 프레임이 뚝뚝 떨어질정도로 넓은 세상이라 이동 시간이 긴 편입니다

그래서 초반부터 동료몬에 라이드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라이드

튜토리얼에서 나오는 내용입니다만, 많은 라이더분께서 잊으셔서 기재합니다

동료몬이 멀리 있을 때 Y버튼을 눌러 휘파람을 불고 다시 Y버튼을 누르면 달리는 도중에 라이드 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휘파람

물론 달리지 않고 올 때까지 기다려도 되지만, 필드에서 라이드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서 강조해봤습니다

파멸의 날개 - 휘파람 도중 라이드


전투는 심볼 인카운터 방식으로 필드에 있는 상대 몬스터와 부딪히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파멸의 날개 - 심볼 인카운터

 

또한, 상대의 뒤를 잡아 전투를 시작하면 '백 어택'이 발생합니다

파멸의 날개 - 뒤에서 접근

백 어택이 발생하면, 상대는 한 차례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어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백 어택

반대로 뒤를 잡히면 '서프라이즈 어택'이 발생하며, 한 차례 동안 일방적으로 공격당하게 됩니다

파멸의 날개 - 서프라이즈 어택

그럼, 이번엔 전투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죠


상대 몬스터와 닿아서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싸운다 / 스킬 / 동료몬 / 아이템 / 도망친다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선택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라이더의 행동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나올 인연 게이지를 사용하면, 자신의 동료몬에게 스킬 사용 지시를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직접 지시를 내리지 않는 이상, 동료몬은 랜덤으로 행동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공격의 경향이 있습니다)

케이나 선생님과 아후마는 배틀 파트너전혀 조작할 수 없지만, 자동으로 전투를 도와줍니다

 

싸운다를 선택하면, 파워 / 스피드 / 테크닉의 상성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파워테크닉을 이기고, 테크닉스피드를 이기며, 스피드파워를 이깁니다

파멸의 날개 - 가위바위보식 상성

케이나 선생님은 "서로 같은걸 선택하면 <<정면승부>>가 시작 돼."라고 말씀하셨지만,

뭔가 설명이 아주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파멸의 날개 - 정면승부 비김

전투 시 '배틀 라인'이라는 것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상대 몬스터가 누구를 지목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선입니다

파멸의 날개 - 배틀 라인

상대 아프토노스가 라이더를 지목하고 있으니, 이번엔 라이더로 상대 아프토노스를 지정해봅시다

배틀 라인에 불이 튀고 있죠? 이 경우 정면승부가 발생합니다

케이나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서로 같은 걸 선택한다'라는 말은 서로를 대상으로 지정할 때인 것 같습니다

파멸의 날개 - 불꽃 튀는 배틀 라인

정면승부가 발생하면, 상대와 자신의 차례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그렇기에 서로 공격하여 서로에게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날개 - 정면승부 승리

정면승부 시 가위바위보식 상성에 의해 정면승부 승리 / 정면승부 비김 / 정면승부 패배로 처리됩니다

정면승부 승리 시 주는 피해가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하며 인연 게이지가 많이 채워집니다

정면승부 비김 시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에 변화가 없으며 인연 게이지가 조금 채워집니다

정면승부 패배 시 주는 피해가 줄어들고 받는 피해가 증가하며 인연 게이지가 채워지지 않습니다

 

라이더나 동료몬이 상대의 대상으로 지목된 경우,

라이더와 동료몬이 같은 상대를 대상으로 상성에서 승리하는 선택을 하면 '더블 액션'이 발동됩니다

파멸의 날개 - 더블 액션

란마가 스피드 공격으로 아프토노스를 노리고, 라이더가 스피드 공격으로 아프토노스를 노리며

아프토노스는 보이지 않지만 파워 공격으로 라이더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파멸의 날개 - 더블 액션 대기

만약, 아프토노스가 파워 공격을 한다면 라이더와 란마는 스피드 공격으로 승리하니 더블 어택이 발동하겠군요!

파멸의 날개 - 더블 액션 발동

라이더와 자신의 동료몬 외에도 배틀 파트너인 케이나 선생님의 동료몬인 아후마와도 더블 어택이 발동됩니다

반대로 자신의 동료몬인 란마와 케이나 선생님도 더블 어택이 발동될 수 있습니다

'교차 더블 어택'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경우 라이더와 케이나 선생님의 인연 게이지가 함께 차오릅니다

 

라이더는 무기를 사용하여 공격합니다

무기는 한손검, 대검 / 해머, 수렵피리 / 활, 건랜스 이렇게 총 6종이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무기로 공격

대형 몬스터에겐 특정부위가 있는 경우 혹은 특정 기술 사용 후 부위가 생길 때도 있습니다

앞에서 나온 한손검, 대검 / 해머, 수렵피리 / 활, 건랜스를 세 묶음으로 나눈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바위에 대검

전투 중 스킬 혹은 선택지에서 무기 교체를 선택하여 무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무기 교체는 한 차례에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교체 후 바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무기 교체

쿠루루야크가 바위로 자신을 보호하길래 대검으로 바위를 공격했더니 피해를 줄 수 없었습니다

바위 아래에 보시면 검 모양 아이콘에 빗금이 있어, 잘 통하지 않을 것 같이 보입니다

파멸의 날개 - 해머로 바위

바위를 해머로 공격했더니, 망치 모양 아이콘에 불이 들어오며 피해를 줄 수 있었습니다

파멸의 날개 - 해머로 바위 깨기

내비루도 "타격은 잘 먹히네"라며 기뻐합니다

파멸의 날개 - 타격은 잘 먹히네!

한손검, 대검은 참격 / 해머, 수렵피리는 타격 / 활, 건랜스는 찌르기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상대 몬스터나 부위에 따라 잘 통하는 유형 혹은 잘 통하지 않는 유형이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부위에 표시된 파란 게이지를 전부 깎으면 부위 파괴가 되어 유실물을 떨어뜨립니다

그 외에도 풀이 죽거나, 다운되는 등 부가 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부위 파괴 성공!!

다운 상태가 된 상대에겐 대부분의 공격이 회심판정이 됩니다 (일부 공격은 회심판정 자체가 없습니다)

파멸의 날개 - 다운 상태

아래의 라이더와 동료몬 체력 사이에 있는 동그란 원이 파란색으로 가득차면 라이드 온 할 수 있습니다

동그란 원에 파란색으로 차오르는 것을 인연 게이지라고 부릅니다

파멸의 날개 - 인연 게이지

라이드 온에 성공하면 라이더의 체력을 모두 회복하고, 라이더의 체력만큼 동료몬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라이드 중에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오르며 아이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배틀 중의 라이드 온

라이드 중엔 라이드 선택지가 인연 기술로 바뀌며 '인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드 중에 정면승부에서 승리하면 인연 게이지에 표시된 '인연 레벨'이 오릅니다

파멸의 날개 - 인연 기술 설명

인연 레벨이 높아지면 라이드 상태에서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라이드 온 상태에서 체력이 0이 되거나 정면승부에서 두 번 지면 라이드 상태가 강제해제 됩니다

파멸의 날개 - 라이드온 강제해제

배틀 파트너와 동시에 인연 기술 사용 시, 더블 인연 기술이 발동됩니다

더블 인연 기술은 전체 공격 판정입니다

파멸의 날개 - 더블 인연 기술

라이드 온 외에도 인연 게이지를 사용하여 라이더의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라이더 스킬

인연 게이지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행동하는 동료몬에게도 지시를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동료몬 지시에서 동료몬도 교체할 수 있으며, 무기 교체와 마찬가지로 한 차례에 한 번만 가능합니다

파멸의 날개 - 동료몬 지시

동료몬이 지목되어 정면승부가 발생하는 경우, 지시를 통해 유리한 상성 공격을 선택하고

라이더도 유리한 상성 공격으로 같은 대상을 지정하여 더블 어택으로 상대 공격을 막는 등의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연 게이지가 있으면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료몬과 상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특수 대결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정 조건에 따라 발생하며, 상황에 맞는 조작으로 동료몬이 승리하면 피해를 주며 인연 게이지가 쌓입니다

파멸의 날개 - 특수 대결

차례가 끝날 때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힘 겨루기 (A 버튼 연타),

서로가 공중에 날 수 있는 동료몬일 때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비행 대결 (L/R 버튼 연타),

서로가 브레스 기술을 사용 했을 때 발생하는 브레스 대결 (아날로그 패드 회전) 등이 있습니다


인연 게이지 아래에 세 개의 하트가 있는데 이를 '라이프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는 주인공 라이더와 동료몬 중 어느 하나라도 쓰러질 경우 하나씩 잃고 체력이 회복되며 일어납니다

라이프 포인트를 모두 잃은 상태로 주인공 라이더나 동료몬이 쓰러지면 더 이상 일어날 수 없게 되어 패배하게 됩니다

파멸의 날개 - 라이프 포인트

라이프 포인트는 거점에 귀환하면 회복되니, 쓰러진 경우 무리하게 탐험을 계속하기 보다는 자주 귀환하도록 합시다

 

배틀 파트너가 있는 경우, 배틀 파트너도 라이프 포인트를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틀 파트너의 라이프 포인트가 모두 소진되어도 패배하게 되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가끔 혼동하시는 분이 계신데, 플레이어의 라이프 포인트와 배틀 파트너의 라이프 포인트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라이프 포인트 3개, 배틀 파트너의 라이프 포인트 3개가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두 번 쓰러져서 라이프 포인트가 하나,

배틀 파트너 또한 두 번 쓰러져서 라이프 포인트 하나가 남아도 전투는 계속 됩니다 (총 4회 쓰러짐)

반대로 플레이어는 라이프 포인트가 가득 차 있고, 배틀 파트너의 라이프 포인트가 없는 경우 패배로 처리됩니다

그러니 라이프 포인트가 없는 쪽의 회복을 우선하도록 합시다

 

전투가 끝나면, 전투 내용에 따라 보너스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보너스 포인트에 따라 높은 랭크와 함께 획득 아이템을 더욱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파멸의 날개 - 합계 보너스 포인트


이번엔 전투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엔, 동료몬의 육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그럼 여러분 모두 스바(스토리즈 바이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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