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왕은 디펜스(방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디펜스이지만 기본공격이 원거리이기에 공격수로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능력이 높지 않아 지속 피해량은 기대에 못미치지만 기술이 강합니다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지만, 강화공격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일반적인 포켓몬의 경우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에 버그일 수도 있습니다
강화공격의 피해량도 높은 편이므로 강화공격의 적중률이 중요합니다
포켓몬 라이센스 구입에는 아래의 재화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 명칭 | 소비량 |
에오스 코인 | 8000 | |
에오스 젬 | 460 |
매일 휴방 없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2시~13시 방송시작 / 00시~02시 방송종료)
https://www.twitch.tv/raccoonlaoshi
https://www.youtube.com/channel/UCOQPg5P500Y0aAO0FA4PRiw
https://tv.kakao.com/channel/375339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때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진 않지만 랭크가 높은 시청자 여러분이 계시기에 랭크를 같이 올릴 동료를 찾으러 오셔도 좋습니다
특수 공격 기반으로 특수 공격을 올리면 모든 피해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술은 1과 2를 각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왼쪽 기술과 오른쪽 기술 분기로 나뉩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술을 배워 기술 1과 기술 2의 두 가지를 잘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제작사에서 공개한 능력치
전투 | 내구 | 기동 | 득점 | 보조 | 총합 |
4 | 7 | 4 | 4 | 6 | 25 |
진화 단계와 레벨
레벨 1 / 꼬부기
레벨 5 / 어니부기
레벨9 / 거북왕
진화 레벨에 도달하면 잠시 보호 상태가 되며 진화합니다
진화 계열 포켓몬이므로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 습득 레벨 | 명칭 | 종류 | 효과 |
1 | 기본 공격 | 일반 공격 | 원거리 공격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일반 공격 세 번째는 피해량이 높은 3연타 공격 적중 시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적중 시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초) |
|
1 | 급류 | 패시브 | 체력이 절반 이하일 때 공격과 특수공격이 오른다 | |
1 혹은 3 | 물대포 | 기술 1 | 방향지정, 밀어내기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물을 뿜어내어 공격한다 적중한 대상을 밀어내고 잠시동안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 특수공격 88% + 16×(레벨-1) + 고정피해 510 |
|
1 혹은 3 | 로케트박치기 | 기술 2 | 방향지정, 돌진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에게 격렬하게 부딪쳐 행동할 수 없게한다 특수공격 54% + 10×(레벨-1) + 고정피해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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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하이드로펌프 | 기술 1(왼쪽) | 방향지정, 밀어내기 /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물을 격렬하게 뿜어내 공격한다 기술 적중 시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밀어낸다 특수공격 53% + 9×(레벨-1) + 고정피해 330 / 3회 고속스핀 중 특수공격 106% + 16×(레벨-1) + 고정피해 660 레벨 11에 하이드로펌프+로 강화 피해량 증가 특수공격 63% + 10×(레벨-1) + 고정피해 400 (3회) |
|
5 | 해수스파우팅 | 기술 1(오른쪽) | 범위지정, 설치형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바닷물을 뿜어내어 지정한 장소로 범위 공격을 한다 적중한 대상의 이동속도를 잠시동안 느리게 한다 특수공격 36% + 4×(레벨-1) + 고정피해 120 (6회) 고속스핀 중 특수공격 36% + 4×(레벨-1) + 고정피해 120 (8회) 레벨 11에 해수스파우팅+로 강화 피해량 증가 특수공격 42% + 4×(레벨-1) + 고정피해 140 (6회) 고속스핀 중 특수공격 42% + 4×(레벨-1) + 고정피해 140 (8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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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파도타기 | 기술 2(왼쪽) | 방향지정, 돌진, 밀어내기, 방해무효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파도에 올라타 돌격하여 적중한 대상을 밀어내고 행동할 수 없게 만든다 기술 사용 중 방해무효 기술 종료 시 지정 방향으로 이동 가능 특수공격 125% + 18×(레벨-1) + 고정피해 800 레벨 13에 파도타기+로 강화 적중 시 방어막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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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고속스핀 | 기술 2(오른쪽) | 유지형, 일반공격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몸을 고속으로 회전시켜 일반 공격, 하이드로펌프, 해수스파우팅의 공격 패턴을 변화시킨다 시전 후, 강화공격 사용가능 특수공격 21% + 3×(레벨-1) + 고정피해 140 (10회) 레벨 13에 고속스핀+로 강화 기술 사용 중 받는 피해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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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하이드로타이푼 | 유나이트 기술 | 자신중심, 띄우기 / 유나이트 기술 회전하면서 물을 뿜어내어 공격하고 넓은 범위 안의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적중한 대상을 공중에 띄운다 |
진화형이지만, 낮은 레벨에 진화할 수 있어 초반부터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 옹골참의 효과로 난전에서 강하고 유지력이 좋습니다
경기 시작 시, 1레벨 때 물대포 혹은 로케트박치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3 달성 시, 배우지 않은 나머지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레벨 1 때엔 중립 포켓몬을 쓰러뜨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둘 다 공격기이므로
일반적으론 물대포를 추천드립니다
5레벨 7레벨에 기술이 나오는 포켓몬이므로 중앙 진행자의 경우 로케트박치기를 먼저 배워도 좋습니다
레벨 5에서 스톤샤워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하이드로펌프(왼쪽)와 해수스파우팅(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펌프는 물대포의 강화형으로 방향지정 밀어내기 기술입니다
피해량은 그다지 높지 않지만, 밀어낼 수 있는 거리가 긴 편이므로 활용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밀어내기 거리의 경우, 사용자와 대상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멀리 밀 수 있습니다
해수스파이팅은 설치형 영역지정 기술으로 지정된 영역에 설치하여 일정시간동안 피해를 줍니다
적중한 대상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지지만, 아직까진 위에 나온 하이드로펌프보단 활용도가 적습니다
기대 피해량은 높은 편이므로 다른 조합이 나올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레벨 7에서 로케트박치기가 두 가지로 분기되어 파도타기(왼쪽)와 고속스핀(오른쪽) 둘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파도타기는 방향지정 돌진기로 야도란과 마찬가지로 밀어내기 기술이지만,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사용 후 방향지정으로 이동할 수 있으나, 이 또한 마찬가지로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야도란의 파도타기와는 달리 현재로썬 파도가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버그일 수도 있습니다)
발동속도는 약간 느린편이나 이동량이 많아 이동기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굉장히 많은 거리를 밀어낼 수 있어 밀어내기 기술로는 최상위급에 속합니다
그렇기에, 교착상태가 잦고 낮은 점수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최상위권에서 많이 채용하는 편입니다
고속스핀은 자신강화 기술로 사용 시 잠시동안 방해무효 상태가 되며 껍질에 숨어 빙글빙글 돕니다
이 때 껍질에 맞은 상대는 피해를 입고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버그 수정됨)
그 외에도 회전하는 도중 공격 키를 누르면 물을 뿜어 공격범위를 늘일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펌프나 해수스파우팅을 사용하면 회전하는 물줄기가 발사되어 사정거리가 길어집니다
고속스핀 사용 시, 하이드로펌프 혹은 해수스파우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를 활용하여 하이드로펌프→고속스핀→고속스핀 중 하이드로펌프 혹은
하이드로펌프→고속스핀→고속스핀으로 상대 뒤까지 이동 후 취소→하이드로펌프를 사용하여 아군에게 적을 밀어내기
등의 트리키한 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스핀 사용 후 강화공격 사용가능 상태가 됩니다
강화공격의 피해량이 높고, 강화공격 적중 시 기술 두가지 모두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
고속스핀 도중 방해무효 상태이며, 고속스핀을 다시 사용하면 고속스핀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타이푼은 유나이트 기술로 발동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범위가 넓으며 피해량이 높고 적중한 대상을 띄웁니다
알로라 나인테일의 유나이트 기술처럼 발동속도가 느리기에 운용이 어렵습니다
그만큼 피해량이 높고, 알로라 나인테일의 유나이트 기술과 달리 단일로 사용해도 띄울 수 있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하이드로펌프 등의 발동속도가 빠른 밀어내기 기술이 있어서, 난전 중에 콤보로 사용하면 적중이 쉽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중급자용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반공격이 원거리 공격이기에, 원거리 공격수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내구가 높아 상대입장에선 처리하기가 곤란합니다
일반공격은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강화공격이 강하고 사용 시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줄어듭니다
그렇기에, 강화공격의 사용 여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용만 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에 버그일 수도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적중 시 줄어듭니다)
출시 직후인 현재로썬, 하이드로펌프와 고속스핀 조합이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나왔던 하이드로펌프 사용 후, 고속스핀으로 상대의 뒤로 넘어가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
하이드로펌프로 다시 상대를 아군쪽으로 밀어내는 당구 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이드로펌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는 점과 강화공격 사용 가능 상태가 강력합니다
고속스핀을 배우는 7레벨부터 연계가 가능하여 굉장히 강해집니다
해수스파우팅과 고속스핀을 함께 사용하는 구성을 추천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으나
하이드로펌프의 경우 소위 말하는 캔슬을 사용할 수 있고, 밀어내기 기능이 있어 적중률이 더 높습니다
피해량은 캔슬을 잘 활용하면 7레벨 기준 10%내외로 큰 차이가 없으며
15레벨에서 해수스파우팅을 전부 맞혔을 경우 15~20%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하이드로펌프를 추천드립니다
고속스핀 중 해수스파우팅과 일반공격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버그였으며 시즌 2에서 수정되었기에
해수스파우팅과 고속스핀 조합은 사장되었습니다
디펜스이지만 기술을 배우는 시점이 5레벨 7레벨이므로 중앙 진행에도 적합합니다
원거리 공격이기에 피해량이 조금 낮아도 문제없이 중앙 중립 포켓몬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고속스핀을 빠르게 배울 수 있어 중앙 진행도 추천드립니다
유나이트 기술의 발동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지만, 그 외의 기술은 발동속도가 빠르고
디펜스 특유의 튼튼한 내구가 있으므로 초보자 여러분께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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