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은 스피드(속공)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속공 중에서 유일하게 특수 공격을 하며 초반과 후반의 기술이 달라 개성적인 포켓몬입니다

초반에는 당기기를 통해 체력이 적은 상대를 확실하게 마무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나

진화형 포켓몬 특유의 강함으로 후반에 활약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 라이센스 구입에는 아래의 재화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명칭 소비량
에오스 코인 10000
에오스 젬 575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기술 기반으로 특수공격을 올리면 대부분의 피해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만 물리공격입니다)

 

기술은 1과 2를 각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왼쪽 기술과 오른쪽 기술 분기로 나뉩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기술 1과 기술 2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제작사에서 공개한 능력치

전투 내구 기동 득점 보조 총합
7 4 8 6 1 26

진화 단계와 레벨

 

 

진화 레벨1 / 고오스

 

 

진화 레벨 5 / 고우스트

 

 

진화 레벨 9 / 팬텀

 

 

진화 레벨에 도달하면 잠시 보호 상태가 되며 진화합니다

진화 계열 포켓몬이므로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습득 레벨 명칭 종류 효과
1 기본 공격 일반 공격
(물리 / 물리 / 특수)
근거리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물리공격
세 번째는 피해량이 높은 특수공격이며
가까운 대상에게 이동하여 공격한다
1 부유 패시브 전투에서 벗어난 경우 이동속도 증가
1 혹은 3 도깨비불 기술 1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도깨비불로 공격한다
적중 시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화상 상태로 만든다
1 혹은 3 핥기 기술 2 방향지정, 당기기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혀를 내밀어 공격하고 대상을 자신에게로 당긴다

특수공격 113% + 7×(레벨-1) + 고정피해 140
5 섀도볼 기술 1(왼쪽)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검은 그림자 덩어리를 던져 공격한다
적중 시 잠시동안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하고
특수 방어를 떨어뜨린다

특수공격 115% + 32×(레벨-1) + 고정피해 756

레벨 11에 섀도볼+로 강화
피해량 증가

특수공격 128% + 36×(레벨-1) + 고정피해 840
5 오물폭탄 기술 1(오른쪽) 범위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지정된 위치에 더러운 오물을 던져 공격한다
적중 시 잠시동안 상대를 독 상태로 만든다

특수공격 106% + 6×(레벨-1) + 고정피해 320

레벨 11에 오물폭탄+로 강화
독 상태의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

7 꿈먹기 기술 2(왼쪽) 방향지정, 잠재움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적중된 대상은 잠시후 잠에 든다
잠에 든 대상이 주변에 있을 때 다시 사용하면
대상의 뒤로 이동하여 추가타
추가타가 적중하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고
섀도볼 혹은 오물폭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진다

특수공격 260% + 12×(레벨-1) + 고정피해 550

회복량
특수공격 45% + 5×(레벨-1) + 고정피해 250

레벨 13에 꿈먹기+로 강화
피해량과 회복량 상승

특수공격 293% + 14×(레벨-1) + 고정피해 620

회복량
특수공격 52% + 5×(레벨-1) + 고정피해 310
7 병상첨병 기술 2(오른쪽) 돌진 /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지정된 위치로 이동 후 갑자기 나타나며
범위 안의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대상이 상태이상에 걸린 경우 피해량이 증가하고
병상첨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진다

특수공격 115% + 5×(레벨-1) + 고정피해 220

레벨 13에 병상첨병+로 강화
피해량 증가

특수공격 124% + 6×(레벨-1) + 고정피해 260
9 인비저블 쇼크 유나이트 기술 돌진, 은신 / 유나이트 기술

지정된 위치로 뛰어들고 은신 상태가 되며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다시 기술을 사용하면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패시브인 부유로 인하여 지닌물건 중 하나인 가벼운 돌이 필요 없습니다

부가 기능이 물리 공격 증가이므로 다른 지닌물건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동속도도 있으니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경기 시작 시, 1레벨 때 도깨비불 혹은 핥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3 달성 시, 배우지 않은 나머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1 때엔 중립 포켓몬을 쓰러뜨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도깨비불을 추천합니다

핥기는 당기기 기술으로 아군과의 전투로 체력이 많이 깎인 상대를 끌어와 마무리하기에 좋습니다

 

레벨 5에서 도깨비불이 두 가지로 분기되어 섀도볼(왼쪽)과 오물폭탄(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섀도볼은 방향지정 원거리 공격으로 적중 시 피해를 주고 잠시동안 대상의 특수 방어를 떨어뜨립니다

투사체의 속도도 빠른 편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고, 특수 방어 감소 효과로 사용하기 편합니다

 

오물폭탄은 범위지정 기술로 적중한 상대에게 피해를 주고 일정 시간동안 독 상태로 만듭니다

섀도볼에 비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지만, 지속 피해까지 합하면 피해량 기대치는 높습니다

독은 방해무효 기술로 해제할 순 없으나, 상태이상 해제 기술이나 아이템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레벨 7에서 핥기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꿈먹기(왼쪽)와 병상첨병(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꿈먹기는 방향지정 원거리 공격으로 적중한 대상은 잠시 후에 잠들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잠든 대상에게 꿈먹기를 다시 사용하면 대상의 뒤로 이동하여 공격합니다

적중 시 자신의 체력이 회복되며 섀도볼 혹은 오물폭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집니다

공격 한정으로 돌진기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방해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돌진기와는 달리 방향 지정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므로 도주용으로 쓰긴 힘듭니다

꿈먹기 사용 후 잠시 뒤에 대상이 잠들어 바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다른 이유로 잠든 포켓몬이 있는 경우 해당 대상에게도 추가타를 사용할 순 있습니다 (아군 잠만보의 하품 등)

섀도우볼→꿈먹기→일반 공격 2회→잠든 대상에게 꿈먹기 추가타→섀도우볼→세 번째 강화공격

같은 국민콤보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병상첨병은 돌진기로 나타난 위치에서 피해를 주는 기술이라 조준 보조 없이는 적중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독된 상태의 대상에게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피해량이 더 높아지긴 합니다만,

이동속도 저하는 상태이상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혼자서 연계하려면 오물폭탄을 강제로 사용해야 됩니다

오물폭탄보다 섀도볼이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오물폭탄과 병상첨병의 연계가 굉장히 강하고

상태이상을 사용하는 포켓몬은 예상외로 꽤 많으므로 아군과 함께 전투 시 빛을 발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지는 점을 활용하여 대규모 전투 중 체력이 적게 남은 적을 하나씩 모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꿈먹기에 비해 조작법이 간단하고 돌진기이기에 생존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인비저블 쇼크는 유나이트 기술으로 사용 시 지정된 위치로 뛰어들며 은신 상태가 됩니다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다시 사용 시 범위 안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잠시동안 이동속도를 느리게합니다

사용 시 은신 상태가 되므로 도주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기습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화형 포켓몬임에도 불구하고 초반 기술 조합이 조금 특이하여 초반에 아군의 도움이 됩니다

초반에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고 서포터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패시브인 부유를 활용하여 빠르게 이동 후, 초반부터 교전 중인 아군을 도와 적을 마무리하며 성장하도록 합시다

 

중앙 진행자 외에도 상단, 하단에서도 주로 볼 수 있습니다

5레벨에 배우는 첫 기술이 강한 포켓몬은 중앙 진행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팬텀의 경우 5레벨 기술 하나는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핥기로 상대를 당겨올 수 있습니다

핥기는 '논타겟팅'이므로 방향 지정을 잘 해야하고 경로에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해야합니다

아군과 교전 중인 상대를 당겨와서 함께 마무리하면 중앙 진행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단이나 하단에서 소규모 지속 교전 시에도 적당히 피해를 입은 상대를 당겨와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핥기로 당기기형 서포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에, 어느 곳으로 진행하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7레벨이 되면 꿈먹기나 병상첨병을 배워 부족했던 피해량이 채워집니다

특히 병상첨병은 상태이상에 걸린 대상에게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피해량이 늘어나기에

상태이상 기술을 사용하는 아군과 연계하면 상대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당시엔, 오물폭탄의 착탄 속도가 느려서 보고 피할 수 있는 정도였지만

정식 출시판에선 발사하는 동작을 눈치채지 못하면 피하기 힘들정도로 빨라져서 혼자서도 연계가 쉬워졌습니다

배틀 아이템 중 상태이상을 풀고 잠시동안 방해무효 상태가 되는 만병통치약과,

발동이 빠른 보호 기술 혹은 이동기 및 돌진기 혹은 방해무효 기술을 가진 상대와 1:1은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스피드형 암살자이므로, 도망치거나 팬텀의 존재를 눈치채지 못했다면 순식간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특수 공격 기반 포켓몬의 특징인 일반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가 물리 공격이라는 점 때문에

기술 사용 후에 발생하는 틈엔 피해를 주기 힘든 편이기에 소위 말하는 현자타임이 있습니다

내구도 높은 편이 아니므로 반격에 조심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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