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안은 어택(공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특수공격 원거리 공격수로 기술의 피해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기동과 내구가 모두 떨어지기에 맞으면 굉장히 위험하고 주는 피해는 높은 유리대포형에 가깝습니다
출시는 7월 28일 오후에 되었으나, 귀찮아서 늦게 포스트를 작성한게 아니라
시청자 분 중에 가디안이 나오자, 가디안만 고르시는 분이 계셔서 함께 경기를 하며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고, 개인적인 의견이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켓몬 라이센스 구입에는 아래의 재화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 명칭 | 소비량 |
에오스 코인 | 8000 | |
에오스 젬 | 460 |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기술 기반으로 특수공격을 올리면 대부분의 피해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만 물리공격입니다)
기술은 1과 2를 각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왼쪽 기술과 오른쪽 기술 분기로 나뉩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기술 1과 기술 2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제작사에서 공개한 능력치
전투 | 내구 | 기동 | 득점 | 보조 | 총합 |
9 | 3 | 3 | 6 | 3 | 24 |
아이콘 | 습득 레벨 | 명칭 | 종류 | 효과 |
1 | 기본 공격 | 일반 공격 | 원거리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 공격은 평범하지만 세 번째 강화공격은 좁은 범위에 높은 피해를 준다 적중한 상대의 특수방어를 잠시동안 떨어뜨린다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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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싱크로 | 패시브 | 이동속도가 느려지거나 지속 피해 효과를 받으면 그 효과를 준 상대도 같은 상태로 만든다 발동 후 재발동 대기시간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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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혹은 3 | 염동력 | 기술 1 |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지정한 방향으로 직선 공격한다 특수공격 72% + 13×(레벨-1) + 고정피해 2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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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혹은 3 | 순간이동 | 기술 2 | 돌진기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지정한 장소까지 워프한다 사용 직후의 일반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증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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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사이코쇼크 | 기술 1(왼쪽) | 범위지정, 설치형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지정한 장소를 세 번 공격한다 대상에게 적중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진다 특수공격 77.9% + 11×(레벨-1) + 고정피해 456 (3회) 레벨 12에 사이코쇼크+로 강화 대상에게 적중할 때마다 주는 피해 증가 첫 번째 피해 특수공격 77.9% + 11×(레벨-1) + 고정피해 456 두 번째 피해 특수공격 82% + 11×(레벨-1) + 고정피해 480 세 번째 피해 특수공격 86.1% + 11×(레벨-1) + 고정피해 5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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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미래예지 | 기술 1(오른쪽) | 범위지정, 설치형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시간차로 폭발하는 공격을 설치한다 폭발이 상대편 포켓몬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진다 (5초) 특수공격 149% + 21×(레벨-1) + 고정피해 880 레벨 12에 미래예지+로 강화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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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사이코키네시스 | 기술 2(왼쪽) | 방향지정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대상에게 적중한 시점 혹은 최대 거리 도달 시 범위 안의 대상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잠시동안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특수공격 60% + 12×(레벨-1) + 고정피해 310 레벨 14에 사이코키네시스+로 강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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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문포스 | 기술 2(오른쪽) | 방향지정, 기절, 방어막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뒤쪽으로 거리를 벌리며 공격한다 기술이 명중했을 때 부채꼴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에게서 가장 가까운 대상을 잠시동안 행동할 수 없게한다 특수공격 66% + 13×(레벨-1) + 고정피해 340 레벨 14에 텔레키네시스+로 강화 사용 후 잠시동안 방어막 효과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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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페어리보이드 | 유나이트 기술 | 범위지정, 밀집, 밀어내기 / 유나이트 기술 지정한 장소의 공간을 뒤틀어 대상을 끌어들인다 뒤틀린 공간이 사라지는 순간 피해를 주고 밀어낸다 |
특수공격 기반 원거리 공격수로 기술의 피해량이 높아 상대방 입장에서 까다롭습니다
일반공격은 원거리 공격이지만, 강화공격은 특수공격판 앱솔의 강화공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 싱크로는 활용이 조금 어렵지만,
상대가 이동속도 감소를 걸었을 때 상대도 이동속도가 떨어져서 간격을 좁히기 힘들어지기에
중반부터 생존기가 없는 가디안에게는 꽤 쓸만한 것 같습니다
아군과 상대 모두 팬텀이 있는 경우 오물폭탄을 쓴 상대 팬텀이 독에 걸려 오히려 카운터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경기 시작 시, 1레벨 때 염동력 혹은 순간이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3 달성 시, 배우지 않은 나머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1에선 야생 포켓몬을 잡아 경험치를 얻는 것이 중요하므로, 공격기인 염동력을 추천합니다
레벨 6에서 순간이동이 두 가지로 분기되어 사이코쇼크(왼쪽)과 미래예지(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둘 다 범위지정 기술으로 발동이 늦고 피해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사이코쇼크는 범위지정 설치형 기술으로 설치한 방향에서 세 번 폭발이 일어납니다
폭발할 때마다 사용 방향으로 조금씩 전진하는 경향이 있으며, 적중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집니다
레벨 12에 강화 시, 적중할 때마다 피해량도 증가하므로 피해량 기대치는 높습니다
가디안의 범위지정 기술 공통 단점으로 발동이 느리기에 적중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범위가 넓기에 난전에서 사용 시 상대가 대처하지 못 할 확률이 높아 대규모 전투 시 도움이 됩니다
레벨 8에서 염동력이 두 가지로 분기되어 사이코키네시스(왼쪽)와 문포스(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이코키네시스는 방향지정 원거리 기술으로 피해량이 높고 적중한 대상의 이동속도를 잠시동안 느리게합니다
적중하지 않더라도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폭발하며 피해를 주며 이동속도 저하도 적용되어 사용하기 편합니다
레벨 14에 강화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져서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포스는 방향지정 단일공격 기술으로 피해량은 높지 않지만 적중한 대상 하나를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적중 시 부채꼴 모양으로 추가 공격이 발생하며 범위 안의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레벨 14에서 사용 후 잠시동안 자신에게 방어막을 생성하여 생존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어리보이드는 유나이트 기술으로 당긴다는 표현이 있으나, 일반 당기기와는 달리 잠시동안 행동불가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대의 이동을 방해하고 기술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점에서 '밀집'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행동불가 효과가 없기에 이동기가 뛰어난 상대의 경우 중심에서도 벗어나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대규모 전투에서 사용하면 상대의 이동기를 사용하게 하거나, 넓은 범위의 상대를 밀집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끝나는 시점에서 밀어내기 기능으로 행동불가가 생기므로 방해기로 사용하긴 조금 어렵습니다
방향지정 단일공격 기술이 있고, 대부분의 기술 발동이 느려서 초보자에겐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초반엔 최상급의 생존기인 순간이동이 있지만, 중반부터는 생존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중만 할 수 있다면 기술의 피해량이 심상치 않게 높기에 흔히 말하는 '예측샷'을 잘 하면 무섭습니다
제라오라와 마찬가지로 6레벨, 8레벨에 고급기술을 배울 수 있어서 성장이 늦는 편입니다
다행히도 성장하기 전엔 순간이동이 있어 생존이 쉽습니다
순간이동을 기반으로 중앙 진행하여 늦은 성장을 보완하는 방법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방해기가 전혀 없으므로 제라오라보다도 5레벨 찌르기가 훨씬 힘듭니다
그래서, 다부니를 통해 경험치를 많이 얻을 수 있는 하단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동이 전반적으로 느리기에 동체시력이 좋거나 반응속도가 빠른 상대에게 맞히기 어렵습니다
둘 다 떨어지는 저도 상대의 심리를 읽어 '이 때 쓰겠다' 싶을 때 걸어서 피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렇기에 문포스로 기절을 걸고 사용하는 것이 기본 운용인 것 같습니다만,
방향지정 단일공격 기술이라 앞에 장애물이 있거나 상대가 움직이면 애초에 문포스 자체가 맞히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심하고 있는 상대나 수풀 안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대처하기 어려우므로,
사용방법에 따라 적중률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은 많이 있을 것입니다
발동은 느리지만 기술 하나하나가 모두 강력하여 실수로 한 대만 맞아도 억 소리가 납니다
유나이트 기술도 지나치게 화려하고 발동이 느려서 여유롭게 걸어서 피할 수 있고,
구속이나 기절 그리고 일반 당기기와 달리 밀집형이라 돌진기나 이동기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만,
아군과 연계하여 사용하면 대상을 밀집하여 일소할 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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